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신년맞이 화장실 청소! 더욱 깔끔하게 하는 몇 가지 팁

본문

2019. 1. 2. 14:40

우리의 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고, 또 가장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공간 중 하나가 바로 화장실인데요. 물이 많은 공간이다 보니 곰팡이가 피기 쉽기 때문에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힘든 공간이기도 합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집안 대청소를 계획하신 분들 많을 텐데요. 오늘은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화장실 청소법을 알려드릴게요! 


1. 청소는 위에서 아래로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규칙은 바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며 청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을 사용해 청소하기 때문에 윗부분을 닦고 난 후 물로 헹구게 되면 밑으로 내려가기 때문이죠. 거울, 타일 벽면, 세면대, 양변기, 욕조, 바닥 타일 순으로 청소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2. 건강을 생각한다면 천연세제 사용 

화장실은 습하고 환기가 잘 안 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되도록이면 천연재료를 이용해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를 1:1 비율로 섞어 뜨거운 물에 녹여 사용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곰팡이까지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피부에 닿으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청소할 때 장갑 끼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 


3. 유리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을 사용

그럼 청소를 시작해 볼까요? 먼저 장갑을 끼고 스펀지를 이용해서 유리와 세면대 구석구석을 닦아주세요. 스펀지가 효과적이긴 한데, 없으면 평소 사용하던 청소용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거울이나 유리를 닦을 때는 흠집이 생길 수 있으니 부드러운 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하고 난 후에는 김서림도 방지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4. 수전은 린스로 광택 내기 

수전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쓰는 만큼 항상 물 얼룩이 남아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린스로 닦아주시면 머릿결을 부드럽고 찰랑찰랑하게 코팅을 해주는 린스의 성분이 수전도 코팅을 해주어 반짝이면서도 물 얼룩이 덜 지게 만들어줍니다.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로만 닦았을 때보다 광택도 더 나죠. 


5. 변기 청소에는 콜라나 맥주를 활용

세면대를 다 닦으면 이제 변기를 닦아줄 차례인데요. 변기의 경우에는 먹다 남은 콜라나 맥주, 혹은 녹차 우려낸 물이 있다면 청소 전에 미리 부어주세요. 변기 뚜껑을 덮어놓은 후 거울, 세면대, 욕조 청소가 끝나고 열어서 변기솔로 닦아주면 물때가 깨끗하게 지워진답니다.


6. 줄눈 물때는 칫솔로 지우기

바닥의 타일과 타일 사이의 줄눈은 곰팡이와 물때가 가장 잘 끼는 부분입니다. 다 쓴 칫솔을 사용해서 사이사이를 꼼꼼히 닦아주세요. 

 

청소를 다 끝낸 후의 모습입니다. 세면대 가장자리에 생겼던 빨간색 물때들이 사라지고 수전이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을 보니 정말 뿌듯했는데요. 특히 거울 부분은 물 얼룩이 사라지면 화장실이 더 넓고 환해 보이는 효과도 느낄 수 있습니다. 천연세제를 활용했기 때문에 청소하는 동안 독한 냄새로 힘들어 하지 않아도 되고요. 화장실은 환기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샤워나 목욕, 그리고 청소를 하고 난 후에는 꼭 문을 열어두어 습기를 제거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천연세제로 화장실 청소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그 동안 바쁜 연말 모임으로 집안 청소를 미뤄두셨다면 잠깐 짬을 내어 욕실청소로 쾌적한 새해를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미숙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