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나도 스마트스토어 해볼까? 파워셀러 3인이 알려주는 특급 노하우

본문

2021. 11. 8. 10:00

스마트스토어, 블로그마켓, 인스타그램 마켓, 쿠팡마켓플레이스 등 그야말로 온라인 마켓 전성시대! 100세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온라인 마켓 창업을 꿈꿔봤을 것이다. N년째 생각만 해오던 온라인마켓 창업에 대해 성공을 이룬 파워셀러 선배들의 특급 조언을 들어보자. 



인스타그램 마켓으로 연 매출 6억 달성

인스타그램을 통해 건강식품이나 아이들 용품을 하고 공동구매하고 있는 파워셀러. 2019년 시작한 인스타그램 마켓 공동구매를 시작해, 지난해에는<이렇게 했더니 인스타마켓으로 6억 벌었어요>도 집필했다. MKYU 와 야나두에서 인스타그램 공동구매 온라인 강의를 런칭했고, 현재는 카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산타맘의 활동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santamom_insta
유튜브 SNS마케팅 산타맘TV
카페 산타맘스쿨

Q. 많은 온라인 마켓 중 인스타마켓을 택한 이유
자체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은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만 인스타그램 마켓은 플랫폼 개발 없이 무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어요. 여러 플랫폼 중에 사진 1장만 가지고도 손쉽게 컨텐츠를 만들 수 있고 댓글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 시간 없는 육아맘에게 좋은 플랫폼입니다. 

Q. 인스타그램 공동구매로 취급하는 물건
가족이 먹고 쓰는 것 위주로 판매하고 있어요. 성인 대상은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취급하고, 아이들 제품은 책이나 먹거리를 팔 때가 많은 것 같아요. 

Q. 인스타마켓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
아이가 잔병치레가 많았는데, 먹고 좋았던 제품이 있어서 팔아보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작했어요. 육아로 인해 취업하기도 힘든 상황이어서 온라인 마켓을 통해 일도 하고 싶었고요. 

Q. 인스타마켓 운영을 하면서 낸 최고 매출
2021년 12월에 [이렇게 했더니 인스타마켓으로 6억 벌었어요]라는 책을 출간했어요. 2019년 8월부터 2020년 8월까지 6억 매출을 냈고, 올해 최대 월 매출은 1억을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Q. 인스타마켓 파워셀러가 되기 위한 키포인트
인스타마켓은 SNS 채널이다 보니 자기만의 색으로 잘 꾸며서 소통하는 게 중요합니다. 비주얼이 중요한 인스타그램에서는 예쁘고, 잘 꾸미고, 힙한 사람이 주목받기 쉽지만 자기만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꾸준히 만들어나가면 예쁘지 않아도, 힙하지 않아도 나만의 팬층을 만들 수 있어요.
전 소소한 일상, 아이들과의 시간, 제가 요즘 하는 고민 등을 편하게 이야기하면서 원래 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서 편한 동네 친구 같은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왼) 온라인 강의 중 (오)일상적인 소통을 하는 산타맘 인스타그램

Q. 인스타마켓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걸 준비해야 할 것 
진성 팔로워를 확보! 그리고 콘텐츠 준비! 
팔로워가 많다고 팔로워 숫자만큼 판매가 되진 않아요. 내 계정에 대한 신뢰를 가진 팔로워를 만드는 게 중요한데요. 유용한 정보나 재미, 공감을 주는 콘텐츠를 올리고 소통하면서 절대적인 시간을 들여서 계정을 키워나가야 진짜 팔로워를 만들 수 있고 인스타마켓의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Q. 인스타마켓을 준비할 때 정보를 얻는 방법
요즘은 인스타마켓에 대한 많은 강의와 책이 있어서 정보 얻는 게 정말 쉬워요. 하지만 아무리 많은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도 직접 경험해보는 거랑 많이 달라요. 초반 시행착오를 줄이는 목적으로 강의나 책으로 이론적인 ‘감’을 잡고 바로 실전으로 부딪히면서 몸소 느끼고 익히는 걸 추천해요.

