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두뇌를 자극하는 콩주머니 놀이

본문

2013. 11. 15. 18:51

ㅣ콩주머니ㅣ

 

오늘은 집에서 아이들과 콩주머니를 함께 만들어볼 텐데요. 한 땀 한 땀 바느질하면서 직접 만들어 보고 다양하게 노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어린아이부터 큰 아이까지 재미나게 놀 수 있는 콩주머니 만들기! 시작합니다~!

 

 

  콩주머니 만들기

 콩주머니 만들기 준비물

헌 양말, 바늘과 실, 콩(쌀, 보리 등)

 

우선, 집에서 신지 않는 양말 혹은 헌 양말 중, 목이 긴 양말은 발목 부분을, 목이 짧은 양말은 발바닥 쪽을 가위로 잘라 준비해둡니다.

 

 

아이들이 신는 양말은 크기가 작아, 작은 콩주머니가 만들어질 텐데요. 이때 엄마나 아빠의 양말이면 적당한 크기로 만들 수 있답니다.

 

 

 

양말을 뒤집어서 왔다 갔다 촘촘하게 바느질합니다. 홈질을 하셔도 괜찮지만 박음질을 하면 더 튼튼하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

 

 

한 바퀴 바느질하면 쭉~~ 당겨주고 꼼꼼하게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이어 나머지 한쪽도 촘촘하게 바느질합니다.

 

 

그리고 난 뒤, 콩을 3/4 정도 채운 후, 쭉 당겨서 마무리합니다. 집에 콩이 없다면, 쌀이나 보리 등 다른 곡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짠~! 파란색 콩주머니가 완성되었습니다.

 

 

잠시 흔들어보면! 찰찰찰~ 콩소리까지 정겹게 들리는데요. 어떤 것을 넣는지에 따라 느낌도 소리도 다르답니다.  

 

이렇게 해서 총 4개의 콩주머니를 완성해보았답니다.

요새 5학년 딸은 학교에서 실과시간에 바느질을 배운 이후로 종종 바느질 재미에 빠져있는데요. 요즘엔 스스로 인형 옷도 만들고, 마우스패드 쿠션도 만들기도 한답니다.

특히 바느질을 하다 보면 집중력도 생기고, 바느질을 통해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었다는 기쁨도 느낄 수 있어 교육적으로도 좋습니다.


 

  콩주머니를 이용한 놀이  

콩주머니 놀이는 손과 발을 자극해, 두뇌 활동에 도움된다는 연구가 있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콩주머니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야구왕인 아이에게는 야구공 던지듯이 신나게 주고받는 놀이. 혹은 콩주머니를 던져 골인하는 농구게임이나 병을 10개 세워두고 쓰러뜨리는 게임을 해도 재미있답니다.  또한 이마에 올리고 콩주머니를 옮기거나, 콩주머니 두 개 세 개로 서커스 놀이도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콩주머니만을 이용해서 재미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일명 콩주머니 던지기!

 


1) 편을 나누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편이 수비, 진 편은 공격을 한다.


2) 바닥에 그림과 같이 놀이판을 그리고 수비는 선 안에, 공격은 선 밖에 선다.


3) 공격자는 건너 자기편 쪽으로 콩주머니를 던진다.


4) 수비는 부지런히 뛰어서 날아오는 콩주머니를 피하거나 재빨리 받는다.


5) 수비가 받으면 그 공격자는 아웃이고 동시에 수비 중 아웃된 아이를 살릴 수 있다. 수비가 못 받고 몸에 맞으면 아웃이다.

6) 수비 진영을 그냥 지나 온 콩주머니를 못 받은 공격자도 아웃이다.


7) 선을 밟으면 아웃이다.


8) 아웃된 아이는 놀이판 밖으로 나간다.


9) 공격이 수비를 모두 아웃시키면 끝나고 공격과 수비가 바뀐다.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놀이 백가지 '콩주머니 놀이'편 


집안에서 집밖에서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콩주머니. 시간을 내어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놀이로 추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