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방학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 남산 탐구학습관&수학체험관

본문

2018. 1. 10. 10:45

검색창에 ‘남산’을 입력하면 케이블카, 남산타워, 전망대, 왕돈가스 등이 검색되는데요. 그런데 남산에 과학관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정확한 명칭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 분관으로 다양한 과학체험을 할 수 있는 탐구학습관과 수학체험관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요. 올 겨울방학 좀 더 알차게 보내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남산으로 과학 수학 체험 나들이 어떠세요? 



과학자의 꿈을 키우는 남산탐구학습관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 분관인 남산탐구학습관은 기초과학, 생활과학, 곤충표본, 과학 문화재 등 131종, 540점의 전시물을 직접 조작하고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창의력, 탐구력을 키울 수 있는 곳입니다. 

이용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지만 부모님과 함께 관람한다면 유치원생도 가능해요.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어요. 관람객들에게 호응이 좋다는 천체투영실은 현재 리뉴얼 공사 중이라 아쉽게도 이용할 수 없었는데요. 다음에 방문하게 되면 꼭 이용해보고 싶어요.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전시관을 둘러볼까요? 지하 3층과 4층에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물리 ? 생활과학 전시물이 있는 제1전시실을 먼저 들어가 보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배가 뜨는 원리, 자이로스코프, 도르래와 지레, 빛의 성질, 렌즈 놀이, 평행거울, 핀스크린 등 갖가지 체험을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매우 흥미로워하는 핀스크린입니다. 앞뒤로 오가며 손바닥을 대고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입체 작품을 만들어 보았어요. 도중에 또래 남자아이가 합류해서 한바탕 신나게 놀았답니다. 


해양관으로 연결되는 통로에는 조개류 진열장이 있습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양의 조개를 관찰할 수 있어요.


이날 탐구학습관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체험을 꼽으라면 ‘미래의 해저탐사’ 체험이에요. 바닷속을 탐험하며 보물을 캐내는 체험인데요. 게임에 소질 있는 아이가 이 체험이 꽤나 인상적이었는지 집에 와서도 해저탐사 체험 이야기를 계속하더라고요. 



숫자 퍼즐, 기억력테스트 등 다양한 두뇌게임 기계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깨알 재미를 선사해줍니다. 뒤에 줄 서는 사람이 없어서 저희 아들은 싫증 날 때까지 실컷 할 수 있었어요. 


지하 4층의 제2전시실로 내려가 지질시대의 화석을 관찰했어요. 난생처음 보는 화석들이 신기해 보였는지 자세히 살펴보더라고요. 아이가 이날 본 전시물들은 훗날 교과서에서 다시 볼 수 있게 되겠죠?


에너지 ? 생활과학 분야 전시물이 있는 제3전시실은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어요. 전시실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자전거 발전 게임을 만나게 돼요. 페달을 열심히 돌리면 자신이 만들어내는 전기 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수력발전, 연료전지, 풍력발전, 태양열과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를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풍력발전 코너에서는 다리우스형과 프로펠러형에 바람을 번갈아 보내면서 만들어지는 전기의 양을 비교하고, 이에 따라 전구 불빛의 밝기 차이도 확인할 수 있어요. 


파이프 전화를 이용해 아빠와 대화를 시도해보기도 했어요. 저 멀리 떨어져 있는 아빠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들린다고 무척 신기해하더라고요. 


<남산탐구학습관 총평>

다소 시설이 오래된 느낌은 있지만, 대체로 관리가 잘 되어서 이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었어요. 관람객이 많지 않은 편이라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보고 만지고 즐기는 수학체험관

탐구학습관 관람을 마친 뒤 엘레베이터를 타고 4층 수학체험관으로 이동했어요. 수학체험관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수학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는 수학 체험학습장인데요. 이곳 전시물은 원래 숭실대학교 수학 창의력 체험관에서 운영하던 교구와 시설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도록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에 무상으로 기증한 것이라고 해요. 유치원생부터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입장료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학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수학 교구들이 전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직접 만지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교구 60여 점이 준비되어 있어요. 평소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아이라면 더없이 좋은 놀이터랍니다. 


수학체험관에서 가장 처음 만난 놀이는 퍼즐의 세계입니다. 삼각퍼즐, 마름모퍼즐, 개미퍼즐, 도미노, 칠교, 펜토미노, 소마큐브 등 온갖 퍼즐들은 하나씩 맞추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겠더라고요.


생활 속의 수학을 경험할 수 있는 상자채우기 코너입니다. 모양과 크기가 같은 도형을 주어진 상자 속에 최대한 많이 채워 넣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어요. 


패밀리블록 교구를 활용해 다양한 입체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는데요. 신발을 벗고 올라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시에르핀스키의 삼각형도 단계별로 전시되어 있어요. 이 외에도 정다면체, 지오픽스, 아르키메데스의 천칭, 각도기 거울 등 다양한 입체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답니다.


소마큐브를 완성하려고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는 아들입니다. 옆에 퍼즐 맞추는 힌트가 있는데도, 혼자 힘으로 하겠다고 자존심을 세우더니 결국 완성해 내더라고요. 수학체험관에서 도전 정신과 집중력을 발휘하는 아이의 기특한 면을 발견할 수 있어요. 


펜토미노 퍼즐을 이용해 낙타 모양을 완성해보았어요. 12개의 퍼즐을 이용해 모양 맞추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어른인 저도 퍼줄 맞추는 재미가 쏠쏠했는데요. 퍼즐과 블록이 가득한 수학체험관 강력 추천합니다. 


남산에 왔는데 유명한 남산 왕돈가스 맛을 보지 않고 간다면 서운하겠지요. 오랜만에 맛본 왕돈가스 맛은 여전히 꿀맛이었답니다. 


<수학체험관 총평> 

규모는 작아도 아이들이 수학을 놀이식으로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곳이었어요. 큰 기대를 하고 가면 실망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교구들을 실컷 만지고 놀다 보면 어느새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거예요. 



남산 탐구학습관&수학체험관 이용정보

주소 : 서울시 중구 소파로 46

찾아가는 길 : 지하철 1, 4호선 서울역 9-1번 출구에서 버스 402번 타고 남산도서관 하차 후 도보 5분 

입장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연휴

개관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홈페이지 : www.ssp.re.kr

문의 : 02-311-1276(탐구학습관), 02-311-1272(수학체험관)



겨울의 남산은 개인적으로 별로 매력적이지 않았는데, 남산 탐구학습관과 수학체험관 덕분에 겨울에도 남산에 놀러 갈 일이 많을 것 같아요. 특히 과학과 수학에 호기심이 많은 아이라면 겨울 방학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11기 이은주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