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싸한 비타민의 보물창고, 고추 효능과 고추를 이용한 레시피 공개!

본문

2014. 7. 9. 13:25


ㅣ고추 효능, 고추 요리ㅣ






입맛을 잃은 여름철, 시원한 우물물에 만 밥을 한술 뜨고, 텃밭에서 딴 풋고추를 된장에 찍어 먹는 그 맛을 혹시 아시나요? 매콤하고 상큼한 풋고추 하나면 찌는 듯한 무더위도 한방에 날아가 버리곤 했던 그 느낌. 이렇듯 고추는 날것으로 먹어도 좋고, 양념이나 반찬으로도 써도 좋은 우리네 밥상의 필수 식재료였답니다. 오늘은 비타민의 보고로 불리는 고추에 대해 알아보고, 고추를 활용한 요리를 소개해드릴게요~!




매콤함과 상큼함을 동시에 갖춘 그 이름, 고추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고추는 오랜 옛날부터 우리 민족이 먹어온 것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실은 17세기 초엽에 우리나라에 전래된 식품이에요. ≪지봉유설≫에 “고추는 일본에서 전래되어 왜겨자(倭芥子)라고 한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으로 추측돼요.


고추의 잎은 어린 열매와 함께 졸이거나 데쳐서 나물로 이용되고, 그 열매는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절여서 먹기도 하며, 갈아서 양념이나 향신료로 쓰인답니다. 채소용 고추는 주로 날것으로 된장에 찍어 먹으며, 속에 두부·쇠고기 등을 버무려 전(煎)을 만드는 데 쓰이기도 해요. 1800년대의 ≪규합총서≫에서는 “고추를 김치나 그 밖의 조리에 알맞게 쓰라.”고 기록되어 있어요.


고추의 매운맛은 기운이 없을 때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해요. 입안과 위를 자극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체액 분비가 왕성해지고 혈액순환에도 효과가 있어요. 한편 풋고추에는 비타민 A·B·C 등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아요. 그 외에도 고추에는 루테인·베타카로틴·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죠. 그러나 고추를 지나치게 먹으면 위장을 자극하거나 간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조심해야 해요.



고추를 이용한 레시피들



하나. 매콤함에 군침이 절로 도는 고추 파스타





재료 


스파게티 100g, 모시조개 10개, 화이트와인(정종) 50cc, 물 50cc,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양파 0.25개, 소스 재료 고추기름 1큰술, 굴소스 1큰술, 마늘 1작은술, 생강 0.5작은술, 설탕 0.5작은술, 후추 0.5작은술, 통들깨 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팥알 크기 정도로 썰어주세요

2 냄비에 해감 된 모시조개, 화이트와인,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이다가 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조개는 건져두고, 육수는 고운체에 걸러주세요

3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스파게티 면을 삶아 건져주세요

4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 고추 순으로 볶다가 소스 재료와 조개 육수 2큰술 넣어 볶아주세요

5 4에 삶아둔 모시조개와 스파게티 면을 넣어 볶다가 나머지 조개 육수를 부어 끓이면 끝~!





둘. 아삭함이 살아 있는 아삭 오이고추 간장 불고기





재료 


아삭 오이고추 150g, 돼지고기 앞 다리살 600g,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간장 불고기 양념 진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설탕 1.5큰술, 물엿 1.5큰술, 다진 파 2.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간장 불고기 양념 재료를 설탕이 잘 녹도록 고루 섞어두세요.

2 돼지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기 양념에 재워두세요

3 달군 팬에 볶다가 다 익었을 때, 송송 썬 아삭 오이고추를 넣어 재빨리 볶아주세요.

4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은 후,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