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교보생명, 무디스(Moody’s) 신용등급 3년 연속 ‘A1’

본문

2017. 6. 28. 15:39

탄탄한 재무건전성과 리스크관리 능력 국제적 인정


교보생명이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로부터 또다시 ‘A1’ 신용등급을 획득했다습니다. 2015년 이후 3년 연속 A1등급을 유지하며 재무건전성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은 것. A1등급은 국내 보험회사로는 유일해요. 교보생명은 지난 2015년 수익성 향상과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인정 받아 A2에서 A1으로 신용등급이 한 단계 상향된 바 있습니다.

‘A1등급’은 전체 21개 신용등급 중 다섯 번째로 높은 것으로, 글로벌 금융사인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등급이랍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정부의 지급보증이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국민은행, KEB하나은행 등)이 A1등급에 속해요. 

이번 신용평가는 보험사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리스크관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IFSR, Insurance Financial Strength Rating)’입니다. 교보생명은 우수한 재무건전성과 안정적인 이익창출능력을 높이 평가 받았어요. 

무디스는 보고서를 통해 “A1등급은 교보생명의 우수한 사업건전성, 탄탄한 자본적정성과 낮은 재무 레버리지 비율, 양호한 수익성을 반영한 것”이라며, “우수한 영업력과 양호한 시장지위, 다각화된 영업채널도 강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향후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에 따른 요구자본 확대에 대비해 지급여력비율을 제고하고 자본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아울러 향후에도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등급전망(Rating Outlook)을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했습니다. 

실제로 교보생명은 대표적인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이 234.5% (2017년 3월 현재)로 재무안전성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어요. 자기자본이익률(ROE)도 2004년 이후 국내 대형 생보사 중 줄곧 1위를 기록하고 있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A1등급 획득은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리스크관리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리스크관리와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보생명은 2013년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국내 생보사로는 처음으로 A+(Stable) 신용등급을 받은 이후 이를 4년 연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 참고 1 : 국내외 주요 금융회사의 무디스 신용등급 현황

 

 보험사(보험금지급능력 IFSR)

 은행(장기신용등급 LTR)

 Aa3

 Allianz, Prudential(UK) 

 Bank of China, 신한

 A1

 Prudential(US), Dai-ichi, MeijiYasuda

 Morgan Stanley Bank, Goldman Sachs, BoA, Citibank,국민, KEB하나


 A2

Ping An, Protective Life, Fukoku Mutual Life

 Societe Generale, 우리은행

※ 참고 2 : 국내 주요 대기업 무디스 신용등급 현황

○ 삼성전자: A1            ○ SK텔레콤, LG화학: A3

○ 현대자동차: Baa1        ○ 포스코: Baa2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