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따뜻한 티타임을 위한 필수템! 누비 크리스마스 티매트 만들기

본문

2018. 12. 24. 13:45

우리네 옛 조상들은 누빔옷을 지어 입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냈습니다. 누비는 솜을 두어 양쪽 천을 누비는 바느질을 말하는데요. 연속된 누비 실이 길게 뻗어 나갔다 하여 장수를 뜻하기도 하고, 빗줄기에도 비유되어 풍요로움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따뜻하고 때가 덜 타며, 또 멋스럽기까지 하니 겨울을 보내는데 매우 소중했던 지혜임에 틀림 없습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우리네 조상들의 정성과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누빔을 활용한 크리스마스 티매트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준비 재료: 빨간색, 초록색 비단 각 1장, 흰색 명주 원단(50*34cm), 모란꽃 패턴 원단(56*34cm), 접착솜, 바늘, 실, 쪽가위, 가위, 시침핀

모란꽃 패턴 원단은 티매트 뒷면에 들어가는 원단인데요. 기호에 맞게 다른 패턴이 그려진 원단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1. 밑변이 4cm, 높이가 3cm인 삼각형의 본을 빨간색과 초록색 비단 원단에 대고 각각 18개씩 그려줍니다. 이때 약 0.5cm 정도의 시접 여유를 두고 그려주세요. 


2. 잘라낸 빨간색과 초록색의 삼각형 원단을 사다리꼴 모양으로 맞춰줍니다. 


3. 두 색의 삼각형 원단의 겉감과 겉감을 마주 대고 완성선을 따라 홈질로 바느질해주세요.


4. 3개의 삼각형 원단이 만나는 꼭지점은 반드시 3장의 원단이 겹치도록 바느질을 해주세요. 


5. 각각 9개의 삼각형, 총 18개가 모두 연결되면 뒷면의 시접을 접어 다림질합니다.


6. 흰색 명주 원단의 양쪽 가장자리에 삼각형이 연결된 조각의 겉과 겉을 마주 대고 홈질로 바느질합니다. 


7. 삼각형 조각을 양쪽 모두 바느질한 후, 시접을 꺾어 다림질합니다.


8. 원단 뒤에 접착솜을 놓고 시침질로 바느질합니다.


9. 1cm 간격으로 선을 그리고 흰색 실로 홈질하여 누빔 작업을 합니다.


10. 변형 여의주문보를 만들어 매트의 중앙에 놓고 세땀 상침 바느질하여 고정해주세요. 변형 여의주문보 만드는 법은 이전 기사를 참고하세요. (소원을 들어줘! 변형 여의주문보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만들기 kyobolifeblog.co.kr/3544


 11. 모란꽃 패턴 원단의 겉감과 겉감을 마주 대고 시접을 정리합니다. 이때 솜을 누빔한 선을 따라 바싹 잘라낸 후, 모란꽃 패턴 원단과 홈질로 바느질해주세요. 이때 창구멍을 약 5cm 정도 남겨둡니다.


12. 네 귀퉁이는 잘라내고 시접을 정리합니다. 시접을 꺾어 다림질해주세요.


13. 창구멍으로 원단을 뒤집어주세요. 


14. 창구멍은 공그르기로 바느질합니다.


15. 누비 크리스마스 티매트가 완성되었습니다. 따뜻해 보이면서도 크리스마스 느낌이 물씬 나지 않나요? 


정성이 여느 침선보다도 많이 드는 누비,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누비 티매트와 함께 가족, 친구들과 따뜻한 티타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특별한 분께 크리스마스 선물로 전해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은아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