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다가오는 이사철, 미리 알아두자! 자취방 체크리스트

오늘도 교-! 새해가 되었는데 친구들 기분은 어때? 교봉이는 무언가를 새롭게 계획하고 시작하기에 딱 좋은 1월이 제법 마음에 드는 것 같아🤩 연초에는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친구들이 많을 거야. 그리고 얼마 뒤에 계약 만료가 다가오는 친구들도 있지? 물론 자취방을 알아볼 때는 지역과 위치, 월세도 중요하지. 그렇지만 내가 직접 살게 될 곳이니까 더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구! 그래서 교봉이가 준비했어! 이사하기 전에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자취방 체크리스트! 지금부터 교봉이와 살펴보자! 🙋‍♂️

 

바쁜 당신을 위해 핵심 체크😎

주변 환경 – 지하철 역, 버스 정류장과의 거리 체크! 자취 필수 인프라인 편의점, 마트, 세탁소 등 편의 시설 여부 확인!

보안 - 저녁 시간대에 주변 분위기 확인 필수! CCTV, 내부 잠금장치 등 보안 시설 체크도 꼼꼼하게!

내부 환경 - 채광이 중요하다면 낮 시간대에 방문해 보기, 수압과 외부 소음 차단 여부도 살펴보는 걸 추천

필수 옵션 - 저렴한 월세라도 기본적인 생활에 꼭 필요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3대장은 체크하기!

등기부등본 - 가장 중요한 체크리스트!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 확인하기

 

 

주변 환경도 중요해! ‘외부부터 꼼꼼하게👀

먼저, 이 집이 나에게 정말 살기 좋은 집이다! 알아보려면 주변 환경부터 잘 살펴봐야 해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 매일 출퇴근을 해야 한다면? 집에서 지하철역, 버스정류장까지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아보는 게 중요해. 출퇴근 등의 이동시간을 줄이려고 이사하는데, 분명 역세권이라고 했지만 걸어서 15분 이상 걸린다면 다시 고민해 봐야겠지? 그리고 자취할 때 필수! 편의점은 가까이에 있는지. 마트, 세탁소 등 자주 이용하는 편의시설이 집 근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해. 그렇지만 만약 소음에 민감하다면 집 주변에 고깃집, 호프집같이 술을 먹는 손님들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게 좋아.🙅‍♂️ 큰 대로변에 바로 위치한 집이라면 자동차, 오토바이 지나다니는 소음으로 불편할 수 있으니까 꼭 참고하길 바래!

 

 

안전한 집은 무엇보다 보안이 철저한 집! 🏠

보안이 철저한 집, 안전한 집인 걸 알아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될까? 일단 집을 보러 시간에 방문했다면, 🌙에는 주변 분위기가 어떤지 계약하기 전에 다시 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그리고 보안을 위해서는 자취방 건물의 현관 잠금장치나 외부인 출입을 확인할 수 있는 CCTV, 내부의 잠금장치와 방범창이 잘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해. 만약 1층이나 지하층의 집을 알아본다면 더욱더 꼼꼼하게 확인해야겠지? 안전하고 마음 편하게 쉴 수 있는 집을 찾기 위해선 보안 시설 체크도 필수인 거 잊지 마!

 

 

자취방 내부 체크리스트! 채광부터 수압💦, 곰팡이, 방음까지

자취방 외부를 잘 살펴봤다면, 내부는 더 꼼꼼히 봐야겠지! 자취방의 로망 중 하나가 창문으로 차르르 비치는 햇살 친구들 있을 거야. 자취방에 창문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채광이 얼마나 좋은지 달라질 거야. 보통 남향과 동향이 하루 동안 햇빛이 오랫동안 들어오지. 채광이 필수로 중요한 친구라면 되도록 빛이 잘 들어오는 낮 시간에 직접 방문하기를 추천할게!

 

수압도 무척 중요한 거 알지? 💦 자취방을 계약 전에 둘러볼 때 싱크대, 화장실 세면대, 변기에서 물을 틀어보고 물이 잘 내려가는지도 체크하는 게 좋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겠지? 그리고 물기가 남아있기 쉬운 주방과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는지, 곰팡이가 생긴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보면 좋아. 특히! 냄새에 민감한 친구라면 냄새 체크도 필수야!

 

혹시 잠귀👂가 밝은 친구들 있어? 교봉이는 소리에 민감해서 특히 잘 때, 물 내리는 소리나 옆집 소음에 쉽게 잠이 깨곤 해. 이렇게 소음에 많이 영향을 받는다면 자취방이 방음이 잘 되는지 체크해보면 좋아. 벽을 통통 두드려서 빈 소리가 나는 가벽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창문이 이중창이어서 외부 소음을 잘 차단해주는지 살펴보는 걸 추천해!

 

 

집집마다 달라도 필수 옵션은 챙겨야지🛌

자취방에 들어가는데 만약 가전제품을 하나하나 다 사야 한다면? 장기적으로 자취할 계획이 아직 없다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어. 그래서 집을 알아볼 때는 어떤 옵션이 들어있는지 체크해보는 게 좋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은 아마 기본적인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템일 거야. 만약, 침대나 전자레인지까지 있다면 이사에 필요한 지출은 더 줄어들 수 있겠지? 아무리 월세가 저렴해도 내가 꼭 필요한 옵션이 없는 집이라면 다시 고민해보는 게 좋아.

 

 

등기부등본’? 익숙하지 않아도 놓치면 안 돼! 📃

정말 마음에 드는 완벽한 자취방을 찾았다고 해도 마지막까지 놓치면 안 되는 게 있어. 바로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거야. 계약하기 전에 해당 집에 대출, 보증금 등과 관련해서 나중에 권리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집의 법적인 프로필을 체크하는 거지🔍 최악의 경우에는 계약하고 살고 있다가 나중에 보증금을 받지 못하거나 경매에 넘어가는 사기를 당할 수도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자! 등기부등본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누구나 확인이 가능하다구!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이 자취방 체크리스트가 도움이 되기를 바랄게! 😇 잘 참고해서 지금보다 살기 좋은, 마음에 쏙 드는 안락한 집을 찾았으면 좋겠다! 교봉이가 친구들의 새로운 시작을 진심으로 응원할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