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2030 세대별로 각기 다른 돈 모으는 방법

본문

2014. 6. 19. 13:29






돈을 모으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은 수입을 늘리고 저축 금액을 늘리는 것이지만 대부분 사람이 정해진 월급을 받으며 살다 보면 "손안에 남는 것이 없다"고들 말씀하세요. 그렇다면 내 자산을 불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2030 세대별로 각기 다른 돈 모으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세대별로 각기 다른 돈 모으는 방법! 20대의 돈 모으기





부모님으로부터 빠듯하게 용돈을 받아서 생활해오거나 혹은 아르바이트로 용돈을 충당한 학생들이 사회인이 되어 받는 첫 월급은 그 무엇과도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감격스러운 일이에요. 하지만 각종 세금과 보험, 통신 비용 등을 납부한 뒤 각종 경조사를 챙기다 보면 막상 남는 돈은 얼마 되지 않는 현실을 마주하게 돼요.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돈이 모일까요?


뭐니뭐니해도 재테크의 기본은 바로 '저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제 막 경제활동을 시작한 20대는 무엇보다도 인생의 주요 재무 목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한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20대의 가장 적절한 재테크 방법은 ‘선 저축·후 소비’의 생활화랍니다.

먼저 보험료와 통신비, 각종 세금 등 지출을 피할 수 없는 고정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셔야 해요. 그 후 고정비용 통장과 용돈 통장, 저축 통장을 구분해 관리하시면 편하답니다. 고정비용을 빼고 남은 금액에서 적어도 60% 이상은 저축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용돈은 가급적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만약 신용카드를 사용해야만 한다면 포인트 적립이나 혜택이 많은 카드를 사용하시길 바라요. 학자금 대출이 남아 있는 경우 만약 대출 이자가 5%를 넘어간다면 학자금 대출을 먼저 상환하시는 것이 이자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랍니다.




세대별로 각기 다른 돈 모으는 방법! 30대의 돈 모으기





30대에게 가장 중요한 재무 목표는 결혼 후 가족을 위한 주택 자금과 양육비 마련이라고 할 수 있어요. 30대 직장인들은 대부분 돈을 버는 수입원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라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재무목표를 세우고 각종 경조사는 물론 이사, 자녀 계획 등의 라이프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재무 설계를 촘촘히 하셔야 해요.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면 저축에 대한 강제성과 동기를 약화시켜 무절제한 소비로 이어질 위험성이 더 높아진답니다. 그 때문에 목표를 설정한 뒤 자금을 모으기 시작할 때에는 막연하게 그저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매달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어느 기간 동안 모아서 몇 년 뒤 이자 포함 얼마가 되도록 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정확한 설정이 필요해요. 수치화된 목표는 30대에게 있어 막연하게 느껴질 은퇴 설계에 대한 중간 점검의 기준을 마련해주고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끼게 해줘요.


또 재무 목적에 따라 투자 기간과 가입 상품의 종류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재테크의 틀을 잘 짜야 하며 계획적인 소비를 통해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을 통해 자신의 수입과 지출 관리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나 적금, 펀드 상품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점검이 필요해요. 이 부분을 살펴보다 보면 불필요하게 가입된 각종 금융 상품이나 과한 보장이 들어간 상품들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자산을 관리하는 도중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20대와 30대의 돈 모으는 방법은 약간의 차이점이 있지만 돈 모으는 방법의 기본은 뭐니뭐니해도 '저축을 늘리고 소비를 줄여라'로 귀결된답니다. 한 번 커져 버린 씀씀이를 줄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한정된 금액을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정비용을 체크하는 것 외로도 자신의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습관적으로 매일 카페에서 5천 원짜리 음료를 사서 마시는 경우, 이 횟수를 일주일에 세 번으로 줄이거나 카페 음료 대신 편의점에서 맛은 비슷하고 가격대는 훨씬 저렴한 음료를 사서 마시는 거죠. 이렇게 자신의 기호와 습관을 파악하면 소비 패턴을 알 수 있고 여기서도 줄여야 할 부분이 있는지 알 수 있답니다. 개인적 만족을 위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경우에라도 이렇게 비슷한 종류로 대체할 수 있다면 대체하시는 것이 좋고요.



지금까지 2030 세대별로 각기 다른 돈 모으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여러분과 소통할 것을 약속 드리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