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환경보호는 물론 살림의 효율까지 높여주는 비닐봉지 알뜰 활용법

본문

2014. 5. 20. 18:48

 

 

 

 

 

이래저래 집안으로 가져 오게 되는 비닐봉지는 아차 하는 사이에 수북하게 쌓이기 십상인데요, 그냥 버리자니 좀 아깝고, 나중에 쓰려고 모으다 보면 어느새 수북하게 쌓여 처치 곤란이 되기 일쑤랍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다양하고 실속 있는 비닐봉지 활용법이 꽤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비닐봉지의 색다른 활용으로 환경도 생각하고, 살림의 효율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세탁

 

 

급하게 적은 양을 세탁해야 할 때 비닐봉지를 이용하면 유용하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비닐봉지에 적당량의 물을 붓고 가루 세제를 푼 다음 티셔츠나 양말 등 소량의 세탁물을 넣고 입구를 묶어 꾹꾹 주물러 주세요. 만약 찌든 때가 많다면 한 시간 정도 세탁물을 불려도 좋답니다. 어느 정도 때가 빠지면 더러워진 물을 버리고 깨끗한 물로 갈아 두세 번 더 헹궈 주세요.

 

하얀 옷 ▶ 하얀 옷에 묻은 때가 잘 안 빠질 때는 비닐봉지 세탁으로 삶는 효과를 낼 수도 있는데요, 비닐봉지에 가루비누와 미지근한 물을 섞은 다음, 옷을 담가 햇볕에 20~30분 정도 놔두었다가 빨면 깨끗해진답니다.

 

 

운동화 ▶ 비닐봉지에 따뜻한 물과 세제를 풀고, 운동화를 20분 정도 담가두면 묵은 때 제거와 삶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천 소재 운동화의 경우 탈색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초와 소금을 각각 한 스푼씩 넣어두는 게 좋답니다. 또한, 가죽소재 운동화는 피해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조화(造花) ▶ 천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조화(造花)에 때가 끼었다면 비닐봉지에 소금을 한 줌 넣은 후 잘 흔들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소금에 먼지가 묻어나 깨끗해지는데요, 그렇게 한 다음 물에 헹궈 그늘에서 말려주시면 된답니다.


 

 

 2. 음식물 보관

 

 

 

비닐봉지는 가정에서 음식물 보관용으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하지만 밀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식물이 쉽게 상할 수 있답니다.

 

 

그럴 때는 생수나 음료수 페트병 입구 부분(목 위쪽 부분)만 가위나 칼로 오려, 음식이 담긴 비닐봉지 윗 부분을 잘라낸 페트병 아래에서 위쪽으로 통과시킨 다음 올라온 비닐을 모아 한쪽으로 젖히고, 페트병 입구를 뚜껑으로 막으면 멋진 밀폐용기가 완성된답니다.

 

 

 

 3. 화분으로 재활용

 

 


예쁘고 탄탄한 비닐봉지들은 화분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데요, 비닐봉지 아랫부분에 물이 빠질 만한 작은 구멍 몇 개를 뚫은 후, 흙을 채우고 식물을 심으면 된답니다.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옮기기도 쉽기 때문에 분갈이를 해야 할 식물을 키울 때 좋은데요, 모양이 아쉽다면 철사나 옷걸이 등으로 틀을 만들어도 좋아요.

 

 

 

 

 4. 젖은 옷 말리기


 

 

 

 

세탁소에 옷을 맡기면 씌워 주는 비닐커버도 급하게 옷을 말릴 때 쓰면 유용한데요, 빨리 말려야 할 옷을 옷걸이에 걸고 비닐커버를 씌운 후, 헤어드라이어로 아래쪽에 더운 바람을 보내면서 이리저리 옷을 흔들어 주면 훨씬 빨리 마른답니다.

 

 

작은 옷을 말릴 경우에는 비닐봉지에 옷을 넣은 다음 입구 반대쪽에 구멍을 뚫고, 드라이어로 바람을 보내면 돼요.

 

 

 

 5. 유아 장난감

 

 

 


 

 

 

비닐봉지는 아이들 장난감으로도 훌륭한 재료가 될 수 있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닐봉지를 이용한 얼굴 만들기’인데요, 검은색 비닐봉지를 편편하게 펴고 아크릴 물감으로 사람이나 동물의 눈, 코, 입 등을 재미나게 그린 뒤 말려 주세요.

 

 

그런 다음 봉지에 바람을 넣고 잘 묶으면 아이가 가지고 놀기 좋은 장난감이 된답니다. 전문가들은 “비닐이 종이와 다른 질감으로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표현의 폭을 넓혀준다.”고 말해요.

 

 

 

비닐봉지 깔끔 보관 TIP

 

 

1. 빈 티슈 케이스에 담기

투명 비닐봉지는 차곡차곡 접어 빈 티슈 케이스에 넣어두면 필요할 때 한 장씩 꺼내 쓰기 편해요.

 

2. 빈 페트병에 담기

페트병의 바닥 부분을 자르고 비닐봉지를 넣은 후 거꾸로 매달아 입구부분으로 꺼내 쓰세요.

 

3.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통 활용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통 몇 개에 비닐봉지를 크기별로 담아 두면 나중에 사용할 때 편리해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