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경제의 신 김프로와 함께! 인플레이션 시대의 퇴직연금 자산배분 방법 3가지

본문

2022. 5. 24. 10:00

 

교하-! 친구들 주말 잘 지냈어~? 교봉이는 주말동안 지난주에 소개했던 김프로님의 퇴직연금 펀드 Top5 영상을 한번 더 보면서 펀드에 푹 빠져있었어! 펀드를 찾아보며 재테크 계획을 세워보니 희망도 생기고 부자가 될 것만 같은 기분이 들어서 좋더라고! 그래서 오늘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퇴직연금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 김프로님과 또 한번 알아보려고 해~!
 
요즘 인플레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떠오르면서 기름값과 물가 등 월급, 성적 빼고 다~~ 오르는 추세라던데, 과연 우리는 자산을 어떻게 배분하고, 어떤 플랜을 세워야 할까? 그 전에, 우선 인플레이션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인데, 그렇다면 이런 인플레이션 시대에 투자를 해도 되는 걸까? 정답은 오히려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데, 화폐를 금고에 혹은 은행에 아주 작은 이자를 받고 보관만 하고 있으면 상대적으로 화폐 가치는 계속 떨어지고 물가는 오를 테니까, 이 물가를 더 따라잡을 수 있는 그런 투자 아이디어를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해. 특히 단기적인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생각하셔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렇다면 효율적인 투자방법은 무엇일까?
 

 

자산배분 투자 방법① 교과서적이고 전통적인 포트폴리오 방식을 따라가자!

김종진 : 자산 배분이라고 해서 어렵게 다가가시면 계속 못 하시게 되거든요. 전통적인 해리 브라운의 포트폴리오도 있고요 데이비드 스윈슨의 포트폴리오까지 널리 알려진 자산 배분의 방식대로 조금씩 직접 한번 투자를 해보는 거죠.

김프로 : 투자의 거장들이라고 알려져 있는 분들이 있거든요. 주식시장에서 존경 받는 투자 대가들의 어떤 포트폴리오나 이 자산 배분을 잘 따라하는 현명한 방법이 있으면 그거 좀 하시면 좋죠

 

 

자산배분 투자 방법② 공인받은 금융회사를 통해 투자하자!

김종진 : 성향에 맞지 않는 투자는 초보자가 스키장에서 고급 코스를 타는 거나 아니면 상급자가 초보 코스에서 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나의 성향을 잘 분석을 해보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대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프로 : 좋은 비유를 하신 것 같아요. 저도 스키를 잘 못하는데 그러면 누구의 말을 제일 많이 들어야 할까 저에게 스키를 가르쳐 주는 어떤 분의 뒤를 따라가면 제일 그게 안전하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이죠. 

김종진 : 저희 교보생명은 교보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매월 시장의 동향과 분기 추천 상품에 대한 리포트를 발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품을 선택하기가 어렵다거나 자산 배분이 어려운 분들은 이러한 기능을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프로 : 저도 로보어드바이저 쓰잖아요. 이거를 그냥 잘 따라만 하시면 자산 배분을 어느 정도까지는 완성할 수 있게 해 주시거든요.  물론 이제 교보생명 것만 딱 믿으시고 이것만 하시라는 말씀이 아니라 어떤 푯대가 되는 그런 좋은 어드바이스로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소개한 교과서적인 투자 방법을 따라가는 것도 좋지만, 시대 상황과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 걱정이 된다면 개척 정신을 발휘하는 것보다 모범이 될 만한, 공인받은 금융회사의 도움을 받는 게 안전해. 특히 교보생명은 ‘교보로드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매월 시장의 동향과 분기 추천 상품에 대한 리포트를 발송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거야! 그뿐만 아니라 분기마다 포트폴리오 및 상품 추천을 통해 리밸런싱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상품을 선택하기가 어렵다거나 자산 배분이 어려운 친구들이라면 이 기능을 잘 활용해 보길 추천할게!! 김프로님도 쓰고 계시다고 하니 더 믿음이 가는걸~?

 

 

자산배분 투자 방법 ③ TDF 상품에 투자하기!

마지막으로, 나는 정말 모든 것을 알아서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친구들에게 좋은 방법일 것 같은데, TDF 상품에 투자해 보는 것이야! TDF는 실제 인생 은퇴 연령에 맞춰서 주식의 비중을 조절해 주는 상품이야. 펀드가 알아서 해외 국내 자산에 배분하고 리밸런싱까지도 하기 때문에 자산 배분 상품 선택, 상품 변경까지도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어!

특히 TDF는 전문가들이 연령대별로, 생애 주기별로 알맞게 자산 배분이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느라 바쁜 30, 40, 50대에게 딱 맞는 방법이 아닐까 싶어! 그렇지만 아무리 전문가라고 해도 자산 배분이라는 것 자체가 어색하고 어렵다면 일단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 보길 추천할게!

 

 

자산 배분은 인내심을 갖는 것이 중요!

삼프로 TV의 김프로 님과 교보생명 김종진 과장님의 '인플레이션 시대의 퇴직연금 자산배분' 편을 이렇게 짧게 요약해봤어.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풀 버전에서 더 풍부한 정보를 들어볼 수 있으니 모두 아래 링크를 참고해봐! 

자산 배분을 조금씩 해보면 투자의 수익률이 조금씩 쌓이게 되니까 흥미도 느끼고, 100세 시대에 자산 배분이라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될 거야! 교봉이 친구들도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자산 배분을 도전해 본다면 김 프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좋은 수익률을 얻으실 수 있을 거라고 굳게 믿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칠게! 친구들 모두 부자 되길 바라며~ 교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