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초보자를 위한 홈베이킹, '밤파운드케이크' 만들기

본문

2014. 9. 29. 10:00





안녕하세요, 와이프로거 나비효과입니다. ^^ 이제 선선한 가을이 되었는데요, 철이 바뀌니 새로운 제철 과일과 채소가 많아 저희 집 식탁도 시시각각 날로 풍성해지고 있답니다. 특히 가을 하면 떠오르는 식재료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밤'인데요, 이번에는 가을에만 맛볼 수 있는 밤으로 달콤한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어보았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지만 블랙커피와 함께 오후의 티타임을 즐기기에도 찰떡궁합인 밤 파운드 케이크. 초보자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홈베이킹레시피를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려요~!




초보자도 쉽게 만드는 홈베이킹레시피, 밤 파운드 케이크





밤 파운드 케이크 재료



무염 버터 300g, 설탕 200g, 

베이킹파우더 5g, 달걀 2개, 우유 40ml, 밤 적당량






파운드 케이크란 본디 밀가루와 설탕, 버터의 비율을 각각 1파운드(453.6g) 씩 넣어 만들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하지만 밀가루와 설탕을 반드시 1:1 비율로 맞출 필요는 없고 기호에 따라 조금 덜 넣으면 적당히 달콤하면서도 담백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답니다. 참고로 버터는 실온에 놓아두어 말랑말랑한 상태로 만들어 사용하고, 달걀도 실온에 뒀던 것으로 만드시면 더욱 좋아요.





밤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당도가 높답니다. 밤은 껍질을 깐 다음 삶아내어 한입 크기로 잘게 잘라 미리 준비하시면 더욱 편해요.







실온에 둔 버터는 부드러운 상태로 미리 녹여주세요. 그 뒤 달걀 2개를 넣은 뒤 잘 섞어주세요. 버터와 달걀이 잘 섞여 크림 같은 질감이 되도록 고루 저어주셔야 해요. 저는 집에 핸드믹서기가 있어 손쉽게 만들 수 있었답니다.





여기에 밀가루와 설탕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주걱으로 지대며 열심히 저어주다 보면 약간 걸쭉하면서도 아주 부드러운 반죽으로 변해간답니다.





이제 밤을 아낌없이 넣어 골고루 한 번 더 섞어주세요~!






다음은 파운드 케이크틀을 준비하는 것인데요, 틀에 유선지를 깔고 반죽을 틀의 약 2/3 높이 정도로 차오를 때까지 부어주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저는 미니 파운드 케이크 틀을 사용했답니다. ^^





오븐을 180~190°C로 예열시켜 주시고, 예열이 되면 케이크 틀을 넣어 35분 동안 구워주세요.





35분 후, 파운드 케이크가 금세 완성됐어요. 정말 잘 구워졌는데요, 순식간에 온 주방 안에 맛있는 빵 냄새가 솔솔 풍겼답니다~! 이제 틀에서 조심조심, 케이크를 꺼낸 뒤 깨끗한 유산지에 옮겨 빵 전용 칼로 잘라주시면 끝이에요. 




이렇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예쁜 접시에 담아주면 완성! 보기만 해도 군침이 절로 도네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부드러운 파운드 케이크.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지닌 밤을 듬뿍 넣으니 맛도 좋고 영양가 넘치는 우리 가족 영양 간식이 되었답니다.

기호에 따라 차와 함께 하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저는 주로 재스민 차와 함께 즐기는 편이랍니다. 커피나 우유 등 어떤 음료와 함께 해도 다 맛있어요. ^^ 주말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셔도 참 좋을 것 같아요. 재료도 간편하고 만드는 방법도 쉽기 때문에 부담 없답니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밤의 효능과 좋은 밤 고르는 방법!





밤은 1/3 정도가 탄수화물로 되어 있어요. 복합 탄수화물 식품이랍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밤을 60g 정도 먹으면 일일 권장량 기준으로 식이 섬유소 9.4%, 인 5.8%, 칼륨 7.3%, 철 6.9%, 비타민 C 7.2%, 비타민 B1은 13.6 %, 비타민 B6는 11.6%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밤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준답니다.


특히 생밤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피부 미용과 피로 회복은 물론, 감기 예방과 알코올의 산화에도 효과적이에요. 또, 밤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까지 풍부하다고 하니 그야말로 그 효능이 대단하죠~?!


좋은 밤을 고르는 방법은 알이 굵으면서도 갈색으로 윤택이 나는 것을 고르시면 된답니다. 또 손으로 들어 보았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품질이 좋은 밤이에요. 구입한 밤을 보관할 때에는 비닐봉지에 밤을 넣고 밀봉한 후 -1℃~0℃로 저장하면 된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