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세계경제 흐름을 들어보는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우수고객 초청 세미나

본문

2016. 7. 7. 10:00

최근 글로벌 경제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일까요? 바로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를 결정한 ‘브렉시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신문과 방송에서 연일 ‘브렉시트’의 효과와 전망에 대한 뉴스가 넘쳐나고, 세계경제와 국내 경제시장은 요동치고 있습니다. 

브렉시트 투표 결과가 발표되는 그 시각, 교보생명 광화문 노블리에센터에서는 브렉시트 찬성 후 앞으로 국내외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게 될 것인가에 대한 전문가의 심도 깊은 분석이 있었습니다. 정보의 깊이와 전문성 남다른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특강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할게요.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광화문 노블리에센터는 교보생명 본사가 있는 광화문 교보빌딩 18층에 위치하고 있어요. 전면에 광화문 광장과 광화문 사거리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곳이죠.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내부는 세미나실과 미팅룸, 중앙 응접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세미나실에서는 오늘처럼 고객초청 특강이나 세미나가 진행되고, 각 미팅룸은 고객들이 편안하게 상담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해요. 특히 고객들이 사용하게 되는 미팅룸은 모두 광화문광장 방향으로 배치해, 전망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공간 배치와 인테리어, 가구, 작은 소품까지 하나하나 고객들의 취향과 편안함을 위해 세심하게 신경을 쓴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보생명 노블리에센터는 단기 수익률을 중시하는 일반 자산관리서비스와 달리 '평생'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고객의 생애 전반에 걸친 재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보험뿐 아니라 은행, 증권사 등 전 금융권의 상품 중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을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금, 부동산, 법률, 상속과 증여까지 모든 재무 상담을 진행하고 있죠.

2004년 서울 광화문과 강남 두 곳에 처음 문을 연 후 늘어나는 상담 수요에 맞춰 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주요도시 5곳에 노블리에센터를 추가 설치하고,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투자자산운용사, FRM(재무위험관리사) 등 다양한 재무 관련 전문자격을 갖춘 웰스매니저들이 노블리에센터에 배치돼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강: 저금리 시대의 세계 경제와 새로운 패러다임

첫 번째 강의는 교보증권 국제금융팀의 김봉효 이사님이 ‘저금리 시대의 세계 경제와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진행해주셨는데요. 김봉효 이사님은 빠른 시간 안에 우리나라의 금리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예측 하셨어요. 내년 상반기 내에 현재 기준금리 1.25%보다 더 낮은 1%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그 근거로는 일본과 한국의 금리연동 경향과 현재 일본의 제로금리 시대를 소개했습니다. 또한 미국 금리 역시 시장 예상보다 훨씬 느리게 상승될 가능성이 많고, 전 세계적인 저금리 동조화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어요.

즉, 더 이상 금리가 올라갈 것을 기대할 수 없는 저금리시대 현실에서 우리는 은행 이자가 아닌 다른 투자처를 찾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따라 달러, 유로, 엔화 등 선진통화표시채권이 투자대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채권 투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삼성이 노키아처럼 무너진다면, 현대차에게 폭스바겐 같은 커다란 이슈가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해외채권을 통한 자산분배는 원화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해외채권은 국내채권 대비 동일한 위험조건이며 그에 비해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해외채권 국제 신용등급에 따라 그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데, 국제 신용등급은 전 세계 국가,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며, 훨씬 엄격한 기준으로 매겨지고 있어 동일 기업의 국내 신용등급에 비해 매우 낮은 등급이 부여되고 있어요. 즉, 국제 신용등급 BBB+ 등급의 채권은 국내 포스코, 현대차와 동일한 신용도라고 보시면 돼요.

비과세 혜택도 빼놓을 수 없어요. 채권의 이자는 과세이지만, 채권의 매매 차익은 비과세입니다. 또한 매년 지급받는 확정이자를 통해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매입 시 제시된 수익률 역시 변하지 않아요. 만기가 고정되어 있는 상품이지만 언제나 원할 때 매매를 할 수 있어 유동성 확보에도 좋습니다.

자,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해외채권, 어떤 채권을 사는 게 좋을까요? 이날 강의에서 소개된 추천 해외채권을 소개해 드릴 테니, 여러분도 관심 있게 봐주세요.


