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가지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요리 가지탕수 만들기

가지는 여름철 대표 건강식 재료로 가지 무침이나 볶음 등으로 밥상에 많이 올라오는 데요. 흐물거리는 식감 때문인지 아이들은 가지를 좋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가지를 입에도 데지 않는 아이들을 위해 가지탕수를 만들어봤어요. 가지를 바삭하게 튀겨서 탕수육소스를 함께 곁들이면 아이들이 맛있게 먹는답니다. 가지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가지탕수 만들기 알려드릴게요! 



가지 효능

가지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요. 폴리페놀은 인체에 유해한 작용을 하는 활성산소를 없애 암세포 증식을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아요. 이외에도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가지탕수 만들기

가지 튀김 재료 : 가지 3개, 밀가루 2T, 튀김가루 1컵, 물 100~150mL

탕수 소스 재료 : 물 500mL, 간장 2T, 식초 2T, 설탕 4T, 전분물(물:전분=2T : 2T), 양파, 파프리카, 당근, 파인애플


먼저 가지는 먹기 좋게 4~5cm 정도 크기로 잘라서 소금간을 한 후 물이 생기면 살짝 물기를 닦아내 준비해주세요. 


탕수 소스에 들어갈 채소 양파, 당근, 파프리카, 파인애플을 한입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준비된 가지에 밀가루를 묻혀야 할 차례인데요. 위생봉투에 가지와 밀가루 2T를 넣은 후 가볍게 흔들어주면 손쉽게 가지에 밀가루를 묻힐 수 있습니다. 


밀가루를 묻힌 가지는 봉지에서 꺼내 접시에 담아주세요. 


이제 밀가루 묻힌 가지에 튀김 옷을 입혀주세요. 튀김반죽은 튀김가루 1컵과 물 100~150mL를 섞어주면 돼요. 튀김가루와 물을 1.5:1 비율로 섞으면 되는데 이때 물을 찬물이나 얼음물을 사용하면 튀김이 더 바삭해져요.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넣고 기름을 가열한 후 튀김옷을 입힌 가지를 넣고 튀겨주세요.


노릇노릇한 가지 튀김 완성! 이렇게 튀겨서 초간장에 찍어서 먹어도 맛있어요. 바삭하고 고소한 맛에 아이들은 가지인 줄도 모르고 잘 먹더라고요. 


이제 탕수 소스를 만들 거예요. 프라이팬에 준비한 소스 재료와 자른 채소를 넣고 끓여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전분물을 부어서 걸쭉하게 만들어 주면 탕수 소스 완성!


새콤달콤 맛있는 탕수소스와 바삭하고 고소한 가지 튀김으로 가지탕수가 완성됐습니다!


평소 가지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이 탕수육인 알았다면서 정말 잘 먹었어요.


가지 탕수도 부먹과 찍먹 사이에서 고민했는데요. 전 부먹을 선택했습니다!


가지 탕수와 함께 곁들일 음료로 제철 과일 자두 주스도 만들어 보았어요.


자두 씨를 빼고 물이나 요거트를 넣고, 꿀 또는 올리고당을 첨가해 믹서로 갈면 자두 주스가 완성 돼요.


여름 제철 식재료 가지로 맛있는 가지탕수를 즐겨보세요. 



아이들은 꼭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싫어해서 엄마 마음을 안타깝게 할 때가 많아요. 아이가 싫어하는 식재료가 있다면 조리 방법을 달리해서 새로운 맛으로 선보여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허수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 김영순 2017.08.16 17:21

    애들이 탕수육은 좋아하는데 가지는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울딸을 위한 레시피같아요~따라 만들어볼게요

    • 맞아요. 가지 안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요 레시피 하나만 있으면 한 번에 가지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꼭 집에서 해보셔요! 교보생명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