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지구를 위한 작은 습관 키우기! 교보생명과 환경부와 함께한 '지구하다 페스티벌'

본문

2023. 11. 3. 16:40

친구들 혹시 ‘환경위기시계’라고 알고 있어? 환경전문가들이 환경오염에 따른 인류생존의 위기 정도를 시간으로 표시한 거야. 이 시계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 위기 시간은 오후 9시 28분! 12시에 가까울수록 생존 가능성이 낮아지는 만큼💀, 우리나라도 위험한 수준에 처해있지😱.

 

친구들도 요즘 날씨를 보면서 예전과 다르다는 생각 해보지 않았어? 올여름만 해도 물난리로 난리도 아니었잖아. 실제로 기후 변화로 인한 문제를 겪다 보니, 환경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 궁금하더라구🤔. 이번에 열린 ‘지구하다 페스티벌’에서🎉 환경 보호에 대해 몰랐던 것들을 여러가지 배울 수 있었어. 너무 뜻깊은 경험이었지 뭐야?

 

행사에 안타깝게 방문하지 못한 친구들을 위해, 오늘은 교봉이가 지구하다 페스티벌 현장 곳곳을 소개해 주려고 해🙌! 친구들도 페스티벌 구경도 하고 환경 보호도 참여해보자!

 

 

에디터 Pick! 요점 정리

 

지구하다 페스티벌, Know & How for Earth

'지구를 위해, 우리를 위해' 생생한 페스티벌 현장 후기

작은 실천부터! '포어스' 어플로 재미있게 참여하는 환경 보호 습관 만들기

 

 

지구하다 페스티벌, Know & How for Earth

 

 

지구하다 페스티벌은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Know), 올바른 실천 방법(How)을 배워 지속 가능한 환경 보전 실천 습관을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 환경부가 후원하고 교보생명이 주최, 환경보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10월 23일 전야제와 24일 본행사 이틀에 걸쳐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됐어🥁.

 

많은 학생과 시민이👪 오염되고 있는 환경에 관심을 갖고 지구와 이웃을 지킬 방법을 알고자 행사를 찾아왔지. 행사장 곳곳에 체험을 통해 환경을 배워가는 게임형 테마파크🎪 설치되어, 환경 보전에 관해 쉽고 배우고 빠르게 실천할 수 있었어😊.

 

 

지구하다 CM송과 함께한 전야제, 그리고 풍성한 볼거리의 본행사 현장

 

호기심 많은 교봉이는 지구하다 페스티벌 전야제와 본행사 모두 다녀왔지😎! 23일 저녁에 열린 전야제에선 낭만적인 버스킹 공연을🎸 즐겼고, 24일 본행사에선 온종일 체험 부스를 돌아다녔어🏃.

 

 

23일 전야제엔 정튠, 연어초밥, 윤새 이렇게 인디 뮤지션 3팀의🎤 공연이 열렸어. 다들 매력 넘치는 노래를 들려줘서 오랜만에 귀 호강을 했단 말씀! 거기다 이번 행사 취지에 맞는, 뮤지션들이 생각하는 🌏지구 환경과 어울리는 노래도 불러줬지. 뮤지션 정튠의 경우 가수 윤상의 ‘너희들 것이니까’를 커버 곡으로 선택해, 관중의 큰 박수도 받았어👏.

 

하지만 무엇보다 교봉이의 기억 속에 남은 노래는 ‘지구하다 CM송’이야🎵! 전야제에 찾아왔던 친구들도 같이 따라 불렀지. 공연이 끝난 후엔 반짝반짝 빛나는 꾸미와 함께 인증샷도 찍을 수 있어 얼마나 좋았는지 몰라🤭! (참, 교보생명 사회공헌 마스코트 ‘꾸미’ 아직 모르는 친구는 없겠지?)

 

다음날 24일 열린 지구하다 페스티벌 본행사에선 어마어마한 분들이 방문해 주셨어🧐. 무려 한화진 환경부 장관님과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님이 직접 행사에 찾아와 축사를 해주셨지👏.

 

 

한화진 장관님은 ‘지구하다 페스티벌은 학생과 시민들이 기후 위기 해법에 대해 즐겁게 배우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마련한 환경교육의 장으로, 이를 통해 작은 친환경 실천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하셨어.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님도 ‘교보생명은 ESG 활동으로 환경부와 함께 환경교육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 세대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환경적,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씀하셨지.

 

 

행사에는 우주대스타💘펭수’와 지구시민 꿈도깨비 ‘꾸미’가 참석해 분위기를 더욱 북돋아 줬어🌠. 머리에 새싹을 달고 온 펭수는 관중을 휘어잡는 화려한 언변으로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했어. 오늘 처음 만난 동생, 꾸미를 챙겨주는 자상한 모습까지! 나도 펭수를 만나보고 싶어~!

 

 

축사가 끝난 후엔 ‘2023 지구를 지키는 20초 환경 숏폼 공모전’ 우수작 시상식🏆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미래세대 환경 팀 스피치 공연📢 열렸어. 미래 세상을 살아갈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환경 보호에 더욱 힘써야겠다고 교봉이도 다짐하게 됐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환경 숏폼 공모전 수상작들이 궁금한 친구들은 이곳에서 볼 수 있어!

