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좋은 첫인상을 위한 나만의 ‘퍼스널 컬러’와 ‘스타일링’

모든 만남은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특히 취업 최종 관문인 면접에서 첫인상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곤 하죠.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서, 여러 가지 준비할 것이 많은데 그중 내게 어울리는 색을 찾는 '퍼스널 컬러'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면접을 앞둔 취준생은 물론 나만의 색을 찾고 싶은 분을 위한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법과 스타일링 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퍼스널 컬러와 퍼스널 타입

퍼스널 컬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신체 색상으로 보통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 색을 말합니다. 이 퍼스널 컬러에 따라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이 다 다른데요. 퍼스널 컬러 유형은 크게 따뜻한 색감의 ‘웜톤’과 차가운 색감의 ‘쿨톤’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에서도 웜톤은 봄 또는 가을, 쿨톤은 여름 또는 겨울로 자신이 가진 이미지에 따라 구분되며, 계절별로도 브라이트, 소프트, 뮤트, 비비드 등으로 세분됩니다.

봄 웜톤은 활기 넘치고 생기발랄한 이미지, 가을 웜톤은 부드럽고 우아한 이미지가 어울립니다. 여름 쿨톤은 지적이면서 세련된 이미지, 겨울 쿨톤은 카리스마 있고 당당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답니다. 면접 전에 자신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를 통해 메이크업, 의상, 넥타이 등을 선택하면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탈잉 홈페이지




웜톤 vs 쿨톤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

웜톤 쿨톤

피부가 노란 편이다
햇볕에 금방 타고, 피부가 그을린다
골드 계열의 주얼리가 더 잘 어울린다
피치, 코랄 빛의 립스틱이 더 잘 어울린다
아이보리나 베이지 컬러의 셔츠가 더 잘 어울린다
염색 전 헤어 컬러가 브라운 빛에 가깝다
오렌지 컬러의 매니큐어가 손등을 더 환해 보이게 한다
손목 혈관 색이 초록색이나 청록색을 띈다

피부가 붉은 편이다
햇볕에 오래 있으면 빨갛게 익는다
실버 계열의 주얼리가 더 잘 어울린다
핑크 계열의 립스틱이 더 잘 어울린다
새하얀 셔츠가 더 잘 어울린다
염색 전 헤어 컬러가 검은색에 가깝다
레드, 블루 컬러의 매니큐어가 손등을 더 환해 보이게 한다
손목 혈관 색이 푸른색이나 보라색을 띤다

해당하는 문항의 개수로 웜톤과 쿨톤 자가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약 두 항목의 해당하는 문항수가 비슷하다면 '뉴트럴 톤'으로 웜톤과 쿨톤의 색조가 모두 무난하게 어울리는 피부색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진단을 원하신다면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퍼스널 컬러 진단 앱 '아이컬러'(www.icolor.io)에서 톤 진단 키트를 신청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퍼스널 컬러 유형을 알 수 있으며, 진단 후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와 스타일링, 제품까지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퍼스널 컬러별 스타일링 1. 의상  

‘봄 웜톤’에 잘 어울리는 의상 컬러는 아이보리, 옐로우, 코랄 계열의 따뜻하고 화사한 색입니다. 작은 패턴이나 레이스, 시폰 소재를 활용하는 것도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넥타이의 경우 체크 패턴이나 광택감이 있는 디자인이 잘 어울리며, 그레이나 블랙 계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쿨톤’의 경우 부드럽고 밝은 파스텔 계열이 잘 어울립니다. 또, 화이트, 라이트 그레이, 파스텔 블루, 라벤더 색상에 실버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라우스는 패턴이 들어가지 않은 심플한 무늬에 린넨이나 시폰 소재의 옷감을 추천합니다. 컬러 대비가 크거나 스팽글 소재, 브라운 계열의 옷은 잘 어울리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가을 웜톤’은 노란빛이 많이 도는 깊이 있고 풍부한 색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웜 베이지, 카키, 버건디 색상을 포인트로 가죽, 스웨이드 소재를 잘 활용하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 쿨톤’은 블랙, 아이스 블루, 사파이어 등 선명하고 어두운 색을 잘 소화합니다. 가장 잘 어울리는 조합은 블랙&화이트! 넥타이는 스트라이프 문양이나 네이비 컬러를 추천합니다. 노란색이나 파스텔 톤의 탁하고 흐린 색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퍼스널 컬러별 스타일링 2. 헤어스타일

따뜻하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 스타일링이 중요한 봄 웜톤과 가을 웜톤은 노란 기가 많이 돌면서도 명도와 채도가 낮은 브라운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따뜻한 브라운의 헤어 컬러는 안정이고 편안한 인상을 심어줍니다. 지적이면서도 세련된 스타일링이 어울리는 여름 쿨톤과 겨울 쿨톤의 경우 가급적 염색을 피하고 본연의 머리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 겨울 쿨톤은 푸른빛이 도는 흑발로 염색한다면 흰 피부를 돋보이게 하여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답니다.

 

 

퍼스널 컬러별 스타일링 3. 메이크업

봄 웜톤과 가을 웜톤은 진한 아이 메이크업보다 립스틱이나 블러셔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잘 어울립니다. 여름 쿨톤은 과한 색조 메이크업을 하게 되면 차분한 이미지를 망가뜨릴 수 있으니 색조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쿨톤은 눈매를 살리는 아이 메이크업으로 이목구비를 강조하면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가 돋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법과 퍼스널 컬러를 활용한 면접 스타일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면접에서 퍼스널 컬러보다 중요한 건 자신감!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취업의 문을 활짝 열고 들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