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주방 위생의 첫걸음, 조리도구 관리법

본문

2013. 3. 21. 17:52

| 조리도구관리 |

 

주부들에게 조리도구는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요리하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런 만큼 쾌적하고 청결한 관리를 위해 신경을 써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음식과 직접 닿는 조리도구를 잘못 관리 할 경우 각종 세균의 온상이 되어 식중독 등 가족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칼, 도마, 프라이팬, 냄비 등 조리도구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은 뜨거운 물로 살균하세요!

 

 

칼 하나로 모든 재료를 다듬으면 교차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육류용, 과일·채소용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나 생선을 자른 뒤에는 반드시 세제로 세척하고 뜨거운 물로 살균해야 세균이 남지 않습니다. 칼을 세척 할 때는 철 수세미를 사용하지 않고, 날을 자주 갈아주면 칼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제품도 녹슬 수 있으므로 과일이나 채소, 특히 레몬이나 김치를 썰고 난 후에는 바로 깨끗이 닦고 마른 행주로 물기를 없앤 후 보관해야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산 성분이나 염분이 칼날을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는 칼은 식용유를 표면에 발라두면 녹이 슬지 않습니다.

 

도마는 용도별로 나누어 사용하세요!

 

 

도마 또한 칼과 마찬가지로 용도별로 나누어 사용하면 세균은 물론 냄새가 옮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잦은 칼질로 인해 생긴 도마의 흠집에는 음식의 잔여물이 끼기 미련입니다. 게다가 물기가 자주 묻다 보니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힘주어 칼질을 해야 할 때는 다 마신 우유팩을 깨끗이 씻어 말려두었다가 도마 위에 까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용한 후에는 세제로 닦은 뒤 뜨거운 물로 씻어내고, 가급적 햇볕이 좋은 날 자주 일광 소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나 생선을 손질한 후에는 먼저 찬물로 씻어내야 하는데요. 처음부터 뜨거운 물을 부으면 열로 인해 피나 단백질이 굳어서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프라이팬은 처음 사용때 예열을 하세요!

 

 

처음 구입했을 때 물로 한 번 씻은 다음 완전히 말렸다가 식용유를 얇게 발라 사용하면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은 기름을 이용한 요리를 하기 때문에 찌든 때가 끼기 쉽습니다. 프라이팬을 달군 후 마시고 남은 정종이나 소주를 키친타월에 묻혀 닦아주면 알코올 성분으로 기름기와 묵은 때가 말끔하게 닦입니다. 물과 함께 귤 껍질을 넣고 1분정도 끓이면 생선 비린내까지 싹 없앨 수 있습니다.

 

냄비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수세미로 닦으세요!

 

 

스탠 냄비는 가급적 요리를 끝내고 바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스펀지나 수세미로 얼룩을 닦고 철 수세미의 사용을 자제해야 처음의 광택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팅이 되어 있는 법랑냄비 또한 긁힌 자국이 생기면 바로 버려야 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스펀지나 수세미를 사용해야 합니다. 요리 시에도 나무나 플라스틱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냄비 안에 흠집이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