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8. 15:59
친구들~올해 6월부터 ‘만 나이’로 나이 계산법이 통일되잖아. 그런데 나이 계산법이 달라지면 보험료가 올라갈까 걱정된다는 친구들도 있더라🤔? 걱정할 거 없어! 보험에는 기존 나이와 별도로 ‘보험 나이’가 적용되거든!
(...응? ‘보험 나이’는 또 뭐냐고?)
그런 친구들을 위해 오늘은 어려운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교봉이가 EASY하게 알려주는 [보험이지] 코너를 준비했어👍.
✅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 나이‘ 적용
✅ 상령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보험 나이
✅ 어린 나이에 가입할수록 저렴한 보험료
✅ 자동차보험 상품은 예외로 ‘법정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함
보험 나이 계산법은 생각보다 간단해. 만 나이가 적용되는 법정 생일을 기준으로 6개월 전후를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거야. 이 날짜를 '상령일' 이라고 해.
주민등록상 생일이 1993년 4월 1일인 친구 A의 예를 들어볼게.
만 나이 기준으로는 2023년 4월 1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30살이겠지? 그런데 보험 나이 기준으로는 2022년 10월 1일부터 2023년 9월 30일까지가 30살이야.
보험 나이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운영된다고 해. 년도를 기준으로 하면 1월 생일자와 12월 생일자 간에 불리함이 생기고,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면 같은 년도 안에서 나이가 갑자기 바뀌어서 불리함이 생기잖아? 계약일에 따라 나이가 달라질 때가 많다 보니 여러 방안을 고민하다가 상령일을 기준으로 한 거라고 해.
보험 상품은 나이를 기준으로 위험도를 계산해서 보험료를 책정하는데, 여기서 보험 나이를 기준으로 삼고 있어. 어린이보험(~30세)이나 종신보험(15세~)처럼 가입 연령이 제한된 상품의 경우에는 나이에 따라 가입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도 하지.
위에서 예로 들었던 A 친구가 올해 보험에 가입한다면? 10월 1일 이전에는 30세를 기준으로, 이후에는 31세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되는 거야. 이렇게 같은 해에 동일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서 보험 가입 계획에 참고하자구🤓
보험이 나이에 따라 가입 제한이나 보험료 차등을 두는 이유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질병에 걸리거나 골절 등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야.
그래서 교봉이가 어떤 보험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 가이드를 준비해 봤어!
[어린아이를 위한 어린이보험]
👶👧태아를 포함해서 어린아이를 둔 부모님에게 꼭 필요한 건 역시 어린이보험이지! 아기들은 선천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도 있고 어릴 때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병도 많거든. 어린이보험은 태아부터 가입 가능한데다 일반 보험보다 보장의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야. 30세까지 가입이 가능한데 보장의 폭이 넓고 저렴하다 보니 사회초년생 어른이들이 가성비를 위해 찾기도 해.
[건강할 때 가입해둬야 하는 건강보험]
질병이나 신체 사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건강보험은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가입해 두는 게 좋아!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에 이상이 생긴 이후에는 가입 자체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 특히 나이가 50~60살 이후가 되면 일반적인 보험에는 가입이 어려워. 설사 가입이 가능하다 해도 보험료가 너무 비싸게 나와서 가입하는 의미가 없을 때도 많지.
[15살부터 가입 가능한 종신보험]
사망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종신보험은 15세부터 가입할 수 있어. 죽은 뒤에 받는 보장이 무슨 소용이냐 할 수도 있겠지만, 특히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라면 혹시 모를 사고를 당했을 때 👩👧👦사랑하는 가족들이 힘들어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거든!
아직 어린데 무슨 종신보험? 돈이 아깝다고? 잊지 말자,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사실! 똑같은 보장내용에서 한 살당 월 보험료가 만 원씩 비싸진다고 생각하면 계산이 편해. 1년이면 12만 원, 10년이면 120만 원이나 아끼겠지?! 필요한 보험이라면 최대한 일찍 드는 게 유리해!
