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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꿈사랑

[자취요리] 고기 없이 자취생 밥상 만들기 2탄

자취생들의 건강을 위한 ‘고기 없이 만드는 자취생 요리’ 2번 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채식 방법과 데마키스시 만드는 법과 자취요리에 필요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가지롤과 달래 콩나물 비빔밥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지의 변신은 무죄, 가지롤

재료 : 가지 2개, 무순, 새송이 버섯 2개, 밥 2인분
밥 양념 재료 : 참기름 1T, 소금 약간, 통깨 약간(선택)
양념간장 재료 : 설탕 1T, 고춧가루 1T, 간장 10T, 다진 마늘 1T, 참기름 1T, 깨 1T


가지는 통통한 걸로 2개를 준비해주세요. 가지를 깨끗하게 씻은 후 꼭지를 떼어내고 길쭉하고 얇게 썰어줍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한 불에서 가지를 구워주세요.

 

새송이 버섯은 도톰하게 채를 썰어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소금을 조금 넣고 함께 볶아 주세요.

 

준비한 2인분 밥에는 약간의 소금(1/4숟가락 정도)과 참기름 한 숟가락을 넣고 섞어주세요.

 

이제 가지롤를 찍어 먹을 양념장을 만들어 볼까요. 준비한 양념 간장 재료 설탕 1T, 고춧가루 1T, 간장 10T, 다진 마늘 1T, 참기름 1T, 깨 1T를 잘 섞으면 양념장 완성!

 

이제 준비한 재료들로 가지롤을 만들어 봐요. 구운 가지에 밥, 볶은 버섯, 무순을 올리고 돌돌 말아주면 가지롤 완성! 정말 간단하죠?

 

가지롤을 맛보면 가지의 새로운 매력에 빠져들 수 있어요. 부드러우면서 탱글탱글한 가지의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남은 가지 활용법>
가지 요리는 한식에서 쉽게 접하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가지가 남으면 다른 채소 보다 더 천덕꾸러기가 되는데요. 그럴 때는 시선을 넓혀 보세요. 한식을 넘어 세계 음식으로 눈을 돌리는 거예요.

 

추천, 가지 토마토스튜

가지를 뭉텅뭉텅 썰어주세요. 새송이 버섯도 가지와 비슷한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주고요.

 

냄비에 기름은 두르고 가지와 버섯을 볶다가 물이 살짝 올라오면 시중에 판매중인 토마토소스를 과감하게 넣어요. 그 상태로 끓이고 간을 맞추면 가지 토마토스튜 완성! 깻잎을 채 썰어 올려주면 향긋함을 더 할 수 있어요.


 

 

봄 향기 가득, 달래콩나물비빔밥

재료 : 쌀 2인분, 콩나물 한 줌, 표고버섯(선택)
양념 재료 : 설탕 1T, 고춧가루 3T, 간장 10T, 다진 마늘 1T, 참기름 1T, 깨 1T, 달래 한 줌

 

표고버섯이 있다면 물에 불려서 준비하고 콩나물도 씻어서 간단하게 다듬어요. 쌀 2인분을 씻어 밥솥에 넣고 그 위에 콩나물과 표고버섯을 올려줍니다. 이때 물은 평소 밥 지을 때 넣는 양만큼 넣으면 돼요.

 

밥이 지어지는 동안 달래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달래 한 묶음을 다 쓰기에는 양이 많아서 1/3정도 쓸 거예요. 일단 달래는 뿌리 쪽을 깨끗하게 손질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고춧가루 3T, 설탕 1T, 간장 10T, 다진 마늘 1T, 참기름 1T, 깨 1T를 섞어 양념 간장을 만들어주세요.

 

여기에 달래를 잘게 썰어 넣으면 달래양념장이 만들어집니다. 쉽고 간단하죠?

 

콩나물밥이 다 되면 콩나물과 밥을 잘 섞어서 그릇에 담아요. 달래 양념장으로 간을 맞추면서 먹으면 봄 향기를 가득 느낄 수 있답니다!

 

<남은 콩나물과 달래 활용법>

하나, 콩나물 활용법
콩나물로 해 먹을 수 있는 요리는 정말 다양해요. 콩나물을 데쳐서 나물로 무칠 수도 있고 라면에 넣어 먹을 수도 있어요. 콩나물국처럼 간단하게 끓여 새우젓으로 간을 해서 초간단 콩나물해장국으로 먹을 수도 있어요.

둘, 달래 활용법
달래 양념장을 넉넉하게 만들어서 양념간장이 필요한 순간마다 쓸 수 있어요. 아니면 쌈을 싸 먹을 때 생으로 달래를 한 두 줄기씩 얹어서 먹어도 향긋하니 맛있고요. 다른 요리가 먹고 싶다면 달래된장국을 추천해요.


 

자취생 밥상도 노력을 조금 들인다면 풍성하고 신선해질 수 있어요. 소개해 드린 요리처럼 간단한 채식요리를 시도해보신다면 요리가 더욱 즐거워지고 먹는 즐거움도 배가 될 거예요. 채식요리로 건강도 챙기고 돈도 아끼고 요리에 대한 자신감도 늘려보세요! 이상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최유나였습니다.

[자취요리] 고기 없이 만드는 자취생 밥상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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