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초보 자취생을 위한 꿀팁 5가지

본문

2016. 3. 7. 10:00

기나긴 방학을 끝내고 본격적인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새 학기가 설레기도 하지만 여러모로 준비해야 할 것도 많죠. 그 중에서도 대학생들은 부모님 곁을 떠나 자취를 시작하기도 할텐데요. 어떻게 혼자 생활 해야할지 막막할 초보 자취생들에게 자취생활 꿀팁을 소개하고자 해요. 이것만 알면 당신도 자취생활 달인이 될 수 있어요.



자취생활 꿀팁1. 관리비를 아끼자


수도세 아끼기

수도세는 관리비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수도세가 관리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팁을 알려드릴게요. 수도세는 수압조절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어요. 세면대 밑에 레버가 있는데 이 레버를 조여주면 수압이 줄어 수돗물이 적게 나와 수도세를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참고로 수도세가 관리비에 포함되어있어 수도세를 신경 안 쓰고 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수압이 너무 약하다면 이 레버를 확인해보세요. 관리비를 줄이기 위해 집주인이 레버를 조여놓은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렇게 수압 조절만 해놓으면 똑같이 물을 사용해도 수도세를 줄일 수 있답니다.


전기세 아끼기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전기요금 내역을 살펴볼 일이 없었겠지만, 자취를 시작했다면 전기요금 내역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전기요금 내역에서 ‘TV수신료’라는 항목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보통 자취생들은 TV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모르게 TV수신료를 납부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만약 TV가 없는데 지금까지 TV수신료를 내고 있었다면 ‘123’으로 전화해 그 동안 납부한 TV수신료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자취생활 꿀팁2.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

혼자 살다 보면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가장 골칫거리에요. 냄새 나고, 벌레가 꼬이고! 자취생활에 꼭 필요한 음식물쓰레기 처리 방법 꿀팁을 소개할게요.


냉동실을 사용하자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한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음식물쓰레기 봉투가 다 찰 때까지 쓰레기를 모아두다 보면 점점 부패하면서 냄새가 나고 벌레가 꼬이기 시작합니다. 이럴 때는 냉동실을 적극 활용 해보세요. 음식물쓰레기가 나올 때마다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한꺼번에 버리면 냄새와 벌레 걱정 끝!


페트병 음식물 쓰레기통 만들기

페트병으로 손쉽게 음식물쓰레기통을 만들어보세요. 페트병, 가위, 음식물쓰레기봉투를 준비하면 됩니다.


페트병을 준비한 후 2/3지점을 자른 후, 아래 부분 페트병에 음식물 쓰레기봉투를 넣어준 후 잘린 페트병 윗부분으로 다시 덮으면 끝! 이렇게 하면 음식물쓰레기의 악취를 피할 수 있어요.



자취생활 꿀팁3. 청소합시다!

부모님의 품을 떠나 이제 혼자 모든 것을 스스로 해나가야 하는 자취! 청소 꿀팁을 숙지하고 자취 생활에 이용해보세요.


변기 냄새 빼기

화장실 변기는 악취의 원인이기도 하죠. 변기 청소 팁은 바로 양치물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양치를 한 후 양치물을 변기에 뱉어주세요! 그런 다음 변기 뚜껑을 닫고 10분만 기다렸다 물을 내려주면, 변기냄새 걱정 끝~


반찬통 냄새 제거

반찬통에 베어 버린 반찬 냄새! 아무리 씻어도 냄새를 제거하기는 힘든데요. 이럴 때 쌀뜨물을 이용해보세요. 쌀 씻은 물을 반찬 통에 부어 하루 정도 놔두며 냄새 걱정 끝!



자취생활 꿀팁4. 건강한 끼니를 챙기자

자취를 하다 보면 혼자 음식을 해먹기 귀찮아 먹지 않거나, 라면으로 때우기 십상입니다. 건강한 끼니를 챙기기 위한 꿀팁!


밥은 한 번에 많이

혼자 있는데 매번 밥 해먹기 귀찮죠? 그렇다고 한꺼번에 많은 밥을 해놓자니 맛도 없어지고, 상할 염려도 있어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밥은 냉동실에 얼려두세요. 밥그릇에 1인분씩 나눠 넣고 봉투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고, 먹을 때 그릇째 꺼내서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따뜻한 밥 한 그릇이 뚝딱 만들어집니다.


장을 볼 때는 함께, 조금씩

장을 볼 때 ‘최소화’를 항상 명심해야 해요. 혼자 먹기 때문에 재료를 양껏 샀다가는 반절도 먹지 못하고 버려지기 십상이에요. 양파, 파 같은 채소나 과일같이 하나씩 낱개로 살 수 없는 종류는 자취하는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면 좋아요. 필요한 양을 절반 가격에 얻을 수 있게 될 거에요!



자취생활 꿀팁5. 외로워 말아요, 혼자도 괜찮아요

자취생의 가장 큰 적은 외로움 그리고 심심함! 이 적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을까요?


나만의 취미를 만들자

자취방에서 혼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보세요~ 퍼즐 맞추기나 나노블럭 등 킬링타임 취미도 좋고, 기타를 치거나 영화 감상 등 문화 생활도 좋습니다. 이렇게 나만의 취미를 만드는 것은 자취생 삶의 질을 높여줘요. 너무 외로워 말고, 나를 위한 시간을 즐기세요.


운동을 하자


많은 자취생들이 불규칙한 생활과 인스턴트 식습관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인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어요. 자취방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으로 건강도 챙기고 운동 취미도 만들어보세요. 스트레칭이나 스쿼트 등 좁은 방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매일 시간을 정해서 운동을 하면 외로움도 이기고 운동 효과도 얻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초보 자취생을 위한 다섯 가지 꿀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관리비, 청소 등의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자취를 시작하는 분들께, 자취를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자취를 하면서 외롭기도 하고 힘들 때도 있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면서 더 많은 것을 배워나가는 시간으로 채우길 바라요. 자취생들 모두 파이팅! 지금까지 전국의 자취생을 응원하는 가꿈사 프론티어 8기 안예원, 한혜정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