함께해요, 가족/라이프
플랜테리어가 대세! 반려 식물 추천 5가지 2021. 1. 14. 10:00

‘행운’과 ‘돈’을 불러오는 반려식물 어떠세요?

벌써 새해가 꽤 흘렀네요. 새해 기운을 좀 받아야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일출보러 가기도 어렵고날이 추워서 환기도 어렵다보니 집 안 공기도 답답해지는 것 같습니다. 오던 새해 복도 되돌아갈 듯한 요즘, 집 안 분위기도 살리고 공기청정에 행운과 복을 불러오는 나무 한 그루 들이면 어떨까요? 녹색 나뭇잎은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마음의 위안까지 주는 힐링 포인트입니다.

 

행운과 행복을 함께 ‘행운목’

 행운목은 드라세나과에 속하는 식물으로, 행운과 행복을 의미합니다. 이름에서부터 행운이 느껴지는 행운목은 대표적인 수경식물이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통나무 같지만 밑동을 물에 담궈두면 새로 잎이 올라오면서 쑥쑥 자랍니다. 화원에서도 대부분 물이 담긴 쟁반에서 키우죠. 가격도 부담없습니다. 3,000원 정도면 수경재배가 가능한 행운목 줄기를 살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겨진 행운목은 가격대가 조금 나가는 편인데, 대략 2만원 이상입니다.

키우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행운목 줄기 밑동을 물이 있는 쟁반에 담궈두면 줄기가 자라면서 뿌리를 내리기 시작합니다. 뿌리가 나기 시작하면 화분에 옮겨주세요.

수경 재배할 때는 1주일에 한번 정도 물이 마르거나 더러워지면 갈아주세요. 화분에서 키울 때는흙이 마르지 않게 유지하면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겨울에는 2주에 한번 정도 주면 돼요. 병충해가 생기지 않도록 통풍 관리만 잘 해주면 별다른 손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습 효과와 화학 물질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는 행운목으로 우리 집에 행운을 불러보세요.

 

돈나무 아니에요~ 제 이름은 금전수!

금전수는 돈나무라고 불리지만, 실은 다른 종류입니다. 돈나무는 나무, 금전수는 풀(초본)입니다. 돈과 관련된 것은 돈나무가 아니라 금전수입니다. 자미오쿨카스라는 조금 어려운 등록명으로 불리다 최근 금전초로 바뀌었습니다.

금전수가 돈을 부른다고 믿는 이유는 잎이 중국 고대 화폐인 조개를 실로 꿰어 놓은 모습을 본 딴 상형문자 관()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잎줄기마다 돈꾸러미가 주렁주렁 달렸으니 돈을 불어온다고 믿은 거죠. 금전수는 일반 금전수, 럭키 금전수, 보석 금전수로 크게 구분하는데 보석금전수가 가장 비쌉니다. 가격은 1만원에서 3만원 사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금전수는 행운목에 비해 키우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물을 자주 주면 안 됩니다. 보통 20~30일에 한 번씩 주는데 흙이 촉촉해질 정도만 주면 됩니다. 잎에 먼지가 잘 쌓이기 때문에 수건으로 닦아줘야 하며, 햇빛이 강하지 않은 거실이나 창가에 두면 돼요. 추위에 약하니 겨울에는 꼭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돈을 부르는 식물이기 때문에 금전수는 개업식 축하 화분으로 선물을 많이 합니다. 이산화탄소 제거에 큰 효과가 있어 공기정화 기능이 강한 금전수로 부자되는 한해를 꿈꿔보세요.

 

부귀영화를 한번에 ‘해피트리’와 ‘녹보수’

 행복나무로 불리는해피트리와 행운과 부귀를 불러온다는녹보수는 생김이 비슷해 많이 혼동을 합니다. 행운과 재물과 관련돼 있다는 점 외는 서로 다른 나무입니다.

행복나무의 학명은 Heteropanax fragrans '서로 다른(hetero) 모든 것(pan)을 치유하며(axo) 향기를 뿜는다(fragrance)'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녹색 보석이라는 뜻을 지닌 녹보수(錄寶樹)행운과 부귀를 상징하며, 녹보수 꽃의 꽃말도재물. 행운, 행복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두 식물 모두 비싸지 않은데다가 공기정화 기능이 있어 선물용은 물론 인테리어용으로도 많이 찾습니다.

이 두 나무를 구별하는 방법은 바로 가지에 있습니다. 해피트리는 한 가지에 줄기가 지그재그로 나 있습니다. 반면 녹보수는 줄기가 한 가지에 마주보고 납니다.

해피트리는 열대성 식물로 통풍이 잘 되고 햇볕 강하지 않은 반양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추우면 잎이 시들고 가지가 추욱 처집니다. 해피트리는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화분 크기를 조금 큰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가 시들었을 때 잘라주면 금세 새 가지가 자랍니다. 

녹보수도 직사광선은 피하고 10일에 한번 정도 물을 주면 됩니다.

 

총명한 한 해를 기대하며 ‘산호수’

산호수는 쌍떡잎식물 앵초목 자금우과의 상록 소관목입니다. 용감과 총명을 의미하는 식물로,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입합니다. 붉은색 열매가 열리고 하얀색 꽃이 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붉은 열매가 바다의 보석이라는 산호 중 으뜸이라는 빨간 적색산호를 닮아 산호수라고 부릅니다.

모종 가격은 2000, 화분에 심은 산호수는 1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산호수는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진행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 실험결과 산호수가 70%로 가장 높은 제거효율을 보였습니다.

산호수 키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기를 따질 필요없이 흙이 말랐을 때 충분히 주면 됩니다. 산호수 줄기는 잘라서 수경 재배하면 새로운 산호수로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생명력도 강합니다. .

중국인들은 한자 복을 써서 거꾸로 걸어놓기도 합니다. 복이 들어오라는 의미에서요. 돈나무 그림을 액자로 만들어 집에 걸어 놓는 이유도 이와 비슷하겠죠. 행운과 행복, 금전, 총명 등의 좋은 의미와 기운을 가진 식물을 한번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녹색 식물이 행운과 함께 건강까지 챙겨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