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 선배가 전한다! -대학생동북아대장정 개별미션

본문

2014. 7. 18. 16:51






안녕하세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프론티어 기자단 김한진입니다! 드디어 2014 교보생명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이하 동북아대장정)에 함께할 100명의 대원이 최종 선발되었어요. 합격자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여러분 모두 모두 광활한 북방민족의 터전을 탐방하는 부푼 꿈을 안고 하루가 빨리 지나가길 손꼽아 기다리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동북아대장정에서 수행해야 하는 미션을 소개해드릴게요. 동북아대장정을 떠나기 이전부터 대원들은 조별 장기자랑, 조별미션, 개별미션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오늘은 개별미션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동북아대원이라면 꼭! 수행해야 하는 개별미션



개별미션이란, 동북아 대장정을 마친 후 자신의 색다른 경험이나 느낌,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작하는 것을 말해요. 





작년 12기 대원들의 경우, 개별미션으로는 2013 동북아대장정 주제와 관련 지어 황하 강 하류부터 상류까지 이동하면서 자신의 꿈이 무엇이고, 자기 자신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을 과제로 많이 만들기도 했답니다. 그 외에도 '100명의 대원과 셀카 찍기'나 '100명의 대원 인터뷰하기' 등 100명의 대원과 함께하는 활동들이 많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참신하고 특이한 것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자신의 책.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3 김태희)






12기 김태희 대원은 포토북을 제작했는데요, 단순 사진들을 인화해서 갖고 있는 것보다 개인적인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고 특정 주제나 범주를 묶어 사진을 정리해 한 권의 책으로 만든다는 것이 너무도 매력적인 개인미션 과제물인 것 같아요. 대학생으로서 수많은 도전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패할 때마다 항상 포토북을 보면서 자신감을 키우고, 도전정신을 고취한다고 하니 좋은 자극제가 따로 없을 것 같네요!




저도 곧 여름방학을 맞이해 3주간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김태희 대원의 개별미션을 보니 저만의 여행 스토리를 포토북으로 남겨야겠어요^^




열혈청춘들이 하나 되는 목소리. (단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 4 권지현)





12기 권지현 대원은 팟캐스트를 활용한 개인미션을 진행했는데요, 동북아 대장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활동을 수시로 녹음하면서 수많은 추억을 간직했다고 해요. 녹음자료 사이에 음악 등을 함께 넣어 하나의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만들었다고 하니 정말 멋지죠? 아주 참신한 아이디어가 아닌가 싶어요. 권지현 대원은 아직도 가끔 이 녹음을 통학 길에 듣곤 한다는데 그때마다 동북아대장정에서 보고 느꼈던 추억을 새록새록 떠올린다고 해요.






(권지현 대원의 개인 미션 '열혈청춘들이 하나 되는 목소리')


 



여기에 권지현 대원이 제작했던 개인미션 결과물을 첨부해드릴게요. 그 행복했던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해드릴게요, 듣고 나면 동북아대장정에서 어떤 개인미션을 수행할지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아요. 꼭 들어보시기 바라요!


저는 황하강 하류부터 상류까지 이동하는 구간을 크게 나이로 구분 지어서 제가 이루고 싶은 일들과 궁극적인 꿈에 도달하기 위해 구체적인 하위목표들을 세웠었는데 지금 돌이켜보니 많이 아쉬움이 남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개인미션 결과물 중에서도 우수 작품은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을 다녀온 이후 진행되는 프론티어 발대식 날 상을 받을 수 있답니다. 13기 대원 여러분은 더욱 참신한 아이디어로 좋은 개인미션 결과물을 만들어 추억도 상품도 모두 알뜰하게 챙겨가시길 바라요~ ^0^




"열혈청춘들이 하나 되는 목소리"의 주인공 권지현 대원과 함께한 인터뷰





Q. 팟캐스트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팟캐스트는 무엇인가요? 또, 이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정의해보자면 팟캐스트는 ‘녹음된 라디오’ 정도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디오 파일로 이루어져 있고, 라디오처럼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지만 생방송으로 나오는 형태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언제든지 다운받아서 들을 수 있답니다.

또, 동북아대장정 개별미션으로 팟캐스트를 선정한 이유는 {"나만 할 수 있고, 내가 잘하는 걸 하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기인한 것이었어요. 어떤 방법으로 개별미션을 수행해야 하나 고민해 보니 제가 음향 편집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는 것이 생각났어요. 어렸을 적부터 악기 연주나 노래를 좋아하다 보니 소리를 녹음하고 편집이나 믹싱하는 일을 즐기곤 했거든요. 그래서 동북아대장정에서의 생생한 느낌을 오디오로 담아보자고 생각했답니다.


Q. 13기 대원들에게 개인미션에 관해 전하고 싶은 말씀 한마디 들려주세요!

A. 사실 저도 처음에는 개인미션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전혀 감이 안 와서 인터넷으로 전 기수 대원들의 개인미션을 검색해보곤 했어요,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봤을 때 개인미션은 나만의 미션인 만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따라가기보다는 자기의 개성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미션으로 정하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고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13기 대원 분들도 개인미션을 통한 자신만의 색다른 동북아 대장정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



바쁜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었던 권지현 대원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2014 교보생명 대학생동북아대장정까지 며칠 남지 않았어요.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여러 명의 대원과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전국 각지의 다양한 친구들과 소중한 인연을 맺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여행이나 탐방보다 더욱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14기 대원 여러분 모두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을 통해 나 자신을 한층 더 성숙하게 하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해요. 2014년 교보생명 대학생동북아대장정,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