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마술의 종류와 의미

본문

2013. 9. 3. 14:21

ㅣ마술ㅣ

여러분, 지금부터 마술을 보여드릴까 해요.^^

이제 아래에 나오는 카드 중 한 장만 골라 주세요.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잘 기억하고 계신가요?

이제 여러분께서 고르신 그 카드를 사라지게 해볼게요!





자, 어떠신가요? 여러분께서 생각하고 계셨던 그 카드가 사라지지 않았나요? 저는 이미 여러분들의 마음을 읽고 있었답니다. 어떤 카드를 고르실지 말이죠. 어떻게 알 수 있었냐고요? 교보생명은 고객님들이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계시는지, 어떤 것이 필요하신지, 항상 연구하는 마음으로 지내기 때문이죠.^^

이제 오늘의 주제를 눈치채셨나요? 오늘의 포스팅은 바로 마술이랍니다!








마술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분들은 판타지 소설이나 영화 속 영웅들이 사용하는 마술을 떠올릴 수도 있어요.


<출처 - 반지의 제왕 포스터>


위의 간달프는 뛰어난 마법 능력으로 적을 물리치지만, 아쉽게도 실제로 저런 능력을 갖춘 사람은 아무도 없죠.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이런 영웅들의 마법 능력이 아니에요.

흔히 TV나 영화에서 나오는 카드, 동전 혹은 비둘기를 이용한 마술이죠.


<출처 - 일루셔니스트 포스터>


'일루셔니스트'라는 영화에서도 마술사가 나오죠? 무대에서 마술 공연을 펼치는 내용이 나오는 영화인데요. 혹시 마술사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외국의 마술사라고 하면, 옛날 탈출의 대가였던 후디니 라든지, 마이클 아머, 데이비드 블레인 등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모두가 알만한 마술사로는 데이비트 카퍼필드가 있겠죠.


<출처 - 데이비드 카퍼필드 내한 공연 포스터>


자유의 여신상을 없어지게도 했던 정말 유명한 마술사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이은결 마술사나 최현우 마술사가 가장 유명하고, 최근에는 TV의 마술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마술사분이 알려지기도 했어요.



 마술의 비밀


자, 그럼 맨 처음 소개했던 마술의 비밀을 공개하도록 할게요. 사실 마술의 비밀을 공개하는 일은 해서는 안 되는 일이지만, 가꿈사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을 위해서만 특별히 준비했어요. 물론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맨 처음 카드 중 한 장만 기억하지 마시고 여러 장을 기억해 보세요. 사라진 카드가 한 장만은 아닐 거에요.^^

이해를 돕기 위해서 준비한 아래 그림은 아가씨와 노파라는 유명한 그림인데요.


<출처 - 아가씨와 노파>


어떤 분은 젊은 여인의 옆모습이 보일 것이고, 어떤 분은 노파만 보이시죠?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보고자 하는 것만 보고, 기억하고 싶어하는 것만 기억한다고 해요. 위의 그림 또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어요. 처음 소개한 마술도 사람의 심리를 이용한 간단한 마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술의 종류


그럼 마술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물론 카드를 이용한 카드 마술, 동전을 이용한 동전 마술 같은 분류도 있지만, 길거리에서 하는 길거리 마술, 무대에서 하는 무대 마술 같은 분류도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마술의 종류에 대해서 나눈다고 하면 클로즈업 마술, 팔러 마술, 스테이지 마술로 나눌 수 있어요.


우선 클로즈업 마술은 이름 그대로 가까이서 소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술이에요. 흔히 가까이서 하는 동전 마술이나 카드 마술이 이런 종류에 속하죠.


<출처 - 비앤비 매직 bnbmagic.com>


소수의 관객과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행되는 마술이기에, 친밀감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어요. 


그리고 팔러 마술은 다수 관객을 대상으로 하기에 클로즈업과는 차이가 있는데요. 팔러 마술도 관객들과 소통을 하면서 진행이 돼요. TV에서 마술사들이 무대에 혼자 혹은 관객 몇 명과 나와서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진행하는 마술이 이에 속한답니다.


마지막으로 스테이지 마술이 있어요. 다수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팔러 마술과 비슷하지만,

관객과의 대화보다는 음악에 맞추어 공연이 진행되는 등의 마술을 이야기해요. 위에 소개한 데이비드 카퍼필드가 한 자유의 여신상을 사라지게 하는 마술이나 사람을 공중에 띄우는 공연 같은 것이 이에 속해요.


<출처 - 이은결 '더일루젼' 콘서트 중 공중부양 마술>


앞의 두 마술에 비해서 화려하고 멋있는 마술을 보여줄 수가 있죠. 그만큼 많은 준비가 필요하기도 하고요. 마술 공연 등에 가면 많이 볼 수 있으세요.



 마술의 의미


마술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들이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이 이런 생각을 할 듯해요.

'에이~ 다 도구로 사용하는 거잖아', '뭐 저건 그냥 눈속임이야~' 라고요.


<출처 - 타짜>


맞아요. 마술을 하면서 도구도 사용하고, 눈속임을 이용하기도 하죠.

그런데 한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재미있는 연극을 보고 있어요. 하지만 누구도 내가 속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냥 그 상황을 즐기고 있죠. 마술도 비슷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면 될 것 같아요. 거짓말쟁이 정도가 아닌 한 명의 멋진 예술가나 공연가로 말이죠.


마술사 이은결이 그의 공연에서 남긴 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 이은결 홈페이지 legproject.com>


"네, 마술은 세상을 향한 거짓말입니다.

무엇도 믿을 수 없는 이 세상을 향해,

마술은 아직 꿈꿀 수 있고 그 꿈을 믿을 수 있다고 말하니까요!" - 마술사 이은결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의 꿈을 이루어 드릴 수 있도록 교보생명도 노력할게요. 항상 마술 같은 놀라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