Q. 인스타마켓 창업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는지 
인스타그램 마켓은 기본 투자금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다 시작할 수 있어요. 요즘에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이라든지 코로나 19 때문에 부득이하게 실직하신 분들이 많잖아요. 계속 온라인 마켓 시장은 크고 있으니까 이런 분들이 집중력을 가지고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단,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꾸준한 시간 투자도 하고 공부도 해야 해요. ‘그냥 한 번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면 성과는 작을 수 있어요. 아무나 시작할 수는 있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파워 블로거에서 파워 셀러까지 

쿠팡마켓플레이스,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채널에서 유통 사업을 하고 있는 파워셀러. 온라인 마켓 시장에 뛰어든 지 3개월 만에 월 순이익 1,200만 원을 달성, 온라인 마켓은 물론 온라인 창업반 마스터 과정 강의를 운영 중이며 인기 강사로 활약 중이다. 탈잉, 브런치 등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jamie.school
네이버 블로그 잼스쿨 

Q. 운영하는 온라인 마켓
다양한 마켓을 운영하고 있는데 유통 쪽만 말씀드리면 스마트스토어와 쿠팡마켓플레이스에 입점돼 있어요. 이 중에서 쿠팡마켓플레이스에 더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쿠팡마켓플레이스에 집중하는 이유
수수료는 스마트 스토어가 가장 낮지만, 검색 노출에서 타사 쇼핑몰과 함께 뜨기 때문에 경쟁률이 세요. 쿠팡마켓플레이스는 쿠팡에 입점한 업체들과 경쟁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검색 노출에 유리합니다. 또 쿠팡이 가진 로켓배송 시스템 덕분에 쿠팡 사용자가 많아요. 로켓배송도 많이 사용하지만 쿠팡에서 구매 자체를 많이 하기 때문에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집중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답니다.

Q. 온라인 마켓으로 판매하는 물건
마켓을 시작할 때는 노하우가 없어 도매몰에서 아무거나 상품을 찾아 올렸어요. 하지만, 노하우가 생긴 요즘은 식품을 많이 판매해요. 코로나19로 바뀐 일상을 분석해보니, 외출보다 집에서 식사를 많이 하게 되고 자연스레 식품 수요가 늘어난 상황을 공략했어요. 

Q. 온라인 마켓을 시작하게 된 계기 
전 원래 블로그를 수익화 하여 월 500만 원 이상 벌었던 일명 '파워블로거'예요. 그런데 하루 아침에 블로그 망해서 수익이 0원이었죠. 많이 얘기하는 블로그 저품질에 걸렸던 건데요.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유통을 만나 성장 가능성을 보았어요. 지금은 유통과 블로그로 월 100 만원 벌기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답니다.

Q. 온라인 마켓 파워셀러가 되기 위한 키포인트
판매 상품에 대한 상세페이지와 썸네일 이 두 가지가 포인트에요! 디자인을 잘 된 상세페이지만으로는 소비자 구매로 연결되지 않아요. 소비 심리를 자극해야 하죠. 그러려면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제품이 가진 매력과 그 제품에 관심 있어 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잘 알면 자연스럽게 상세페이지에 녹일 수 있거든요. 

(왼) 온라인 마켓 강의 중 (오) 강의 사이트

Q. 온라인 마켓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뻔뻔함? 저는 초보자분들이 온라인마켓을 시작할 때 위탁판매나 구매대행을 추천하는데요. 물건을 잘 따오기 위해서는 이 뻔뻔함이 필수예요. 내가 팔 상품을 잘 확보할 수 있냐 없냐가 이 뻔뻔함에 달려있거든요. 거절당하면 어쩌나 두려운 마음에 쭈뼛거리고 자신감 없으면 누가 제게 물건을 내어주겠어요? 세상에 팔 물건은 많고 내가 이 회사 물건을 팔아줌으로써 회사를 돕는 사람이라는 마음을 갖고 뻔뻔한 자신감을 갖는 게 필요합니다 

Q. 온라인 마켓 준비할 때 정보를 얻는 방법
온라인 마켓 운영 관련 강의나 유튜브 등 자료가 정말 많잖아요. 이 중에서 '진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온라인 마켓 시장에서 자기 성과를 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세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 말고 본인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과를 만들어 낸 진짜 이야기를 듣는 게 중요합니다.  저 역시 블로그 등을 통한 무료컨설팅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Q. 온라인 마켓 창업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는지 
온라인 마켓 강의 수강생 중에는 고등학생도 있고 50~60대도 있어요. 그만큼 유통은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수입을 원하신다면 시작해보세요! 단 무자본 창업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온라인 마켓도 투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해요.