또, 요즘은 큰 병이 발견됐을 때 사망보험금을 치료비로 쓸 수 있도록 일부 선지급 하는 상품도 많이 나와 있으니까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급한 목돈이 필요할 때 활용하는 것도 가능해. 요즘 보험, 많이 똑똑해졌지😉?
[아직 늦지 않았다! 간편심사보험]
5~60대에 보험에 가입하려다 보험료가 너무 비싸거나 🩺병력 때문에 가입 거절을 당한 사람 많을 거야. 요즘은 만성질환이 있거나 과거에 큰 병을 앓았던 사람들도 간편심사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도 많아졌어. 흔히 '유병자보험'이라고도 하는데, 큰 병을 앓았지만 지금은 열심히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단비와 같은 상품이지.
[절세 혜택이 좋은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연말정산을 위해 연금저축에 가입한 친구들 손?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은 연말정산할 때 연 60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연금보험은 연말정산 혜택은 없지만 🙌10년 이상 유지하면 늘어난 적립금에 대해 이자소득세가 면제되지. 오랜 기간 유지할수록 혜택이 커지기 때문에 노후자금을 준비할 때 유용해. 퇴직금이나 부동산 매각 등으로 목돈이 생긴 경우에는 한번에 맡겨두고 나눠 받을 수 있는 즉시연금보험도 있으니까 참고해!
요즘은 실손의료보험은 필수로 다들 갖고 있는 거 같아. 가벼운 감기몸살부터 크고 작은 🩹상해나 수술까지, 우리 얇은 지갑 사정에 큰 도움이 되지. 그런데 나는 실손보험은 갖고 있으니까 다른 준비 안 해도 괜찮아!라는 친구들도 있지 않아?
요즘 실손보험의 경우 통상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의 7~80% 정도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 2021년에 출시된 4세대 실손부터는 2024년부터 보험금을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보험료 할증이 적용될 예정이야. 치료비가 많이 드는 상황이 될수록 보험료 부담이 커지는 거야.
혹시 💸'간병파산'이라는 말 들어봤어? 예전에 비해 의학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병에 걸려도 쉽게 죽지 않고 치료를 받으면서 오래오래 살 수 있게 됐지만, 오랜 치료 과정에 휴직/퇴직으로 수입은 줄어들고 병원비와 간병비로 모아둔 돈까지 다 써버리게 되는 걸 ‘간병파산’이라고 말해😥. 건강하고 체력이 좋은 시기에는 보험료가 비싸고 아깝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친들 잃어버린 소가 돌아오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
친구들 잠깐!! 🙌모든 법칙엔 예외가 있는 법! 앞서 소개한 대부분의 보험은 ‘보험 나이’를 기준으로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예외야.
자동차보험은 운전 가능한 사람을 한정해 사고 발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운전자 연령 제한 특별약관이 적용되는데, 여기서 적용하는 나이 기준은 보험 나이가 아니라, 면허증에 기재된 ‘법정 만 나이’를 기준으로 책정돼.
이제 보험 가입할 때나 보험료 계산할 때 나이 때문에 헷갈리지 않겠지? 앞으로도 친구들의 건강하고 슬기로운 보험 생활을 위해 교봉이가 재밌고 쉬운 보험 이야기들 많이 전해줄게! 교-바!😃
밸런타인데이, 달콤한 진심 전하고 선물 받자! (0) | 2023.02.14 |
---|---|
물론, 난 여행 천재니까! <슬램덩크> 성지순례 (2) | 2023.02.11 |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몰입형 이색 전시회 (0) | 2023.02.06 |
웨이팅!? 오히려 좋아! MZ세대가 똑똑하게 줄 서는 방법 (0) | 2023.01.27 |
2023 새해 다꾸력 높이는 굿노트 무료 템플릿 추천 (0) | 2023.01.2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