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카펫과 러그 인테리어

본문

2012. 12. 20. 12:57

|우리집 꾸미기|

 

추운 겨울, 집안 분위기를 바꿔주는 카펫과 러그는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세탁이 까다롭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은 카펫과 러그를 자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러나 최근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추고 세탁까지 손쉬운 제품들이 나오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색다른 공간을 연출하는 카펫


카펫은 장식성과 실용성을 겸한 소품입니다. 바닥 전체를 채우는 큰 사이즈의 카펫을 선호했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작은 카펫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아파트 거실은 원목이나 원목 무늬 바닥재를 사용하므로 브라운이나 베이지 계열의 카펫이 가장 무난합니다. 20평 미만의 소형 아파트에는 무늬가 없는 것이 잘 어울리고 거실이 넓다면 잔잔한 문양이 들어간 카펫을 사용합시다. 거실은 많은 사람의 발길이 오가는 곳이므로 흰색이나 아이보리 컬러 등 때가 쉽게 타는 색상은 피해야 합니다. 아파트 크기에 비해 거실이 큰 편이라면 한 사이즈 정도 큰 카펫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카펫을 소파 앞에서부터 까는 경우에는 반대쪽 TV 장식장까지 바닥 전체를 덮는 것보다 1m이상의 바닥이 보이도록 부분적으로 약간 작은 듯 깔아주는 것이 정석입니다. 식탁 밑에 까는 카펫은 앉을 경우 의자가 나오는 선까지 고려해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안목을 보여주는 감각적인 러그


러그로 공간을 연출할 때는 배치된 가구와 소품들 간의 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다. 현관의 복도에 예쁜 소형 러그를 깔아놓아 봅시다.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는 곳이므로 짙은 컬러에 무늬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잦은 세탁에 상할 수 있으니 100%울이나 모 제품도 삼가야 합니다. 소파가 등지고 있는 벽에 한 폭의 그림 같은 러그를 걸어두면 액자 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벽에서 발산되는 냉기도 막을 수 있습니다. 침대를 사용한다면 침대 바로 밑에 길쭉한 사각형 모양의 러그를 깔아둬 봅시다. 방의 온기를 고스란히 간직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카페과 러그, 어떻게 관리할까?


카펫과 러그를 청결하게 관리하려면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선 실내를 청소할 때, 진공청소기로 결 방향을 따라 가볍게 쓸어주면 먼지가 제거되는데요. 또한 한 달에 한 번 정도 문 밖에서 카펫과 러그를 뒤집어 들고 뒷면을 도구로 두드리면 끼어있는 이물질이 떨어집니다. 카펫 전체 세탁은 1년에 한 번 정도 하는것이 좋습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 전문 클리닝 업체에 문의합니다. 한편 보관할 때는 사용하는 쪽이 안으로 들어가게 말아서 보관하는데 형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안쪽에 종이파이프나 대나무를 넣고 마는 것이 좋습니다.

 

Tip 카펫&러그 잘 고르는 방법

카펫 카펫은 한 번 구입하면 10년 가까이 사용하기에 신중히 구입해야 한다. 우선 밀도가 조밀
한 카펫이 좋다. 기계직 카펫은 1㎡당 실의 수를 살펴봐야 하는데 70만 포인트 이상의 제품이
좋은 제품이며 수직 카펫은 엄지 손가락으로 표면을 눌렀을 때 단단한 느낌이 나는 것이 좋다.
러그 러그는 손으로 10여 회 정도 문질러본 다음, 잔털이 적게 묻어나는 것이 좋고, 면이 혼방
된 소재가 좋다. 그리고 항균방취가공·방향가공·방충가공이 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