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홈&쿠킹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훠궈, 집에서 만들어볼까? 2020. 10. 15. 13:23

아침, 저녁으로 부쩍 쌀쌀해져 가을이 깊어지는 것이 실감 나는데요. 이럴 때 가장 생각나는 요리는 뜨끈한 국물요리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국물요리 '훠궈'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훠궈는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대중화된 중국 요리인데요. 얇게 썬 양고기와 소고기, 각종 채소와 해산물을 진한 육수에 넣어 먹는 것으로, 중국식 샤브샤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훠궈는 육수 종류에 따라 그 맛도 달라지는데요, 붉은색의 홍탕에는 고추, 산초, 마라와 같은 강한 매운맛을 즐길 수 있고, 하얀 백탕은 버섯이나 닭고기 육수를 베이스로 어린이들도 먹을 수 있는 순한 맛입니다.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인기 메뉴 훠궈를 집에서 내가 좋아하는 재료로 손쉽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재료 가득, 훠궈 재료 준비

재료: 훠궈소스(청유샤브소스), 감자, 새송이 버섯, 건두부피, 고수, 양배추, 맛살, 소시지, 양고기, 어묵, 당면, 푸주

훠궈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재료가 육수인데요. 시판되고 있는 육수소스를 구매하면 손쉽게 훠궈를 만들 수 있습니다. 훠궈소스는 맵고 얼큰한 맛인 홍탕과 순한 맛인 백탕의 종류가 있으며 취향에 맞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청유샤브소스는 훠궈의 대표적인 매운맛인데요, 1팩이 3~5인분으로 액상소스에는 고추, 산초, 생강, 마늘, 양파 등이 섞여 있습니다. 소스는 대형마트나 중국식품점,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훠궈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으면 준비가 완료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양고기, 소고기, 새우, 각종 버섯, 배추, 시금치, 감자, 두부피, 푸주, 당면, 소시지, 고수 등입니다. 훠궈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하면 됩니다. 모양도 크기도 각자의 취향과 개성대로 준비하면 되지요. 일반적으로 샤브샤브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는 다 가능합니다.

 

종이처럼 얇은 건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건두부는 고소하면서도 식감이 특이해 훠궈 요리에 빠지면 안 되는 재료입니다.

 

푸주는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쳐서 준비하고, 당면 역시 물에 미리 불려 놓아야 합니다. 훠궈에 어울리는 고기는 양고기와 소고기인데요, 샤브샤브용처럼 아주 얇게 썰어야 육수의 맛이 고기에 스며들어 더욱 맛있습니다.

 

훠궈는 샤브샤브처럼 찍어먹는 소스가 있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홍탕은 육수 자체의 맛이 강해서 소스가 필요 없지만, 백탕은 육수 자체가 간이 약하기에 찍어먹는 소스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집에서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소스는 월남쌈 소스로 많이 활용되는 스위트 칠리소스와 땅콩소스가 적당합니다. 스위트 칠리소스에 매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어도 됩니다.  땅콩소스에는 쌈장을 섞으면 더욱 특별한 맛이 완성됩니다.

 

 

나만의 특별한 훠궈 만들기

재료 준비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훠궈를 만들어볼까요? 소스에 물을 섞어 끓여준 뒤 준비한 재료를 넣어 끓이기만 하면 완성이 됩니다.

 

1. 먼저 준비한 훠궈소스를 커다란 전골냄비에 따라 줍니다.
2. 생수 1리터를 부어 줍니다. 훠궈는 끓이면서 먹는 요리이기 때문에 국물이 졸아들면 물을 첨가해주면 됩니다.

 

3. 소스와 물을 잘 섞어주며 끓입니다. 끓을 때 강한 냄새와 매운 향이 나는데요. 환기를 시키면서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수가 끓으면 딱딱한 재료들을 먼저 넣습니다. 채소, 해산물 그리고 얇게 썰어진 양고기와 소고기 순서대로 넣습니다.

 

4. 마지막에 고수를 넣어 향을 내줍니다. 재료가 익으면 취향껏 건져내어 소스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훠궈는 샤브샤브와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어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원하는 재료를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기에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요리라서 더욱 매력적입니다. 지금까지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뜨끈한 국물요리 훠궈를 함께 만들어 봤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서 더욱 마음에 드는 요리입니다. 왠지 특별한 요리를 먹고 싶다면 훠궈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맵고 강렬한 맛이 여러분의 입맛을 살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