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손으로 한 줄, 마음을 적다’ 제9회 교보손글씨대회

본문

2023. 5. 19. 14:14

-! 친구들! 혹시 최근에 손글씨 써본 적 있어?

교봉이는 지난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짧은 엽서를 써드렸는데 너무 오랜만이라 그런지 글씨가 삐뚤빼뚤 날아다니더라구😅

요즘은 늘 💻컴퓨터나 휴대폰 같은 디지털 기기를 쓰다 보니 우리 소통의 온도가 조금 낮아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

그런데! 국민서점 교보문고가 2015년부터 손글씨문화확산을 위해 두 팔 걷어붙이며 나서고 있다는 사실! 우리 손글씨를 뽐낼 수 있는 이색 대회까지 개최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교봉이와 함께 살펴보자!

 

일타 교봉이의 3줄 요약

디지털 시대 속 한 줄기 감성 손글쓰기문화확산캠페인’ (since 2015)

'교보손글씨대회' 감명받은 책 속 문장을 손글씨로 써서 응모

다양한 선물과 함께 내 손글씨가 폰트로 제작되는 기회까지

 

일상을 바꾸는 손글쓰기의 힘

화면을 🖱클릭하고 키보드 자판기를 두드리는 '간접 소통'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 빠르게 흘러가는 대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 어쩌면 깊게 생각하고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잊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는 요즘이야.

이런 디지털 소통의 부작용에 대한 해법으로 손글씨가 떠오르고 있는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손으로 글을 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과 지성을 다시금 느낄 수 있도록 손글쓰기문화확산 캠페인이 추진되고 있어!

이 캠페인은 손글쓰기문화확산위원회가 주관하고 교보문고, 대산문화재단, 교보생명이 주최하는 공익캠페인이야.

교보가 손글쓰기에 왜 이렇게 진심인지 이유가 궁금하다면?! 손글쓰기의 효과부터 한 번 알아볼까?

▲교보문고가 소개하는 손글쓰기 효과 (출처: 교보문고 홈페이지)

📑손글쓰기의 순기능은 학계에서도 수차례 증명된 바 있어.

미국 워싱턴대학의 버지니아 버닝거 박사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손글쓰기를 자주 한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많은 단어를 더 빠른 속도로 🧏생각하고 표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대!

미국 프린스턴 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팀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노트북 필기, 손글씨 필기 두 가지 방법의 학습력 차이를 측정해 보았는데. 손으로 필기한 학생이 수업 이해 능력이 월등하게 높게 나왔다고 해. 어린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손글쓰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된 거지.

📌손글쓰기를 비롯해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것 그 자체가 기억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도 있어. 한국뇌연구원 서유헌 원장은 아이들이 입으로만 말 한 경우는 33%, 손동작을 곁들인 경우 90%까지 기억한다며 🙌손글쓰기가 기억력 향상에 도움 된다고 했고, 국제성모병원 장수의학센터의 유정선 교수는 고연령층에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의 기억력 손상이 40%가량 낮음을 밝혀내기도 했어.

어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손글쓰기는 아주아주 긍정적인 효과를 자랑한다는 것, 잘 이해했어? 손글씨로 쓴 '필체'는 지문처럼 사람마다 모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대. 실제로 수사 과정에서 필적감정 결과를 참고하는 경우도 많지. 친구들은 어떤 글씨체를 가지고 있을지 너무 궁금한데?

 

나만의 손글씨로 전하는 최애 문장, 9회 교보손글씨대회

🎈교보문고는 손글쓰기문화확산을 위해서 해마다 각자의 개성 있는 손글씨를 뽐낼 수 있는 특별한 대회를 개최하고 있어. 이름하여 교보손글씨대회! 친구들이 읽었던 📚책 중에서 감명받은 문장을 골라 50자 이상 분량으로 손글씨를 써서 응모하면 되는 거야.

물론 /외국인 남녀노소 누구나 참가 가능하고 👶👧아동(유아/초등), 👩💼👨💼청소년(/고등), 👨👵일반(성인)으로 나뉘어 심사가 진행돼. , 외국어 문장이나 삽화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한글 문장으로 잘 골라야겠지?! 교보손글씨대회 응모작에서 필기구 제한은 없지만, 대회 취지 상 붓글씨나 캘리그래피, 꾸밈 글씨 등이 아닌 일상의 손글씨로 작성해야 해.

올해 9회 교보손글씨대회는 지난 2일에 시작돼 7 3일까지 예선 응모를 받고 있어! 예선 기간이 지나면 300명의 입선 수상자를 선정해 부상을 증정하고, 본선 진출자에게는 우편으로 본선용 응모용지를 보내지. 본선 진출자들이 다시 한번 써 준 손글씨로 본선 심사를 진행해서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는 거야!

수상자에게는 각종 🎁부상이 준비돼 있고, 최종 심사작으로 선정된 30명의 손글씨는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전시도 될 예정이야.

게다가 으뜸상을 수상한 10명 중 1명의 손글씨는 수상자 이름을 딴 디지털 폰트로 제작되기도 한다고! 제작한 폰트는 교보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교보 손글씨폰트 가기

응모 방법은 크게 세 가지야.

📍첫 번째는 교보문고 손글쓰기 캠페인 웹페이지에서 응모지를 출력하여 손글씨를 작성한 뒤에 스캔해서 이미지로 등록하는 온라인 응모 방법이야.

📍두 번째는 교보문고 매장 내 바로드림존에서 응모지를 수령, 작성한 뒤에 다시 바로드림존에 제출하는 매장 응모.

📍세 번째는 우편 응모 방법인데, 응모지에 손글씨를 작성해서 ‘10881) 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249 교보문고 손글씨문화확산캠페인 담당자로 보내주면 돼!

! 응모 인원이 10인 이상인 학교, 학원, 기관, 기업, 각종 모임에서 단체 응모도 할 수 있어! 교보문고 고객센터(1544-1900) 혹은 담당자 메일(prteam@kyobobook.co.kr)로 응모 용지를 요청하면 예선용 응모 용지를 우편으로 발송해 주고 있거든? 이 응모용지에 쓴 손글씨를 모아서 우편 응모해 주면 돼.

▶교보손글씨대회 응모 페이지 바로 가기

나중에 해보겠다고? ! 친구들만 알고 있어야 해! 지금 교보문고 인스타그램에서는 9회 교보손글씨대회 오픈 기념 얼리버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거든! 5 24일까지 일찍 응모한 사람 중 100명을 추첨해 맛난 🍧아이스크림을 선물로 준다고 하니 관심 있는 친구들은 서두르라구!!

보문고 인스타그램제9 교보손글씨대회 얼리버드 이벤트’ 바로

손글씨는 쓰는 사람의 마음과 정성이 읽는 사람에게 고스란히 전해져서 정말 특별한 소통의 경험을 선사하는 것 같아. 친구들도 이번 기회에 교보손글씨대회도 참가하고 소중한 사람에게 손글씨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