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광화문글판

본문 제목

교보생명 광화문글판 겨울편 문안을 공모합니다.

본문

2012. 10. 11. 17:25

|광화문글판|

 

교보생명 ‘광화문글판’은 1991년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제안으로 광화문 사거리에 처음 걸렸습니다. 초기의 문안은 계몽적 성격의 직설적인 메시지가 주로 담긴 표어와 격언이 대부분이었지만, 1997년 말 우리나라에 IMF 외환위기가 닥치면서 고통과 절망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자 신용호 창립자는 “기업 홍보는 생각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위안을 주는 글판으로 운영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듬해 봄 고은 시인의 ‘낯선 곳’에서 따온 ‘떠나라 낯선 곳으로 그대 하루하루의 낡은 반복으로부터’라는 문안이 걸리면서 드디어 광화문 글판에 시심(詩心)이 녹아들었습니다.

 


광화문글판은 어떻게 선정될까?

 

교보생명은 지난 2000년 12월, 10주년을 기념해 글판의 사회적 기능화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 '광화문글판 문안 선정 위원회'를 설치했습니다. 또 이름없는 현판에서 지금의 '광화문글판' 이라는 이름을 얻기도 했습니다.

사회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들로 구성된 선정위원들은 문안의 소재를 발굴하고 후보작을 심의, 선정하는 일을 하며 임기는 2년 입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함으로써 광화문글판이 교보생명만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시민들을 위한 글판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 광화문글판 문안 선정 위원회의 목적입니다.

지금까지 유종호 평론가, 최동호(평론가) 교수, 공선옥 소설가, 정호승 시인, 그리고 2009년 암으로 세상을 뜬 장영희(수필가) 교수 등 문인, 문학평론가, 교수, 언론인 등 전문가들이 선정위원에 포함됐습니다.

광화문글판 문안은 서너 단계에 걸친 엄정한 심사를 거친 후에야 영광스러운 자리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먼저 선정위원들의 추천작과 교보생명 홈페이지에 올라온 시민들의 공모작 중에서 최종후보작 2~3편을 선정합니다 시민들의 응모작은 분기마다 300~400편에 이릅니다.

선정위원들은 후보작들이 시대의 관심사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계절과는 잘 어울리는지, 의미가 쉽게 전달이 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작을 선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투표와 토론이 이뤄집니다.

이렇게 선정된 문안에 가독성 높은 서체, 예술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멋진 모습으로 재 탄생한 후 시민들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그럼 2012년, 올해에 선정된 광화문글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991년 처음 게재된 광화문글판

 

2012년 광화문글판 봄편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라는 시에 있는 글귀 입니다. '작고 평범한 것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깊이 들여다 보면 나름대로 의미 있는 존재가 된다' 라는 뜻의 이 글귀는 2012년 광화문글판을 여는 글로 봄에 약 3개월 가량 게재 되었습니다.

 

2012 광화문 글판 여름편

 

 

2012년 광화문글판 여름편인 장석남 시인의 '나의 유산은' 이란 시의 글귀 입니다. '내 유산으로는 징검다리 같은 것으로 하고 싶어 모두를 건네주고 건네주는' 이란 내용의 글귀는 '물질만능의 세태에서 징검다리라는 정겨운 우리말을 통해, 배려와 소통의 소중한 가치를 돌아보게 한다' 는 의미입니다. 2012년 여름, 광화문글판에 약 3개월 가량 게재되었습니다.

 

2012년 광화문글판 가을편

 

 

2012년 광화문글판 가을편인 안도현 시인의 '가을엽서' 란 시의 글귀 입니다. '낙엽이 지거든 물어보십시오, 사랑은 왜 낮은 곳에 있는지를' 이란 내용의 글귀는 '각자의 욕망 추구에 몰두하고 있는 세태에서 가을을 맞아 자신의 소임을 다하고 낮은 땅으로 돌아가는 낙엽에게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묻는다' 는 뜻의 글귀로 현재 게재되어 있습니다.


추운 겨울,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글귀를 공모해 주세요!

 

이렇게 전국의 교보생명 사옥에 걸려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광화문글판의 겨울편의 문안을 공모합니다.

광화문글판 블로그 바로가기





 

광화문글판 겨울편 문안공모

시상내용 당선작 1명 3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후보작 20명 3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당첨자발표 2012년 12월 15일 이후 교보생명 홈페이지 게시

참여방법 응모페이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