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아이들 간식 : 아이들 두뇌발달에 좋은 영양만점 호두파이 만들기

본문

2014. 5. 23. 19:00

 

 

 

ㅣ호두파이ㅣ

 

 

 

 

계절의 여왕 5월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각종 기념일이 많아 선물할 일도 참 많은 5월, 좋은 재료를 사용해 정성을 담아 직접 만든 먹거리 선물만큼 받는 분들께 감사의 마음과 감동을 함께 전해드릴 수 있는 선물도 흔치 않은 듯싶어요.

 

 


특히 자녀가 있는 분들께는 아이들 간식으로 두뇌발달에 그만인 호두를 아낌없이 듬뿍 넣은 호두파이도 선물로 아주 그만이랍니다. 호두가 듬성듬성 들어간 묽은 필링이 아닌, 호두를 듬뿍 넣어 만들면 달지 않고 고소한 맛이 아주 일품이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들 간식을 위한 영양만점 호두파이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까해요.  

 

 


깔끔한 느낌의 미니 타르트박스에 리본 하나를 달아서 맛있게 구운 호두파이를 담아 선물했더니, 다들 감동이라며 그렇게들 좋아하실 수 없었답니다. ^^

 

큼직한 사이즈로 만드는 것도 좋지만, 부담되지 않는 선물이나 가벼운 티푸드로 즐기기에는 미니 사이즈로 만드는 쪽이 더 좋은 것 같아요. 두 명이서 달콤고소한 티타임을 즐기기에 딱 좋은 사이즈랍니다.

 

 

 


 

 

 

 

<'호두파이' 준비재료>

파이 지 - 박력분 140g, 차가운 버터 70g, 소금 1/8Ts, 찬물 2Ts

필링 - 호두반태 적당량, 쌀 올리고당(물엿) 70g, 무슈구슈(흑설탕) 2Ts, 시나몬 파우더 1Ts, 달걀 1개

 

 

버터는 냉장고에서 막 꺼낸 차가운 상태로 준비해 주세요. 13cm 미니 파이 팬에 2개를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20cm 틀로 만드시면 1개를 만드실 수 있어요.    

 

 

   

 

 

먼저 파이 지를 만들어 볼 텐데요, 푸드프로세서에 차가운 버터, 박력분, 소금, 찬물을 넣고 윙~ 돌려주세요. 밀가루를 따로 체에 칠 필요도 없어 아주 간편하답니다.

 

 

 

 

이렇게 만든 반죽을 비닐랩에 싸서 30분 정도 숙성했다가 사용하시면 손에 들러붙지 않아서 더 간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어요. 

 

 

 

 

 

숙성된 반죽은 3mm의 두께로 밀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하실 점은 타르트 팬의 지름보다 1.5cm 이상 크게 밀어주셔야 한답니다.   

 

 

 

 

 

타르트 팬에 반죽을 올려 꾹꾹 눌러서 들뜨는 곳 없이 모양을 잡아주고, 밀대로 드르륵~ 밀어주시면 예쁘게 상단이 커팅된답니다. 

 

 

 

 

 

이제 200도로 예열 된 오븐에 12분간 구워주시면 되는데요, 오븐에 넣기 전 포크로 반죽을 꾹꾹 찔러 줘야 한다는 사실, 잊으시면 안되겠죠? 팬과 반죽 사이에 공기가 있으면 완성된 파이지가 울퉁불퉁하게 들뜨기 때문이랍니다.

 

 

누름돌이 있으시면 올려주셔도 좋고, 없으면 쌀이나 마른 콩을 얹어주셔도 좋아요.전 그냥 구웠는데도 나름대로 이렇게 예쁘게 잘 구워졌답니다. ^^

 

 

자, 파이 지가 완성됐으니 이제 이 속을 채워줄 필링을 만들어 볼까요?

 

 

 

 

무슈구슈, 시나몬 파우더, 달걀, 물엿, 밀가루를 넣어 섞어준 다음, 호두를 듬뿍 넣고 골고루 섞어 필링을 완성해 주세요. 입맛에 따라 버터를 20g 녹여서 섞어줘도 좋답니다.

 

 

 

 

 

이제 아까 만들어 둔 파이 지에 필링을 부어 채워준 다음, 160도로 예열 된 오븐에서 30분 정도 구워주면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호두파이가 완성된답니다!

 

 


 

 


필링을 좀 과하게 채웠더니 파이지를 타고 넘쳐 테두리가 깔끔하지 못하게 됐네요. 이런 경우에는 파이 틀에서 파이를 분리할 때 들러붙어서 부서지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완전히 굳고 나면 철커덕 들러붙어 있으니, 파이가 채 식기 전에 분리해 주시는 게 좋답니다.

 


호두가 아이들 두뇌발달에 그렇게 좋다고 해서 먹여보려 해도 아이들은 호두라면 질색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렇게 파이로 만들어 주면 아주 좋아하면서 잘 먹는답니다.

 

 

 

완성된 호두파이예요. 이렇게 맛과 영양이 풍부해 선물용으로도 좋고, 아이들이나 어르신들 영양간식으로도 그만인 호두파이, 여러분도 한 번 직접 만들어 보세요. ^^ 

 

 

 

마치기 전에 잠깐, 호두의 효능을 알아볼게요!  

 

- 노화방지

- 두뇌발달촉진

- 성인병예방

- 변비에 도움

- 항암 효과  

 

아이들 두뇌발달 외에도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질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역시 풍부해 최근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있는 탈모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아이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호두파이. 다가오는 황금연휴에 아이들을 위한 간식으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