쇼핑몰 대표가 된 디자인 강사

2013년 상품 페이지 디자인 강의를 더 잘해보기 위해 연습 삼아 시작한 온라인마켓을 키워 현재 자사몰까지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더블유투에이 대표.  지마켓 옥션, 스마트스토어, 11번가 등 온라인 마켓 시장을 섭렵하고 자사몰까지 오픈했다. 현재 온라인 마켓 운영 관련 MKYU, 클래스101,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쿠팡, 카페 24 등 온오프라인 강사로 활약 중이다. 

저서 <쿠팡으로 돈벌기>, <쇼핑몰 창업 Q&A 121> <쇼핑몰 상세 페이지 디자인 가이드북> 
유튜브 단아쌤TV

Q.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온라인 마켓
단연 스마트 스토어입니다. 사업자 없이도 시작이 가능하고 다른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수료를 책정해 주목받고 있어요.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경험치를 쌓은 후에는 쿠팡마켓플레이스, 지마켓, 11번가 등 마켓별로 확장해 나가보세요.

Q. 온라인 마켓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
원래 지마켓 옥션 직원으로 입점 사장님들에게 상품페이지 디자인을 가르쳤었어요. 그런데 상품 페이지가 아무리 예뻐도 판매율이 안 나오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잘 팔리는 상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제가 직접 온라인 마켓을 경험해봐야겠다 싶어서 연습 삼아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온라인 마켓에서 파는 물건
처음에는 강의를 듣는 수강생분들 회사의 제품을 팔다가 퇴사 후 본격적으로 쇼핑몰 창업을 하면서 위탁 도배를 시작해 명품부터, 장난감, 생활 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했습니다. 그러다 제 전공인 디자인 기술을 살려서  명함 디자인을 제작해서 판매했는데 이게 잘 돼서 지금 쇼핑몰까지 운영하게 됐네요. 

Q. 온라인 마켓 연 매출 
연 매출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닌데요, 쇼핑몰 매출은 5억 정도고 제가 개인적인 활동과 강의로 매출을 더 내고 있어요. 

(왼) 오프라인 강의 중 / (오) 운영 중인 '도매 리뷰 채널'  사이트

Q. 파워셀러가 되기 위한 키포인트
첫 번째는 트렌드 상품을 빠르게 선점하는 것! 꾸준히 SNS를 통해서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를 파악해 상품 판매 전략을 세우는 게 필요해요. 
두 번째는 연간 잘 팔리는 상품을 찾는 것! 계절을 타지 않는 스테디 셀러 상품을 보유하면 1년 매출을 견인해줍니다. 여기에 시즌성 제품을 추가하면 매출을 끌어 올릴 수 있어요. 

Q. 온라인마켓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시간'과 '열정'을 준비하셔야 해요. 온라인마켓을 서브잡으로 생각하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운영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하면 절대 상품이 팔리지 않아요. 온라인 마켓도 사업이잖아요, 투자한 시간만큼 성과가 납니다. 적어도 매일 3~4시간 정도 이 일에 시간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을 때 시작하세요. 

Q. 온라인 마켓을 준비할 때 정보를 얻는 방법
정보는 유튜브에서 적당히 이론적인 내용만 참고하시고, 내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물건을 다양하게 팔아보고, 온라인 마켓도 여기저기 경험해보고요. 전체적인 흐름을 한 번 직접 경험해보는 게 가장 빠른 준비 방법인 것 같아요. 

Q. 온라인 마켓 창업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는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시간을 많이 투자해 발품, 손품을 팔면 온라인 마켓은 망하지 않아요. 주부든 직장인이든 하루 최소 3~4시간 이상 온라인 마켓 일에 시간을 쓰겠다는 다짐이 있다면 시작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