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헷갈리는 재활용 분리수거 완벽정리

과일 껍데기는 음식물 쓰레기인가? 종이컵은 종이로 분류하나?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는 재활용 분리수거 완벽정리, 종류별로 알아보자!


재활용 원칙
재활용 분리수거 방법은 ‘크게 비우기, 헹구기, 분리하기, 섞지 않기’ 기본 4가지 원칙을 적용하면 된다. 다른 원료와 섞이지 않고 순수 원료만 나눠질 수 있도록 구분해주는 것! 이 원칙을 바탕으로 종류별로 분리수거 완전 정리 팁을 알아보자!


 음식물

1) 동물뼈, 어패류 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분류의 대전제는 동물의 사료로 쓸 수 있는지, 분쇄기에 잘 갈리는지가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딱딱하고 질긴 닭 뼈, 돼지 뼈, 조개껍질, 달걀껍질 등은 분쇄기에 잘 갈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동물이 먹었을 때 탈이 날 수 있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2) 과일껍질 분리수거
바나나, 사과, 귤 등 부드러운 과일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다. 수박이나 망고, 멜론 등 딱딱한 과일 껍질은 잘게 잘라서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면 된다. 섬유질이 많아 분쇄하기 힘든 콩, 양파, 마늘, 옥수수, 파인애플 껍데기는 일반 쓰레기로 버러야 한다. 단단한 옥수숫대나 고추 꼭지, 과일 씨앗 역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3) 된장, 고추장 장류 분리수거
곰팡이가 피거나 유통기한 지난 장은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동물들이 먹기엔 너무 짜 사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참고) 약
일반 쓰레기에 버린 약은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유통기한 지난 약은 약국이나 보건소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자.

 

플라스틱류

1) 플라스틱과 페트병 분리수거
투명한 페트병은 플라스틱이 아닌 페트로 분류하여 따로 배출해야 한다.  내용물을 모두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다음 찌그러뜨려 버리면 된다. 유색 페트병은 페트가 아닌 플라스틱류로 배출해야 한다. 이외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샴푸통, 세제 용기 등은 재질이 다른 뚜껑이나 퍼프 등을 분리하여 플라스틱으로 버리자.

2) 배달용기
분리수거 할 일이 많은 배달 용기. 깨끗하게 씻어 건조해 배출해야 하고, 음식물 오염이 심할 경우 일반 쓰레기로 분류한다. 빨대, 숟가락, 젓가락은 플라스틱이 아닌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3) 스티로폼 분리수거
스티로폼도 플라스틱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흰색만 배출할 수 있고 컵라면 용기처럼 코팅된 스티로폼은 아쉽지만 일반쓰레기로 보내자. 배출 시 스티로폼에 붙어 있는 택배 송장이나 테이프는 뗀 후 배출한다.

 

비닐류

1) 비닐 분리수거
분리배출 표시가 없어도 깨끗한 비닐을 재활용이 가능하다. 색상 상관없이 비닐류 수거함으로 배출하고 바람에 흩날려 가지 않도록 봉투에 담아 배출한다.

2) 과자 봉지, 라면 봉지 분리수거
과자 봉지나 라면 봉지도 비닐류로 배출하면 된다. 역시 잔여 음식물이나 오염 없이 깨끗한 비밀만 배출할 것! 오염이 지워지지 않는 비닐은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3) 에어캡 분리수거
택배로 물건 배달을 많이 시키면서 에어캡도 많이 발생하는데, 이 에어캡도 비닐로 분류된다. 일반 쓰레기가 아닌 비닐류에 배출!

4) 아이스팩 분리수거
아이스팩은 재질이 서로 다른 안과 겉을 분리하면 재활용이 되지만 분리가 어려워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안에 내용물을 뜯지 않은 채 종량제 봉투에 버린다.

 

캔, 병, 유리류

1) 병 분리수거
분리수거 법칙에 맞게 내용물을 비우고 병뚜껑을 제거한 후에 유리병류로 분리수거 한다. 병에 붙은 라벨은 잘 떼어지지 않아 고민인데, 종이 재질 라벨은 재활용 세척 과정에서 제거되기 때문에 그대로 재활용 배출해도 된다.

2) 깨진 유리 분리수거
깨진 유리, 거울, 그릇은 재활용할 수 없어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깨진 유리조각이 쓰레기 봉투를 뚫고 나오지 않도록 신문지나 종이 등으로 싸서 안전하게 버려야 한다. 

3) 알루미늄캔 분리수거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깨끗이 헹궈서 비닐 라벨이나 뚜껑은 제거하고 고철, 캔류로 분리수거한다.

4) 부탄가스, 살충제 용기
스프레이, 미스트, 살충제 등 가스가 충전된 캔 용기는 내용물을 비운 후 구멍을 뚫어 가스를 빼서 캔 고철류로 분리수거한다.

 

종이류

1) 종이박스 분리수거
택배 상자, 배달 상자와 같은 종이 박스는 잘 알다시피 송장 스티커나 테이프를 제거해 박스만 분리한다. 치킨, 피자 박스는 음식물이 묻은 얼룩은 지운 후 분리수거하고,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2) 우유팩 분리수거
우유팩은 수입펄프로 만들어진 특수 종이라 일반 종이로 분류하면 재활용되지 않는다. 우유팩은 따로 모아 종이팩류로 분리수거 해야 한다. 우유팩뿐만 아니라 주스팩, 두유팩도 같은 방법으로 배출한다. 종이컵도 물에 젖지 않도록 안쪽이 플라스틱 코팅으로 처리돼 있어 물로 잘 헹군 후 일반 종이와 섞이지 않게 따로 모아서 버린다.

*참고. 종이류로 배출하면 안 되는 것
종이에 비닐 코팅이 돼 있으면 재활용 불가! 전단지, 사진, 영수증, 택배 전표, 부직포, 합성수지 소재 벽지 등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