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12. 17:03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7기 수다쟁이 정순미입니다. 이번에 제가 여러분께 들려드릴 이야기는 마법의 가루, 베이킹소다활용법에 대한 것이에요. 베이킹소다는 본래 빵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지요?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빵을 만드는 방법 외에도 우리 생활에 쓰임새가 매우 많답니다.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 물질로 탈취와 연마, 중화, 발포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베이킹소다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물질이나 찌는 때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할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내용을 살펴보아요!
베이킹소다활용법 하나. 탄 냄비 세척하기
최근 저는 시골에서 보내준 밤을 찌다가 냄비를 태운 적이 있어요. 가스레인지에 냄비를 올려두고 다른 일에 몰두하다 그만, 깜빡 했지 뭐예요. 다행이 큰 화는 입지 않았지만 냄비 바닥이 온통 새까맣게 타버리고 말았어요.
하지만 베이킹소다 하나만 있으면 눌어붙은 냄비도 다시 새것처럼 만들 수 있답니다. 탄 자국 위에 베이킹소다를 솔솔 뿌린 뒤, 팔뚝에 힘을 주고 박박 문질러 닦으면 이내 얼굴이 비칠 정도로 반짝반짝 광이 난답니다. 탄 냄비 세척의 비법은 베이킹소다가 지닌 연마 성질에 있어요.
베이킹소다활용법 둘. 싱크대 배수구와 냉장고 세척하기
싱크대 배수구는 주부들이 가장 청소하기 부담스러운 곳 중 하나예요.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찌든 때가 생긴 것은 물론 냄새도 엄청나 인상을 절로 찌푸리게 하거든요. 하지만 베이킹소다활용법을 이용하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먼저 베이킹소다를 배수구에 충분히 뿌린 후 식초를 뿌려주면 돼요. 그러면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는데, 이때 세척과 동시에 살균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거품이 일어나면 솔이나 수세미로 배수구를 살살 문질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찌든 때가 말씀하게 벗겨진답니다. ^^
냉장고 청소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일반 세제로도 잘 지워지지 않는 때는 베이킹소다로 힘을 들이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행주나 수건에 물을 살짝 묻힌 뒤 베이킹 소다를 묻혀 지워지지 않은 오염 부분을 살살 문지르면 말끔하게 지워진답니다.
이 밖에도 전자렌지와 오븐, 싱크대 후드 등을 청소할 때도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더욱 쉽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베이킹소다활용법 셋. 과일과 채소 세척
저희 아이는 사과를 껍질째 베어 먹는 것을 좋아한답니다. 때문에 혹시나 과일 껍질에 농약 잔유물이 남아 있지는 않을까 싶어 과일을 씻을 때 더욱 신경을 쓰는 편이에요. 이때 저는 친환경 세제인 베이킹소다를 사용한답니다. 베이킹소다를 풀어놓은 물에 약 10분 정도 사과를 담가둔 뒤, 흐르는 물에 문질러 세척하면 중금속이나 농약 잔유물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답니다. 껍질이 얇은 포도와 과육이 무른 딸기 등의 과일·채소는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가며 씻어주시면 된답니다.
베이킹소다활용법 넷. 김치통과 도마에 밴 냄새 제거하기
김치를 보관하는 통이나 나무 도마 등에는 식재료의 냄새가 더 잘 배기 마련이에요. 김치를 담아두었던 반찬통 뚜껑을 열면 바로 풍기는 김치 냄새는 달갑지 않죠. 게다가 멋모르고 다른 음식을 담기라도 하면 음식에 김치 냄새가 섞여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러한 반찬통 냄새는 여간 해서 쉽게 없어지지 않는데요, 이때 베이킹소다를 살살 뿌려두었다가 잠시 뒤 닦아내면 냄새가 사라진답니다. 도마에 밴 생선과 김치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도 활용하면 좋아요.
이외에도 베이킹소다는 악취 제거에도 효과적이랍니다. 특히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가 심해져요. 저희 아파트는 음식물 종량봉투를 사용하는데, 잔반이 적은 날에는 이틀에 하나 꼴로 봉투를 채우게 된답니다. 그럴 때면 음식물 쓰레기 봉투 주변으로 악취가 상당해져요. 이럴 때 하루에 2~3회 정도 베이킹소다를 뿌리면 음식물 쓰레기의 냄새를 줄일 수 있답니다.
베이킹소다활용법 다섯. 스크럽 효과
베이킹소다는 청소와 탈취에도 효과적이지만, 미용에도 이용할 수 있답니다. 베이킹소다에는 연마의 특성이 있는데, 때문에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요. 특히 유분이 심한 T존 부위의 스크럽 효과와 블랙헤드 제거 및 피부의 각질 제거 효능은 시판되는 화장품 못지 않답니다.
저는 클렌징 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매일 사용하고 있어요. 유분이 많은 T존 부위, 특히 코 주변은 더욱 신경 써서 살살 문질러가며 세안한답니다. 이렇게 하면 모공 속의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고, 동시에 이로 인한 모공수축의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세안 후 더욱 맑고 투명해진 피부를 거울로 확인하는 것만큼 상쾌한 일이 또 있을까요? 참고로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소량의 베이킹소다를 물에 타 가볍게 문질러 세안해주세요.
베이킹소다활용법 다섯. 친환경 세제, 베이킹소다
지금까지 베이킹소다활용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베이킹소다는 옷의 얼룩과 신발의 악취를 제거해주고, 화초에 달라붙는 진딧물을 퇴치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또, 벌레에 물렸을 때에는 천연 진정제로 활용할 수 있고 탈취효과도 뛰어나답니다. 이처럼 다양한 쓰임새가 있으면서도 인체에는 무해하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제가 소개해드린 활용방법은 환경 오염의 주범인 세제를 쓰지 않는 친환경 세척법이랍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건강하고 깨끗한 지구를 위해 환경을 보호하고, 알뜰하고 현명하게 살림하는 것은 우리 주부들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맛있는 빵을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우리 생활 전반에 쓰임새가 많은 베이킹소다, 가꿈사 가족 여러분도 이를 널리 알리고 실생활에 적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ㅡ^
문학과 그림이 살아 숨쉬는 헤르만 헤세 전시회 ' 헤세와 그림들 展' 2번째 이야기 (3) | 2015.10.13 |
---|---|
나도 모르게 폭풍식사? 폭식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살펴보기 (0) | 2015.10.12 |
10월, 당일치기로 다녀오기 좋은 강릉여행코스 총정리 (0) | 2015.10.08 |
팝 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을 만나다 (4) | 2015.10.07 |
"과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 모여라~!" 2015서울과자올림픽 (1) (8) | 2015.10.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