▶지구를 지켜라! 교보생명과 함께 하는 '환경 숏폼 공모전' 수상작 보러가기

 

 

경험하며 느끼는 환경보호! 지구하다 페스티벌 체험 부스

 

 

이번 지구하다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는🚀 뭐니뭐니해도 다양한 체험 부스! ‘지구’를 뜻하는 5개의 ‘E/A/R/T/H’ 으로🌍 구성된 체험 공간은 각각 특별한 의미와 콘셉트로 꾸며져 있었어!

 

 

E(Explore) 존은 환경 보전의 중요성, A(Action) 존은 환경 보전 실천 방법, R(Refuse, Reduce, Reuse, Recycle, Rot) 존은 자원 순환, T(Together) 존은 생물다양성, 그리고 H(Health) 존은 환경 보건교육을 다뤘어.

 

체험 부스는🎪 E, A, R, T, H의 5개 존으로 구성돼 있었는데, 사람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콘텐츠가 준비돼 있었어.

 

 

가장 처음 만난 E 존에는 OX 게임과 미로를 결합한 ‘환경 미로 탈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어🏃. 문제를 맞힐수록 미로를 빠르게 탈출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환경 지식 머릿속에 쏙쏙 들어왔다구! 친구들과 함께 온 학생들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나가는데, 그 모습이 정말 귀여웠어.

 

 

A 에는 규칙적으로 🌷환경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포어스 앱 다운📱 홍보관과 교보생명 금융 마이데이터 팀의💻 탄소 서비스 체험관이 준비되어 있었어. 탄소 서비스 체험관의 경우 소비데이터 기반으로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개인이 소비하는 탄소량을 알려줘 얼마나 신기했는지 몰라🤓.

 

 

R 은 교봉이가 힘자랑 좀 해야 하는 곳이었어!💪 에너지 자전거 페달을 열심히 밟아🚴 눈앞에 있는 조형물을 일으키는 체험이 준비돼 있었거든. 평소 아무렇지 않게 소모하던 에너지를 직접 몸으로 만들어 중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었지. T 존에서는 ‘지구 동물 수비대 퍼즐 맞추기’🤔 풀어야 했어. 멸종위기 동물들을🦝 구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발전 방법을 대형 퍼즐을 맞추면서, 참여자 모두 초롱초롱한 눈으로 지금 지구에 일어나는 일을 배워나갔어.

 

마지막 H 존은 환경 유해인자 쇼핑 게임🛒 할 수 있었어. 각종 생활용품 중에서 친환경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쏙쏙 고르면서, 다음번에 물건을 살 땐 인증마크를 꼭! 살펴봐야겠단 마음이 들었어😉. 실제 교봉이 옆에서 게임을 하던 어른은 자신이 고른 물건이 환경이 나쁘단 걸 알고 깜짝 놀란 기색이더라구.

 

5개 부스는 행사 시작 시각부터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어👪 일반 시민은 물론 열심히 일을 하다 나온 직장인들 그리고 미래의 새싹인🍀 학생들까지! 환경의 소중함과 보존 방법을 알려주는 체험 부스에선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지😁

 

 

이번 지구하다 페스티벌 체험 부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역시 A 존이라 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8가지 환경 보호 실천을 돕는 ‘포어스’ 앱을📱 설치할 수 있었거든. 교봉이는 매일 포어스 앱에 들어가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하고 인증하고 있어.

 

 

사실 교봉이는 환경 보호가 중요하단 걸 알았지만,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진 몰랐어. 물을 적게 쓰면 될까? 전기는 어떻게 아껴야 하지? 이런 고민만 잔뜩 했었지🤔 그런데 포어스 앱을 설치한 후엔 어떻게 하면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지 알게 됐어

 

포어스 어플에는 총 8가지 환경 보호 활동을 소개하고 있어👀 그중 원하는 활동을 하나 고른 후 실천한 내역을 사진으로 찍어 글과 함께 업로드 하면 돼. 어때? 정말 쉽고 간단하지

 

이렇게 실천 활동을 인증하면 꾸미(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 이 꾸미를 꾸준히 모아두면, 나중에 포어스 앱에서 소개하는 환경 보호 캠페인에 기부까지 할 수 있다구👏 혹시 교봉이와 함께 지구를 지키고 싶은 친구들이 있다면, 다들 포어스 앱을 설치해 줘😉

 

 

이틀 동안 지구하다 페스티벌에🎊 참여하면서 환경의 중요성을 몸소 겪고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어. 교봉이는 물론, 행사에 참여한 3천 명에 이르는 학생과 시민들도👪 똑같은 생각을 했을 거라 믿어🥰. 이번 페스티벌에 참여하지 못해 아쉬운 친구들이 있다면, 지구하다 페스티벌은 계속된다고 하니 다음 행사엔 꼭 함께하길 바랄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