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꿈과 돈 6편] 재테크, 어렵다 생각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본문

2018. 8. 16. 17:04

안녕하세요. 요니나입니다. 오늘은 일정한 수입이 없거나 금액이 적더라도 돈을 다루는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혹시 '재테크'라는 단어를 들으면 본인과는 먼 이야기처럼 들리시나요? 아니면 마냥 '어렵다, 생각하기 싫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재테크는 사실 ‘돈 관리’, ‘돈 모으는 방법’이라는 단어로 쉽게 접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따로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돈 관리를 해오고 있었어요. 심부름을 하거나 집안일을 도우면 소소한 용돈을 받기도 했고 명절, 생일 등 특별한 날이면 가족 및 친척들에게 받는 돈도 있죠. 수중에 있는 돈을 잘 다뤄 평소 사고 싶은 물건을 갖기도 했을 테고, 혹은 지금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매하여 후회한 적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그냥 지나치느냐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돈에 대한 의미와 관심도가 나눠진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재테크 성공비법 중에는 주식, 펀드, 부동산처럼 기술적인 부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먼저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지출관리에 소홀하면 안됩니다. 본인이 정말 필요한 곳에 돈이 효율적으로 소비되었는지, 필요 없는 곳에 낭비하지 않았는지 말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규칙적인 수입이 없어도 누구나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돈'은 안 쓰는 것이 아닌 잘 쓰는 것이 중요함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계기도 되고요. 재테크 기술 보다는 기본적인 마인드가 자리 잡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시중에 나온 재테크 책 몇 권만 빠르게 훑어보거나 정독해 보면 대부분의 책에서 강조하는 재테크 마인드는 표현방식이나 용어만 살짝 변경이 되었을 뿐 내용은 거의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뭐야! 다 고만고만한 내용이네. 부질없어.' 라고 생각하며 책을 덮지 마세요. '왜 재테크 책을 쓴 저자들은 비슷한 내용을 강조하고 있는 걸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제대로 된 본질을 파악하고 의미를 재해석 해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한 나머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을 반복해서 읽어보고 작은 부분이라도 실생활에 적용해 내 것으로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공돈, 푼돈을 소홀하게 여기지 말자’라는 명제가 있다면 공돈 또는 푼돈 통장을 만들어 보면서 새어나가는 돈을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하여 관리해보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쉬운 것은 없습니다. 수능 공부도 수능 그 하루를 위해 약 12년 동안 지속적으로 반복학습하고, 취업을 위한 스펙 준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재테크 역시 미래를 위해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무한 반복하여 하나의 습관으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돈 모으는 것에는 정해진 길이 없습니다. 정답도 없고요. 그렇다고 지름길 또한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성격, 성향이 다르듯 재테크 역시 각자의 생활수준, 소득, 소비패턴 등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기자신과 비교하세요. '저 사람은 한 달에 20만원씩 저축하네' 가 아니라 '나는 이번 달에 택시 타는 횟수를 줄여 그 돈을 추가로 적금통장에 넣어야지' 라고 스스로에게 영양가 있는 자극제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정말 해보고 싶다면 망설이지 않고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누군가와 함께하고 싶다면 온라인상에서 블로그, 카페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왜냐하면 모두가 재테크에 관심 있는 것이 아니고, 본인이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는 시기가 각자 다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가 필요함을 느끼는 그 순간부터 최선을 다해 시작하세요. 내 꿈이 돈의 제약을 받지 않는 그 날까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본 포스팅은 <교보생명 보험1번지> 블로그에 2016년 6월 15일 업로드 된 포스팅으로, 재테크파워블로거 요니나님이 보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일부 변경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요니나님은 <대학생 재테크>의 저자로, 젊은이들의 현명한 자산관리를 소개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