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쉽고 간편한 양말인형 만들기, 배트맨과 스파이더맨 양말 볼펜인형

본문

2014. 10. 31. 10:00





안녕하세요, 교보생명 와이프로거 딸하나아들둘 배선해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 쌀쌀해지는 요즈음, 여러분들은 주말에 무얼 하며 보내고 계신가요? 저희 가족은 이런 날에는 아이들과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 거리로 시간을 보내곤 하는데요 오늘은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양말인형 만들기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일전에는 양말로 아주 손쉽게 부엉이 인형을 만들었다면 이번에 소개해드릴 양말 공예는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데요, 바로 양말인형을 이용한 볼펜을 만드는 거에요. 그래도 차근차근 따라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아이들과 함께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여자아이 남자아이 할 것 없이 모두 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만들기 놀이랍니다.




쉽고 간편한 양말인형 만들기, 배트맨과 스파이더맨 양말 볼펜 인형





준비하실 재료는 캐릭터 양말과 솜, 가위, 양면테이프(0.5m), 글루건, 볼펜, 실과 바늘, 하트나 리본 모양 펜던트 1개씩이에요. 여기에 스티치 리본(0.5m)는 양말 색에 맞춰서 준비해주시면 된답니다. 


캐릭터 양말은 재래시장이나 동대문 시장 등 일부 시장 양말 상가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답니다. 뽀로로나 라바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도 쉽게 만날 수 있는데요, 단 이번 양말 공예는 '발목 부분이 캐릭터화 되어 있는' 양말을 구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제일 먼저, 밋밋한 볼펜에 스티치 리본을 둘러줄 거예요. 이렇게 생긴 볼펜도 좋지만 심지를 갈아 끼울 수 있는 모나미 볼펜을 사용하셔도 좋답니다. 저는 집에 볼펜 재료가 있어서 이런 볼펜을 사용하셨는데 모나미를 사용할 경우 심지를 갈아 끼우기만 하면 되니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그럼 제일 먼저, 양면테이프를 스티치 리본에 부착해주세요. 양면테이프를 조심스레 뜯어가며 볼펜 아랫부분부터 돌돌 말 듯 돌려가며 볼펜 끝까지 감싸주시면 된답니다. 이 부분은 특별한 요령 없이도 쉽게 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볼펜을 완성했으니 본격적으로 인형을 만들어볼까요?






먼저 캐릭터 양말 말복 부분은 적당히 얼굴 모양만 빼고 이렇게 잘라주세요.





남은 발바닥 부분은 이렇게 펜으로 잘라낼 부분을 표시해주세요. 저 선을 따라 오려낼 예정이거든요.





발바닥 부분을 선을 따라 오려내면 이렇게 두 가지 모양이 나오는데요, 발바닥 부분에서 오려낸 것은 양말 인형의 머리 위에 씌워줄 모자가 될 거예요.





자른 발목 부분은 머리를 뒤집어주세요. 배트맨의 아래 입 부분을 사진처럼 빙 둘러 홈질해주세요. 너무 촘촘하게 할 필요는 없고요, 어느 정도 적당한 간격만 유지해주시면 된답니다. 이 부분은 아이들도 곧잘 따라 하더라고요. ^^






홈질을 하면서 죽 잡아당겨 오므리듯 모양을 잡아가면서 매듭을 지어주세요. 남은 실은 끊어주시면 된답니다. 






여기서 뒤집으면 사진처럼 얼굴 모양이 잡힌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얼굴 모양을 잡고 난 뒤에는 솜을 채워주세요. 양말 공예에는 솜이 많이 사용되는데요, 인형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솜을 많이 넣어야 입체감을 한결 살릴 수 있답니다. 저희 아이들의 경우에는 개성이 다 달라서 솜을 가득 채우거나 덜 넣어서 얼굴 이미지를 다르게 만들더라고요.






솜을 다 넣은 뒤에는 배트맨의 열려있는 머리 부분을 사진처럼 왔다 갔다 감침질로 바느질해주세요.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감침질을 하고 잡아당기면 머리 부분이 예쁘게 모아진답니다.





이렇게 머리 부분도 완성됐는데요,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죠~? 지금부터는 처음에 만들어뒀던 볼펜을 배트밴의 목에 깨워 넣을 거예요.






인형에 그저 볼펜을 끼워 넣기만 하면 쉽게 움직이고 쏙 빠지기 쉽답니다. 그래서 글루건을 여기에 사용할 거예요. 바로 볼펜 대를 빙 둘러 글루건을 먼저 쏘아주고 인형에 넣어 굳혀주는 거예요. 이 부분은 글루건이 매우 뜨겁고, 아이들이 잘못 다룰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어른들이 만들어 주시는 게 좋겠죠? ^^






여기에 뭔가 밋밋한 부분을 보완하고 싶으시다면 앞서 사용한 스티치 리본을 활용하시면 된답니다. 스티치 리본을 적당한 길이로 잘라 리본 모양으로 묶어주고, 준비해뒀던 펜던트를 목 부분에 붙여주시면 포인트가 확 살아나요. 





이렇게 양말인형을 이용한 볼펜과 귀여운 인형 모자가 완성되었어요! 스파이더맨 양말인형도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줬답니다.






어떤가요? 정말 귀엽죠~? 모자를 씌우면 또 다른 느낌을 낸답니다. 흔한 양말 하나로 인형 볼펜을 만들 수 있으니 참 신기하죠? 얼핏 어려울 것으로 짐작하시는 분들이 참 많지만 어린아이들도 쉽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간단하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친구들에게 선물하기도 좋고, 엄마와 함께 만들면서 집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놀이도 되죠. 이러한 간단한 바느질은 손을 많이 사용하므로 아이들의 소근육 운동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양말 공예에 한 번 푹 빠지면 나중에는 양말 가게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이런 캐릭터 양말 모으는 재미에 또 푹 빠지게 된답니다. ^^ 여러분도 다음에 시간이 날 때 재료를 준비해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시길 바라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