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봄나들이 수원 가볼만한곳, 행궁동 벽화마을 그리고 대안공간 '눈'

본문

2015. 3. 20. 13:00




안녕하세요. 가꿈사 프론티어 기자단 배성민, 김태희입니다. 3월에 접어들면서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오기 시작하네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중에서도 이런 날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신 분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저희 프론티어 기자단이 조금 특별한 봄나들이 장소를 소개해드릴까 해요. 


수원 가볼만한곳을 떠올리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수원 화성을 손에 꼽지만, 수원 화성을 둘러보신 뒤 조금만 더 걸어가면 잘 알려지지 않은 멋진 벽화마을이 나온답니다. 바로 '행궁동 벽화마을'인데요, 지금부터 그 현장을 구석구석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수원 가볼만한곳, 대안공간 눈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232-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82-6

전화번호 : 031-244-4519

홈페이지 : http://www.spacenoon.co.kr/





먼저 행궁동 벽화마을과 대안공간 '눈'에 대해 잠깐 설명을 해드리려고 해요. 수원 화성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문화재 보호정책으로 인해 화성 주변 골목들은 점점 낙후되기 시작했고, 많은 주민들이 이주를 선택하면서 화성 주변의 골목들은 점차 생기를 잃어갔어요. 그러던 중 주민들의 기척이 사라진 골목에 생기를 불어 넣기 위해 ‘이웃과 공감하는 예술프로젝트 행궁동 사람들’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많은 작가들과 주민들,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작업과 후원이 이어졌고, 2011년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대통령상을 받은 대안공간 ‘눈’과 마을기업 ‘행궁솜씨’에서 지속적인 보완과 관리를 하면서 오늘날의 행궁동 벽화마을이 만들어졌답니다.


이곳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예술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예술가들을 지원하는 레지던스를 조성해 예술가들의 활동을 후원하는 동시에 대안공간 ‘눈’의 여러 프로젝트에 기여하게끔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행궁동 벽화마을로 출발해볼까요~?



01234567



지도를 따라 북수동으로 들어오면 행궁동 벽화마을을 알리는 그림 지도가 나오는데요. 그림 지도를 못 찾더라도 ‘여기로 들어오세요’ 라는 귀띔을 해주는 벽화들이 하나씩 여러분을 반겨줄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벽화마을에 들어서면서부터 다음 골목에는 어떤 벽화가 기다리고 있을까? 기대하면서 걸어가 보니 조그만 잡초 그림부터 십 여 미터 이상 그려진 문어 그림까지, 다양하고 멋진 벽화들이 매우 많았답니다. 길을 따라 걷다 보니 기자단의 눈길을 사로잡은 여러 장의 포스터와 입간판이 세워진 건물이 나왔어요.



0123



바로 대안공간 ‘눈’ 건물이었는데요. 안으로 들어가 보니 멋진 잔디 마당에 작가들의 작품들이 자리 잡고 있었고, 실내에서는 작가들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답니다. 아기자기한 소품들부터 깊이 있는 작품까지 다양한 작품에 눈이 즐거운 시간이었답니다. 물론 대안공간 ‘눈’의 전시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니 여러분도 꼭 들러보시길 바라요.



01234567



다음으로 대안공간 건물 뒤편의 카페를 향해 발길을 옮겼는데요, 이곳은 단순히 차를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행궁동 벽화마을과 대안공간 ‘눈’과 인연을 맺은 작가 분들의 공예품과 그림으로 꾸며진 곳이었답니다. 또, 작품의 판매도 함께 이뤄지는 갤러리 카페였는데요, 관장님께서 바닥부터 천장까지 손수 개조하셨다는 이 카페는 주말마다 작가와의 만남과 수공예 체험이 이뤄지는 곳이라고 해요. 

카페 2층으로 올라가면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이 위치해 있는데요, 차 한잔과 책, 그리고 아름다운 작품들이 만나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분위기에 취할 것 같네요. ^^


이렇게 행궁동 벽화마을과 대안공간 '눈'을 둘러본 뒤, 저희 프론티어 기자단은 이처럼 아름다운 공간을 조성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워주신 한 작가님을 만나보았답니다. 조각가이자 대안공간 눈, 예술공간 봄, 마을기업행궁솜씨의 대표를 맡고 계신 이윤숙 대표님이신데요, 지금부터 행궁동 벽화마을의 조성 과정과 대안공간 눈의 활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어보도록 해요. ^^




참고로 대안공간 눈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행궁나라 갤러리의 2015년 전시 일정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이를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더 좋은 나들이를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수원 가볼만한곳으로 행궁동 벽화마을, 그리고 예술로서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상생하는 대안공안 눈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저희 프론티어 기자단도 취재를 마친 뒤 다시 벽화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며 작품들을 천천히 감상을 했는데요, 벽화를 처음 봤을 때와 전시를 관람하고 각 그림의 이야기를 이해한 후에 보는 느낌이 정말 달랐답니다. 여러분도 날씨 좋은 주말, 수원 행궁동 벽화마을로 특별한 추억을 쌓으러 오시길 강력히 추천해드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