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벚꽃축제에서 벚꽃 사진 예쁘게 찍는 꿀팁

본문

2017. 4. 11. 14:12

벚꽃은 봄의 대명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지금 전국 곳곳에서 벚꽃축제가 한창이에요. 평생 단 한 번뿐인 2017년의 벚꽃축제를 기록으로 남기고 싶으시죠? 요즘 스마트폰과 카메라가 많이 보급되면서 사진 찍기가 매우 쉬워졌지만 여전히 누군가에게 자랑하고 추억에 남길만한 사진을 찍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벚꽃축제에서 벚꽃 사진 예쁘게 찍는 법! 벚꽃축제 놀러 가기 전에 꼭 알고 가세요.

 

 

카메라로 벚꽃 예쁘게 찍기

1. 아웃포커스(out of focus)를 이용하자

아웃포커싱은 심도가 얕아져서 내가 찍고 싶은 대상 외는 모두 흐리게 나오는 상태를 뜻합니다. 아웃포커싱된 벚꽃사진은 벚꽃 외 나머지 배경은 흐리게 찍혀 벚꽃만 부각되는 사진을 말하죠. 초점을 어디에 맞추느냐에 따라 사진의 느낌이 매우 달라지며 과감하게 배경을 날려버린 사진은 오히려 부드러운 느낌이 들기도 해요.

 

배경과 함께 벚꽃 나무를 전체적으로 촬영한 컷이에요. 벚꽃이 예쁘지만 지저분한 배경 때문에 감흥이 조금 떨어지죠?

 

아웃포커싱을 통해 과감하게 배경을 날려 벚꽃을 부각시킨 사진이에요. 하나 하나의 벚꽃이 잘 보이면서 벚꽃이 주는 봄의 감성이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맨 윗줄 ‘Aperture(조리개)’ 부분 참고! 아웃포커싱을 사진을 찍을 때는 F값을 낮게 합니다. F값이 낮을수록 조리가 많이 열려 빛이 많이 들어와 사진이 밝아지고 배경이 날라가요) 이미지 출처 | www.hamburger-fotospots.de

사진을 찍을 때는 ‘F값’이라는 것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F값은 조리개의 크기를 말해요. 보통 카메라 매뉴얼을 잘 보시면 F와 함께 숫자가 붙어 있는데요. F 뒤에 붙은 숫자들이 조리개 값을 뜻해요. 숫자가 클수록 조리개가 닫혀있는 것을 그림에서 볼 수 있으시죠? 조리개가 닫혀있는 만큼 빛을 조금 받아들이기 때문에 사진이 어둡고, 배경은 선명하게 나옵니다. 조리개 수치가 낮을수록 조리개가 많이 열리기 때문에 빛을 많이 받아들여 사진이 밝아지고 배경이 날아가는 아웃포커싱을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망원렌즈로 줌기능(주밍아웃)을 사용해도 아웃포커싱된 사진을 쉽게 찍을 수 있습니다.

 

2. 벚꽃 비가 내리는 풍경을 담아보자

벚꽃 비라고 아시나요? 가끔 바람에 의해서 벚꽃이 떨어지는 모습이 마치 비 같다고 ‘벚꽃 비’라고 불리는데요. 벚꽃 비를 사진으로 담으면 정말 예뻐요.

 

흩날리는 벚꽃 비 촬영을 위해서는 1/60 ~ 1/90 정도로 카메라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는 게 좋아요.

 

(중간 ‘Shutter(셔터)’ 부분 참고, 이미지 출처 | www.hamburger-fotospots.de)

셔터스피드는 1/1000이 1/2보다 더 빠른 속도입니다. 분모가 클수록 더 빠르죠. 셔터스피드가 빠르다는 것은 움직이는 물체를 더 정확하게 잡아 촬영할 수 있으며 선명하고 활동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빛을 이용하자, 이른 아침이나 오후 늦게

벚꽃축제에서 보는 사진은 눈처럼 새하얀데, 사진을 찍으면 어둡게 나와서 실망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런 현상은 바로 빛 때문이에요. 조리개를 조정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가장 좋은 건 자연광이 좋을 때 찍는 거예요.

 

예쁜 벚꽃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이른 아침 혹은 늦은 오후에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오전 10시 이전, 오후 4시 이후에 은은하고 아름다운 벚꽃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햇빛을 받은 벚꽃 사진이 더 은은한 느낌이 나요.

