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과일식초 만들기

본문

2016. 12. 12. 10:00

건강과 미용을 위한 다이어트는 만년 숙제처럼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운동, 식이요법 등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비법이나 정보들이 넘쳐나는데요. 하지만 마음처럼 다이어트를 생활화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죠. 다이어트가 어렵다고 느낄 때 과일식초로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세요. 바나나 식초와 파인애플 식초의 효능과 만드는 방법을 아신다면 한 번쯤 도전할 용기가 날 거예요. 재료와 만드는 법이 간단한 과일식초 황금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바나나 식초 만들기

식초는 체지방분해를 돕고 독이 없어 우리 몸에 굉장히 좋다고 해요. 이런 식초에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을 첨가하면 과일 성분에 따라 효능이 더 많아지는데요. 바나나 식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독소 제거, 부종 제거, 감기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많은 분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에도 좋겠죠? 그럼 지금부터 바나나 식초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과일 식초를 만들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식초를 담을 병을 소독하는 거예요. 깨끗하게 소독한 병을 사용해야 세균과 곰팡이 번식을 막을 수 있어요. 끓는 물에 병을 푹 담가 5분 정도 끓여주거나, 냄비 위에 병을 거꾸로 세워 수증기를 쏘여 준 후 물기가 남지 않도록 말려주면 됩니다.  


병 소독 후 본격적으로 바나나 식초를 만들었어요. 바나나 껍질을 까서 너무 굵지도 얇지도 않게 약 5m~1cm 정도 굵기로 썰어 주세요.


소독한 유리병에 얇게 자른 바나나를 담아주세요. 저는 유리병이 작아 2개로 나눠 담았어요. 병 하나에 들어간 바나나 양은 종이컵으로 두 컵 정도입니다. 바나나 양만큼 설탕과 식초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계량하기 쉽게 종이컵을 사용했어요.


바나나, 설탕, 식초를 1 : 1 : 1의 비율을 맞춰 넣어야 해요. 종이컵 2개 분량의 바나나를 넣었으니 종이컵으로 설탕 2컵, 식초 2컵을 계량해 그릇에 담았습니다.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살살 저어주세요. 


이제 준비한 식초를 바나나가 담긴 유리병에 부어주면 돼요. 완성된 바나나 식초는 실온에 하루 정도 두고 냉장고에서 2주 정도 숙성 후 바나나를 건져낸 후 물에 희석시켜 드시면 돼요. 참고로 건진 바나나는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소화에 도움이 되는 파인애플이 식초와 만나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칼륨을 얻을 수 있어요. 또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로 유리병은 꼭 소독 먼저 해주셔야 해요. 깨끗한 유리병이 준비됐다면 파인애플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특히 파인애플 심지를 버리지 마시고 꼭 넣어주셔야 합니다. 심지에는 브로멜린 성분이 많아 단백질 분해에 도움이 돼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거든요. 


파인애플 식초 역시 파인애플, 설탕, 식초를 1 : 1 : 1의 비율로 넣어주시면 돼요. 이번에도 계량은 종이컵으로 했어요. 유리병에 파인애플 2컵을 넣고 다른 그릇에 설탕 2컵, 식초 2컵을 섞은 후 파인애플이 담긴 유리병에 부어 주면 파인애플 식초 완성!

파인애플 식초도 실온에 하루 정도 두고 냉장고에서 2주 정도 숙성시켜 주세요. 숙성 과정에서 과육을 저어주며 위아래를 뒤집어 주셔야 상하지 않으니 꼭 한번은 저어주세요. 드실 때는 파인애플을 건져 물에 희석시켜 드시면 됩니다. 여기서 팁은 바나나와는 다르게 건진 파인애플은 요거트 등과 같이 먹어도 맛이 좋으니 요리에 활용해서 드세요. 



과일 식초 활용법

이렇게 간단히 만든 식초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식음 방법은 식초와 물을 1:9의 비율로 희석시켜 먹는 거예요. 아니면 에이드처럼 탄산수에 과일 식초를 섞어 드시면 맛있고 건강한 음료수가 탄생합니다. 우유에 섞어 드시는 것도 추천해요. 요거트 같은 맛이 나면서 부드러운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과일 식초를 드실 때 식사 대용 드시지 말고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과일과 설탕의 당이 많이 들어있으니 주의하세요.


저는 과일 식초를 만들어 매일 식후에 마시고 있는데, 가장 먼저 효과를 본 것은 숙변 제거였습니다. 변비를 해결하니 몸도 가벼워지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진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과일 식초만으로는 안 되는 거 아시죠? 식습관 조절과 운동이 꼭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사내필진 9기 백한빛솔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