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아이와 함께 즐기기 쉬운 색종이 접기

본문

2015. 9. 16. 17:06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비운마음 한미희입니다. ^^ 저는 아이들과 평소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편이랍니다. 시사에서부터 다큐멘터리, 예능 등등 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하면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도 나누고 공감대도 더 많이 쌓을 수 있어서 장점도 많은 것 같아요. 그러던 중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반가운 얼굴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바로 종이 접기의 대가인 김영만 선생님이세요~!


저희 아이들 또래는 김영만 선생님이 누구인지 잘 모를 테지만, 현재 나이 20대 후반 이상의 분 중에서 김영만 선생님을 모르는 분들은 아마 없으실 거예요. 저도 간만에 텔레비전을 보면서 어린 시절 색종이 접기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는데요, 수많은 분들이 방송을 보고 직접 작품을 응용해서 멋지게 만드셨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는 아이들과 함께 추억의 색종이 접기에 도전해보았어요! 






색종이 접기 하나. 원형 부채 만들기





첫 번째로 만들어볼 작품은 원형 부채랍니다. 9월에 접어들면서 아침 저녁으로 바람이 한결 선선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한낮에는 따가운 햇볕이 가득한데요, 이런 날씨에는 부채가 꼭 필요하겠죠? 고사리 같은 아이들 손에 쥐어줄 수 있는 나만의 부채를 만들어보도록 해요!

먼저 첫 번째로 네 장의 색종이를 병풍 접기 해주세요.






이렇게 병풍 접기를 한 네 장의 색종이를 겹쳐 붙이고 가운데에 막대를 끼워주면 부채 완성! 막대도 양면 색종이로 띠를 감아내듯 둘러가며 접어주시면 이렇게 색색의 예쁜 막대가 완성된답니다. 정말 쉽죠?!




색종이 접기 둘. 바람개비 만들기





다음은 독특한 모양의 바람개비랍니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이렇게 한 장의 색종이를 4등분해서 자른 후 둥글게 말아 이어 붙이면 된답니다. 참 쉽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람개비와는 달리 종이가 빙글빙글 돌면서 돌아가는 바람개비를 만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이 바람개비는 위에서 떨어뜨리면 뱅글뱅글 돌면서 신나게 공중을 나는 멋진 바람개비가 된답니다. 다음으로는 새 목걸이 동전 지갑을 만들어 볼게요. 




색종이 접기 셋. 새 목걸이 동전지갑 만들기





먼저 삼각 접기를 해주세요.






그리고 양쪽 끝을 접고 풀을 발라 고정 시켜주세요. 





이제 위의 삼각부분 한 장을 아래로 접어서 풀로 붙여주세요. 그 뒤 뒤집어서 새 모양을 꾸며주시면 된답니다. 먼저 다른 색종이를 대고 같은 크기로 부리를 만들어주세요.





다음은 날개를 붙여줘야겠죠? 새 날개를 만들어 붙여주시고, 안에 작은 날개도 붙여주세요. 이때 날개 끝 부분에 풀칠을 해서 붙여주시면 날개가 나풀거리는 느낌이 한층 살아난답니다.






이어서 눈도 그려주고, 다리도 오려서 붙여주세요. 여기에 끈을 매주면 멋진 새 모양 동전지갑이 완성된답니다!





짠~ 꽤나 그럴 듯 하죠? 아이들 목에 걸어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색종이 접기 넷. 종이꽃 만들기



다음으로는 형형색색 화려한 종이꽃을 만들어볼 거예요.





먼저 색종이 네 장을 하나로 겹쳐서 둥그렇게 잘라주세요.





그리고 색종이를 반으로 접은 후 펴서, 다시 반으로 접어주세요.





이렇게 다시 펴서 접힌 부분을 잡으면서 안쪽을 눌러가며, 위와 같은 모양으로 접어주세요.





이제 접힌 부분을 잡고 종이 끝을 뾰족뾰족하게 잘라주세요.






이후 각 면을 한 장씩 접어서 붙여주세요.






네 장의 색종이를 연결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된답니다.






이제 종이꽃의 대를 접어서 준비해줘야 하는데요, 색종이를 둘러가며 접은 뒤, 뾰족하게 튀어나온 양쪽 끝은 잘라주세요.





완성 된 꽃대는 꽃의 양쪽 끝에 붙여주세요.






이제 꽃대를 잡고 펼쳐주면 이렇게 멋진 종이꽃이 완성된답니다! 아이들과 종이꽃을 만들면 손끝의 감각 발달에 좋은 것은 물론 재미도 있어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도 좋을 것 같아요.




색종이 접기 다섯. 배트맨 가면 만들기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배트맨 가면을 만드는 방법이랍니다. 흔하디 흔한 종이 봉투가 약간의 가위질과 그리을 더하면 아이들의 멋진 장난감으로 변신한다는 사실! 그럼 지금부터 종이봉투로 멋진 가면을 만들어 볼까요?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종이봉투에 배트맨 본을 뜨고, 선을 따라 잘라주면 끝! 눈을 뚫을 때는 아래에 고무 패드 등을 깔고 칼로 조심조심 잘라주시길 바라요. 종이가 약해서 한 순간의 실수로 가면이 찢어져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보다 실감난 가면을 위해 양 귀퉁이를 접어 귀를 만들어주시면 더욱 좋아요.





정 중앙에 마크까지 그려주면 배트맨 가면 완성! 이제 가면을 쓴 아이들이 멋지게 배트맨으로 변신해 신나게 놀 일만 남았네요! 



이렇게 색종이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작품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저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는 것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추억을 쌓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답니다. 어린 친구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작품이라 아이 스스로가 직접 만들게 하면 성취감도 남다를 것 같아요. 단, 가위를 사용할 때는 엄마가 곁에서 지켜봐 주시기 바라요! 그럼 다음 번에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 뵐 것을 약속 드리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 할게요.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