USD후순위 우량채(만기 8~10년) 

 채권명

 국가

 만기일자(콜)

 만기수익률

 신용등급

 비고

 HSBC 6.375%

 영국

 2024.09.17 콜

 6.8%

 Baa3

 후순위 영구채

 비클레이즈 5.2%

 영국

 2026.5.12 만기

 4.5%

 A-

 후순위 만기채

 프랑스전력공사5.625%

 프랑스

 2024.1.22 콜

 6.1%

 Baa2

 후순위 영구채


 채권명

국가 

만기일자 

만기수익률 

신용등급 

비고 

 베트남국채 4.8%

 베트남

 2024.11.19

 4.1%

 BB-

 

 터키국채 4.25%

 터키

 2026.04.14

 4.2%

 BBB-

 

 인도네시아국채 8%

 인도네시아

 2026.03.29

 4.0%

 BBB-

 

 브라질국채 8%

 브라질

 2018.01.15

 3.7%

 Ba2

 비과세

 브라질국채 6%

 브라질

 2026.04.07

 5.1%

 Ba2

 비과세


USD 선순위 국채

만기수익률을 숫자로 확인하고 나니, 해외채권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데요. 해외채권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면 담당 FP나 웰스매니저를 통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은 물론 투자 전반의 노하우를 소개해드린다고 합니다. 



제 2강 : 3초 시대 거시경제 이해와 안전하게 돈 버는 자산관리 방안

두 번째 강의는 ‘3초 시대 거시경제 이해와 안전하게 돈 버는 자산관리 방안’이라는 주제로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김효열 센터장님이 강의를 진행해주셨어요. 김효열센터장은 ‘1초 초고령화 시대의 도래, 2초 저성장 저금리 시대, 3초 복지재권 마련을 위한 증세’ 이 3초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를 통한 자산관리와 절세를 통한 자산승계 방안을 소개해주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증여세와 소득세를 줄이는 방안과 상속세 마련을 위한 재원마련 방법 등이 소개됐습니다. 특히 상속에 재원 마련 방법으로 종신보험 교차플랜, 세대생략상속 플랜, 법인 유적 보상 플랜 등을 추천할 수 있다고 해요.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김효열 센터장입니다. 저는 1991년 교보생명 입사해 지금까지 26년간 교보생명에 몸담고 있으면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10년 이상 이곳 노블리에센터에서 고객들과 만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Q. 교보생명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소개를 부탁합니다.

광화문 노블리에센터는 무엇보다 교보생명 본사에 있다는 상징성이 큽니다. 강북지역이 대대로 전통적인 부자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고 하는데, 저희 고객층 역시 그런 편입니다. 수천 억 자산가들도 계시고요. 교보생명 본사 건물은 옛날 조선시대 육조 중 조세, 토지, 재물을 담당하던 ‘호조’가 있는 자리입니다. 나라의 재물이 모이는 자리라고 할 수 있죠. 교보생명 창업자이신 고 신용호 회장님께서 이곳에 교보생명 빌딩을 짓기 위해 많은 정성을 쏟으셨다고 합니다. 그 덕분인지 교보생명과 교보생명 고객들이 함께 발전해가는 모습을 보면 회장님이 선견지명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Q.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세미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광화문 노블리에센터 세미나는 다른 지역 노블리에센터보다는 좀 더 전문적이고, 거시적인 경제 주제로 진행됩니다. 거시경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의 자산관리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죠. 오늘 특강처럼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모시고, 세계 경제 트렌드를 읽고 투자방법을 소개하기도 하고요. 대부분 소규모 강의로 진행되는데, 참여하는 분들의 숫자보다는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고객과 함께 고객초청세미나에 참석한 전용현 FP를 만났습니다.

저는 교보생명에서 28년간 근무했습니다. 처음 내근직으로 시작해 지점장까지 올랐고, 퇴직 후에는 다시 FP에 도전해 일하고 있어요. 


Q. 노블리에센터 특강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매달 노블리에센터 특강 스케줄이 나오면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관심이 있는 고객들이 있으면 신청해드리고, 저도 같이 참석을 하고 있죠. 사실 요즘 고객들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강의 자체의 내용 보다는 1대 1 상담을 더 좋아하세요. 그 접점이 되는 것이 노블리에센터 특강이 되는 것이죠. 노블리에센터 내의 웰스매니저 또는 관심분야의 전문가를 직접 만나고, 그 인연을 만들어가는 기회가 되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알찬 강의가 모두 끝이 났는데요. 김효열 센터장은 마지막으로 노블리에센터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라는 얘기를 강조했어요. 재무전문가의 오랜 노하우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지는 것이 자산을 지키고 키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죠.

여러분도 이렇게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강남노블리에센터 외에도 광화문, 경인,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총 7개 노블리에센터에서 재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의 VIP초청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어요. 신청을 희망하는 분들은 담당 FP, 또는 노블리에센터 웰스 매니저에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8기 김덕화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