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여행+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충주 여행 추천 코스 2020. 2. 19. 10:3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요즘이지만, 입춘이 지나며 날씨가 제법 따뜻해져 아이와 함께 주말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아이와 함께한 곳은 충청북도 충주였는데요, 실내외에서 모두 놀 곳이 많아 알차게 시간을 보내고 왔어요. 수도권에서 그리 멀지 않아 당일치기 여행으로도 좋은 도시, 충북 충주에서 아이와 함께 들러 보기 좋은 몇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세계무술을 한 자리에! 충주세계무술박물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주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충주세계무술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주세계무술박물관은 충주세계무술공원 내에 있는 박물관으로, 1998년부터 충주에서 가을마다 열리는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성과와 세계무술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곳인데요, 우리 고유의 무술인 택견을 비롯해 다른 나라의 전통무술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상 5층으로 이루어진 충주세계무술박물관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것은 세계무술, 풍물, 무술축제의 발자취입니다. 각 나라에서 기증된 전통무예 의상과 무기들은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색다른 재미를 더해 줬어요. 각 나라의 기후와 문화 등이 반영된 알록달록한 색감의 공예품과 무기들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나라 무술은 태권도만 아는 아이들에게 택견은 익숙하지 않았는데요, 택견의 동작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마네킹들과 영상을 보며 따라해 보는 시간도 가져 봤어요. 흔하지 않은 주제의 이색 박물관인만큼 아이들과 함께 들러 보시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충주세계무술박물관

주소: 충북 청주시 남한강로 24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날 휴관)

관람료: 무료


엄마도 반한 나무숲 놀이터 

충주세계무술공원 내에는 커다란 나무들을 이용한 나무숲 놀이터도 있습니다. 기존에 보던 놀이터의 규모와는 차원이 다른 곳이에요. 아이 덕분에 전국 방방곡곡의 놀이터를 많이 방문해 봤지만, 이 정도로 규모가 큰 곳은 처음이었습니다.

 

입장료도 무료이고, 다양한 그물과 미끄럼틀 종류도 많아서 오랜만에 아이가 소리지르며 마음껏 놀았어요. 아이는 동화책에서 본 놀이터라며 신나서 방방 뛰어다녔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나무들 위에 만든 커다란 그물 놀이터입니다. 허공에 떠 있는 이 넓은 그물 놀이터는 아이들이 그 동안 경험하지 못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 듯해요. 지금은 겨울이라 메마른 가지의 나무였지만, 봄이 지나고 여름이 되어 무성한 나뭇잎으로 뒤덮일 이곳의 모습이 정말 기대됐습니다. 


나무숲 놀이터

주소: 충북 충주시 남한강로 24 충주세계무술공원 내 

운영시간: 여름 오전 9시~오후 5시 30분 / 겨울 오전 9시~ 오후 5시 

참여 연령: 초등학생 이하 


국보 6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약 2km 떨어진 중앙탑사적공원 한가운데에는 우리나라 국보 6호인 탑평리 칠층석탑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탑평리 칠층석탑은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어 멀리서 보아도 한 눈에 띄는 문화재입니다. 칠층석탑은 중앙탑으로도 불리는데, 통일신라 시대 국토 중앙에 세워진 석탑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계단을 올라 바라본 국보 6호 탑평리 칠층석탑은 위풍당당했습니다. 아이들은 탑을 한 바퀴 돌아보며 소원을 빌기도 하고, 옛날 사람들이 어떻게 이렇게 만들었을지 토론도 했어요. 중앙탑사적공원 내에는 조각공원과 함께 예쁘게 꾸며진 다양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니 여유롭게 산책하며 예쁜 여행 사진도 꼭 남기시길 바랍니다. 


중앙탑사적공원

주소 : 충북 청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11

문의 : 043-842-0532


지금까지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충주여행 코스 3곳을 추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춥지만 실내 활동만 하기 아쉬운 2월입니다. 사람들이 밀집되어 있는 실내 공간보다는 탁 트인 야외가 훨씬 안전하다고 하니, 이번 주말에는 충주로 여행을 떠나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