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끼볼을 활용한 식물액자 만들기

본문

2017. 4. 20. 16:00

실내 식물을 심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해요. 화분에 심을 수도 있고, 예쁜 그릇이나 항아리에도 심을 수 있고, 유리에도 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용기’에 심는다는 것은 변함이 없지요. 오늘은 식물을 용기에 심는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색다른 식물심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이끼’예요. 이끼와 식물을 함께 키우는 매력이 있는 이끼볼을 만들어보고, 이끼볼을 활용해 좁은 공간이나 밋밋한 벽면을 연출하는데 제격인 식물액자 만들기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끼볼 만들기

재료소개

이끼볼을 만들 실내식물을 소개합니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무늬아이비, 크로톤, 애니시다, 핑크스타, 호야를 준비했어요. 키우기 쉽고,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난 식물이랍니다. 이끼볼은 화분처럼 흙을 많이 담을 수 없기 때문에 실내 어느 공간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강한 실내식물을 골라야 해요.

 

다음 준비 물은 오늘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이끼입니다. 이끼는 물을 충분히 뿌려 촉촉하게 만들어주세요. 그밖에 이끼볼을 감아줄 낚시줄, 사각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나무판과 커터칼, 글루건, 벽걸이 행거 등이 필요해요. 이끼는 화원에서, 나무판은 대형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이끼볼 만들기 1단계

식물은 화분에서 꺼내두고, 뿌리와 흙을 감쌀 수 있는 만큼의 이끼를 바닥에 펴두세요. 이때 이끼는 사진과 같이 겉면을 바닥에 폅니다.

 

이끼볼 만들기 2단계

이끼로 뿌리 부분을 감싼 후 공모양으로 형태를 잡아줍니다. 지금부터 중요해요! 동그란 공모양 형태로 이끼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이끼를 낚시줄로 여러 번 감아줘야 해요. 이때, 낚시줄을 조금씩 당기듯 팽팽하게 감아야 모양이 예쁘게 만들어지고, 낚시줄이 풀리지 않는답니다.

 

이끼볼 만들기 3단계

낚시줄로 이끼볼을 다 감으면 매듭을 묶어줍니다. 가위를 사용해 낚시줄 밖으로 나온 이끼를 손질을 해주면 이끼볼 만들기 완성!

 

같은 방법으로 5개 식물의 이끼볼을 만들어주세요.

 

 

이끼볼 액자 만들기

액자 만들기 1단계

이제 이끼볼을 활용한 식물 액자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발포나무 판자로 액자 프레임을 만들어주세요. 발포나무 판자는 스티로폼처럼 가볍고 부드러워 커터칼로도 잘 잘리고, 글루건이나 접착제로도 잘 붙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예요. 칼로 원하는 크기만큼 나무를 잘라, 글루건으로 붙여주면 끝! 벽에 벽걸이 행거를 부착하고, 만든 액자 프레임을 벽에 걸어주세요.

 

액자 만들기 2단계

이끼볼에 낚시줄을 걸어 벽걸이 행거에 매달아주면 이끼볼 식물액자 완성! 정말 쉽죠? 이끼볼은 분무기를 활용해 물을 주거나, 물을 준 후 다시 이끼볼을 매달아주면 됩니다. 벽에 걸어둘 경우, 젖은 이끼와 식물이 벽지를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끼볼을 투명한 플라스틱컵에 담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끼볼 식물액자 만들기 총평>
1. 난이도 ★★★☆☆ (초보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이끼를 동그랗게 말아, 낚시줄로 팽팽하게 묶어주는 것이 포인트!)
2. 활용도 ★★★☆☆ (색다른 식물 심기, 공간 인테리어에 추천해요.)
3. 가격 ★★★★☆ (화초와 이끼 모두 직접 사서 제작하면 무척 저렴해요.)

화분에 심은 식물과는 또 다른 색다른 멋이 있죠? 벽에 걸어두며 감상 할 수 있어 심심한 집안의 그린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제격입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김덕화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