 

4. 밤에도 아름다운 벚꽃

하루 일과 때문에 낮에 벚꽃축제를 즐기지 못하고 밤에 즐기는 분들도 많은데요. 밤이 되면 가로수 빛을 받아 낮과는 다른 매력을 뽐내는 벚꽃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가 지고 나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빛이 부족한 밤에 사진을 찍으면 대부분 흔들려 선명한 사진을 얻기 힘듭니다. 이럴 때 삼각대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무선 리모컨까지 있으면 금상첨화죠. 요즘엔 1~2만 원대의 저렴한 삼각대도 있으니 하나 장만해보세요.

 

삼각대 사용법

1. 평평하고 안정적인 바닥에 삼각대를 설치
2. 삼각대 다리를 원하는 만큼 길이를 늘린 후 고정
3. 카메라 부착
4. 카메라의 수평과 수직을 맞춤
5. 한번 더 삼각대 고정을 확인
6. 촬영 시 손가락보다는 무선 리모컨을 이용

 

간단한 사용법으로 흔들리지 않는 야경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으로 벚꽃 사진 잘 찍기

1. 이것만은 꼭 주의 하자

요즘은 스마트폰도 카메라 못지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간편하게 스마트폰 하나 들고 출사를 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요. 벚꽃축제에서도 카메라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간편하게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스마트폰 촬영에서도 주의할 점이 있답니다! 바로 초점과 역광이에요.

 

(초점이 나간 사진) 

(초점이 잘 맞은 사진)

두 사진의 차이를 아시겠나요? 바로 위쪽 사진은 초점이 맞지 않았고, 아래 사진은 초점이 잘 맞아서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스마트폰은 초점을 화면 터치로 쉽게 맞출 수 있지만 흔들림에 약하니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사진을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주의할 것은 바로 ‘빛’이에요. 눈으로 보기엔 어디서나 예쁜 벚꽃이지만 역광으로 사진을 찍게 되면 느낌이 잘 살지 않아요. 보세요, 꽃이 어둡고 칙칙해 보이죠?

 

역광을 피하기 위해서는 해를 등지고 벚꽃을 찍어야 합니다!

 

2. 사진은 여러 번 찍어 보자

좋은 벚꽃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하게 찍어보는 것이 중요해요. 찍는 거리, 각도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주거든요. 꽃 수술이 보일 정도로 가까이 찍는 벚꽃과 흐드러지게 핀 벚꽃은 같은 벚꽃이라도 느낌이 또 다르답니다. 꽃이 많이 피지 않았거나 꽃잎이 떨어져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가까이서 찍는 것이 더 풍성한 벚꽃사진을 연출할 수 있겠죠? 반대로 만개한 벚꽃 나무를 보여줄 때는 멀리서 찍는 것이 더 효과적일 거예요. 또 어떤 각도에서 찍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최대한 여러 번, 다양하게 찍어보세요.

 

3. 도구를 이용하자

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도구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셀카봉이나 셀카렌즈와 같은 도구가 나오면서 스마트폰 촬영이 더 간편해졌어요. 높은 곳에서 찍는 느낌을 살리거나 멀리 있는 것을 찍고 싶을 때 셀카봉이나 셀카렌즈가 큰 도움이 된답니다. 물론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줌인 기능이 있긴 하지만 확대 했을 때 화질이 정말 많이 깨지니 조금 번거로워도 예쁜 벚꽃사진을 위해 도구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보정해 보자

카메라보다 스마트폰이 더 나은 점 중 하나는 바로 보정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카메라에 내장되어있는 필터 보다 스마트폰은 어플을 통해 더 다양하고 재밌는 필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원본 그대로의 사진이 아쉽다면 어플을 사용해보세요.

 

(어플 보정 전(위쪽) / 어플 보정 후(아래쪽))

스마트폰으로 찍을 사진을 어플을 사용해 보정해보았는데요. 어떤가요? 사진의 느낌이 확 달라졌죠? 필터를 입히니 좀 더 봄 느낌을 담아낸 벚꽃 사진으로 변신했어요. 하나 주의할 점은 어플을 사용해 필터를 과하게 입히면 사진의 화질이 낮아 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벚꽃이 더 예쁘게 느껴지는 이유는 짧디 짧은 봄날 잠깐 동안만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벚꽃축제 시기를 놓치기 전에 우리도 카메라를 들고 나가 예쁜 벚꽃을 담아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김나연, 추연욱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