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

본문

2018. 3. 28. 10:00

일정한 수입이 없어 신용카드를 만들기 힘든 대학생들은 현금보다 주로 간편한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체크카드가 단순히 결제 기능을 가진 것뿐 아니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대학생뿐 아니라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체크카드를 잘 활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1. 신용카드 못지않은 할인 혜택 


대다수의 사람들이 신용카드에만 혜택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최근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체크카드도 더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주 사용층인 20대가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커피전문점, 영화관, 편의점은 물론, 이동통신요금, 서점, 어학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곳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각 은행마다 전월 이용실적과 혜택 면에서 다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 성향을 잘 파악한 후 카드를 고르도록 추천해요. 주로 소비하는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혜택이 제공되는 카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카드의 두 배! 소득 공제율 


직장인들에게는 다양한 할인혜택 외에도 체크카드를 열심히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또 있는데요. 바로 높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공제란 본인 연봉의 25% 이상의 지출 금액에 대해 200~30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신용카드는 15%의 공제율이 적용되지만, 체크카드는 30%가 적용된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 A씨의 공제 대상금액이 신용카드 결제액 200만원이고, 직장인 B씨의 공제 대상 금액이 체크카드 결제액 200만원일 경우, A씨는 30만원이, B씨는 60만원이 공제대상 금액이 됩니다. 따라서 소득의 25%까지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시되, 초과되는 사용금액부터는 체크카드로 결제하시는 것도 더 높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3. 체크카드, 신용관리의 첫 단추


대학생의 경우, 금융거래가 많지 않아 신용정보가 부족해서 높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려울 수 있어요. 체크카드의 내역들은 신용등급 평가 요소에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거래실적을 꾸준히 쌓으면 신용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취생의 경우 공과금을 꾸준히 납부한 내역을 신용평가사에게 제출하면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 밖에도 체크카드의 잔액 통보 서비스를 신청하면 결제한 후 바로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자신의 휴대폰으로 통보 받을 수 있어 과소비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출할 때마다 잔액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실감하게 되면 아무래도 긴장하면서 지출을 아끼게 되겠죠?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처럼 절약이 꼭 필요한 분들께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 드리며,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장현준, 정자헌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