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 빠르고, 쉽게 받는 방법!

본문

2014. 4. 17. 18:24

l 미세먼지 예보ㅣ

 

 

 

 

해마다 봄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의 대명사 황사!

 

그런데 황사만으로는 부족했는지 얼마 전부터 미세먼지에 초미세먼지까지 기승을 부리며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이 미세먼지는 예쁜 봄꽃 나들이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우리의 건강까지 크게 위협하고 있어요.

 

특히 기관지가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를 비롯하여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평소에 미세먼지 예보에 각별히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매일 같이 예보를 챙겨 보는 일이 아마도 참 번거로우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휴대폰만 있으면 미세먼지 예보를 문자서비스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미세먼지란?

 

<이미지 출처 : flickr_Jens-Olaf>

 

미세먼지란 지름 10㎛ 이하의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를 뜻하는데요, 사람의 폐포 속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물론,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작지만, 위험한 물질이에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50%는 중국의 산업화로 인한 중국발 미세먼지로, 서풍 또는 북서풍 계열의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까지 날아와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오염물질과 혼합 · 축적되어 미세먼지의 농도를 높이고 있어요. 
 
 
미세먼지는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대도시의 미세먼지는 70% 이상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데요, 일반 먼지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어요.

 


미세먼지 예보등급

 

 

예보구간

좋음

보통

약간 나쁨

나쁨

매우 나쁨

예측농도

(㎍/㎥ - 일)

0~30

31~80

81~120

121~200

201~300 이상

행동요령

노약자

장시간 실외활동 가급적 자제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특히 호흡기, 심질환자, 노약자)

실외활동 제한

일반

장시간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실외활동 자제

 

 

미세먼지 예보는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5가지 등급으로 나뉘는데요, 미세먼지 예보가 약간 나쁨 이상일 때부터는 다음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 좋답니다.

 

가급적 실외활동 자제 (특히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및 심폐질환자 등)

학교나 유치원은 실내 체육수업으로 대체

실외활동 시에는 황사 마스크 착용

창문을 닫고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흐르는 물에 코 세척을 하고 손과 얼굴은 자주 씻기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하기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

 

1. 에어코리아

 

 

 

에어코리아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언제 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전국의 공기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에 위와 같이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 신청 메뉴가 보인답니다.

 

둘 중 아무 곳이나 누르셔도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니 참고해 주세요. ^^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이름과 휴대폰 번호, 거주지 등의 기본정보를 입력하시고, 인증번호를 전송 받은 후 확인하시면 신청이 완료된답니다.

 

아주 간단하죠? ^^

 

 

 

 

2.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에어코리아 외에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페이지가 또 있어요. 이번에는 서울시민을 위해 개설된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인데요, 이곳에서도 미세먼지 예보를 문자서비스로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의 대기 질 정보 문자서비스는 시민들의 호흡기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오존 등 대기오염 주의보 · 경보 발령 시 원하는 시민에게 문자메시지로 신속하게 알려주는 서비스에요.

 

 

 

 

 

단, 이곳에서는 회원가입이 필수랍니다. 하지만 특정 지역의 좀 더 자세한 대기정보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으니 그 정도의 번거로움은 충분히 감수하실 수 있겠죠? ^^ 

 

 

 

 

 

 

환경부에서는 교육부,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내년부터 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고, 차량 2부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를 통해 미리미리 미세먼지와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고 있으면 생활에 여러 가지로 유용할 것 같네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