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언제 걸릴지 모른다! 계절성 독감 주의보

본문

2023. 10. 25. 16:49

콜록콜록! 친구들 안녕🤧... 쌀쌀한 날씨 탓인가? 교봉이는 오늘따라 자꾸 기침이 나와. 가벼운 감기인가 싶었는데..  설마 독감인가😢?! 안 그래도 요즘 계절성 독감이 유행이라고 하던데, 교봉이도 걸린 건 아닌지 걱정이야.

 

최근 기온이 계속 떨어지면서 날이 추워지고 있어🥶. 그래서인지 계절성 독감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해. 이렇게 언제 어디서 걸릴지 모르는 무서운 계절성 독감에 대해, 오늘 교봉이가 자세히 알려줄게👨‍🏫

 

 

일타 교봉이의 3줄 요약

 

✅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독감과 감기

✅ 합병증이 더 무서운 계절성 독감

✅ 계절성 독감에 걸렸다면? 이렇게 대처하기

 

 

독감과 감기, 대체 무슨 차이가 있을까?

 

 

으슬으슬 온몸이 아프고 콧물, 기침이 끊이지 않는다면, 독감일까 아니면 감기일까? 사실 일반적 증상만 보면 계절성 독감과 감기는 구별하기 좀 어려운데🤷. 그러나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가는 큰일 날 수 있어. 2~3일 정도 푹 쉬면 낫는 감기와 달리 계절성 독감은 꼭 치료하는 게 좋거든🏥.

 

그렇다면 도대체 독감과 감기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교봉이가 쉽게 정리해 줄게👍! 의학적으로 나눠보자면, 감기는 리노바이러스나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로 인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야😷.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세부 종류에 따라 A, B, C 3가지 형으로 분류되는데👩‍🔬, 우리가 보통 계절성 독감이라 부르는 병은 B형 독감이야. 전염 속도가 느리고 증상도 약한 편이지. C형 독감도 약한 편이어서 가벼운 호흡기 증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

 

문제는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서 비롯된 A형 독감이야💥. 다른 독감들처럼 기침과 몸살 증상이 있는 건 물론, 38도 이상의 고열이 동반되곤 해🤒. 게다가 사람은 물론 조류나 돼지 같은 동물도 감염시킬 정도로 전염성이 강력하지. 1918~1919년에 전 세계 인구의 약 1~3%를 사망에 이르게 한 스페인 독감도 A형 독감에서 파생됐대😱. 이때를 계기로 독감 예방접종 문화가 시작됐다고 해.

 

 

합병증이 더 무서운 계절성 독감

 

계절성 독감은 인후통, 기침, 근육통 같은 증상을 보여서 일반 감기와 착각하기 쉬워🤦. 그래서 감기인 줄 알고 병원을🩺 찾지 않았다가 병을 더 키우는 사례도 적지 않대. 물론 독감도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있지만, 감기니까 금방 낫겠거니 생각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다 악화되는 바람에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더러 볼 수 있어.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어린아이👶 그리고 임산부는🤰 독감에 걸리면 합병증이 올 위험성이 더 높다고 해. 그리고 평소 당뇨나 만성 신장 질환, 면역 억제 질환 등을 갖고 있는 환자도 주의가 필요하지🙏. 감염이나 호흡기가 취약한 대상일수록 위험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

 

 

독감으로 인한 대표적인 합병증은 바로 ‘폐렴’이야😷. 일반적으로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폐포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인데, 독감의 치료가 늦어지거나 상태가 악화되면 2차 감염으로 폐렴이 생기기도 해🚨.

 

암이나 심장질환 같은 질병들과 달리 무섭지 않다고 여길 수도 있지만, 실제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에서는 폐렴이 3위나 차지한다는 사실!😰 특히 고령층에서 위험한데, 증상이 약해 보이더라도 얼마든지 갑자기 악화될 수 있고 호흡곤란 등 급성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

 

다들 코로나19로 요 몇 년 간 마스크를 늘 쓰고 다녔지? 덕분에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이 줄었잖아. 그런데 일상생활 중에 자연스럽게 인플루엔자에 약하게 감염되면서 면역력이 생기는 경우도 함께 줄어서, 올해 독감은 유난히 더 광범위하고 더 길게 유행할 거라 분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더라구.

 

계절성 독감이 유행하려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맞아! 바로 💉예방 접종이야!

 

많은 사람이 미리 백신을 맞을수록🧪 전파 속도를 늦추고 지역사회 유행을 막을 수 있어. 물론 백신을 맞는다고 독감을 100% 피할 순 없지만, 걸릴 확률을 낮출 순 있지📉. 참고로 독감 백신은 항체 형성에 2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일찍 접종받는 걸 추천해!

 

 

독감에 이미 걸렸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이미 독감에 걸렸다면? 독감을 이겨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야💧. 병원에 가기만 하면 다 나을 거란 생각은 금물! 이럴 때 처방되는 약은 보통 콧물, 기침 등의 증상 완화 효과에 그치는 경우가 많거든. 참, 그리고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이 잦아들더라도 반드시 처방받은 기간만큼 채워서 복용하기! 괜찮은 것 같다고 약을 멋대로 끊었다간 바이러스에 내성이 생기면서 재발할 가능성도 있어.

 

약을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해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면역력을 회복하고 독감으로 약해진 건강을 회복하는 데는 휴식이 필수야💆.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면역체계를 되돌릴 수 있도록🧬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휴식하는 동안 술과🍺 담배는🚬 금지! 몸속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도 잘 마시도록 해.

 

친구들 코로나19 건강수칙 잘 기억하고 있지? 독감도 전염성이 강하니까 되도록 집안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게 좋아🏠. 일상생활을 해야 한다면 마스크는 필수겠지?! 만약 병원에 가기 전인데 감기 증상이 심하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해열제 및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돼💊. 일반 약국이나 편의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

 

친구들과 함께 얘기하고 나니 교봉이 몸 상태도 좀 나아진 것 같은데👍! 역시 우리 친구들과 함께하면 힘이 난단 말씀😎! 그래도 혹시나 독감이 아닌지 병원에 한번 가서 의사선생님을 뵙고 와야겠어. 마스크도 쓰고가야지!

다들 독감 걸리지 않게 조심하고, 예방접종도 미리 꼭꼭 하도록 해!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도 다들 건강하게 생활하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