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신선이 사랑한 장수식품, 버섯요리

본문

2014. 9. 23. 17:02





버섯은 고대부터 ‘요정의 화신’, ‘신의 식품’, ‘대지의 음식물’이라 불리며 애용돼 왔던 식품이에요. 버섯은 식이섬유와 미네랄 성분이 많고, 탄수화물·지방·열량은 낮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음식재료뿐 아니라 다양한 가공품이 개발되어 있고, 환자식·노인 건강식으로도 사랑받고 있답니다. 오늘은 신선이 사랑한 식품이라는 버섯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신의 선물, 버섯





독특한 맛과 향기로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애용되는 식품인 버섯은 구하기도 쉽고 저렴하면서도 영양이 높은 건강식품이랍니다. 이 세상에는 2만여 종의 버섯이 있는데, 그중 먹을 수 있는 것은 1,800여 종뿐이에요


인류가 버섯을 먹게 된 역사는 머나먼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신의 식품(the food of the gods)’이라 부르며 버섯의 맛을 즐겼다고 해요. 특히 로마의 폭군 네로 황제는 ‘버섯왕’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버섯을 좋아해 따오는 사람에게 같은 무게의 금과 맞바꾸어 주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져요.


중국에서는 버섯을 ‘불로장수의 영약’이라 부르며 2,000년 전부터 최상급의 약초로 애용해왔어요. 명나라 이시진이 지은 ≪본초강목≫에는 버섯에 대해 “만병을 다스리는 신초(神草)로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수명을 연장시켜 신선이 된다.”라고 기술돼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삼국사기≫에 버섯에 대한 기록이 있고, 조선시대에는 버섯의 종류와 특징, 약용법 등을 기록한 책들이 출간됐답니다.

고단백·저칼로리 식품인 버섯은 비타민·철·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한데요,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의 유해물·노폐물·발암물질을 배설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줘요. 버섯은 특유의 포만감으로 과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답니다. 또한 버섯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베타클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감염이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고, 생리 활성 물질도 많아 건강증진 및 유지에 도움이 돼요. 정말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죠?!





이상적인 영양식품, 버섯을 이용한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1. 다양한 버섯의 하모니 모둠 버섯 라자냐





재료 

양송이버섯 10개,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2개, 만두피 10장, 피자치즈 100g, 소금



토마토소스

돼지고기 다짐육 100g, 양파 0.5개, 스파게티소스 200g,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여러 버섯을 얇게 썰어 끓는 물에 소금 0.5작은술을 넣어 데쳐주세요.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다진 마늘, 돼지고기 다짐육을 넣어 함께 볶아주세요.

3 고기가 다 익어갈 즈음 스파게티소스를 넣고 살짝 졸이다가 데친 버섯을 넣어 다시 볶아주세요.

4 끓는 물에 만두피를 넣어 5초 정도 데친 후 식용유를 발라두세요.

5 오븐 용기 혹은 베이킹틀에 토마토소스와 버섯 볶음 소스를 깔아준 뒤 치즈 일부를 뿌려주고 만두피를 덮어주세요. 이 과정을 반복하여 켜켜이 얹고 가장 윗부분에는 치즈를 넉넉히 뿌려주세요.

6 200℃로 예열된 오븐에 모둠 버섯 라자냐를 넣고 치즈가 부풀어 오르고 연한 갈색이 날 때까지 구우면 끝!






2. 고기 없이도 제맛 나는 버섯 야채 만두




재료 

건 표고버섯 5개, 새송이버섯 1개, 오이 1개, 애호박 0.5개, 만두피 10장, 소금, 식용유



표고버섯 밑간 

간장 1작은술, 설탕 0.5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건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서 불린 후 물기를 꼭 짜고 밑동을 잘라내 얇게 채 썬 뒤 밑간해주세요.

2 오이는 5~6cm 정도로 토막 내어 초록색 부분만 돌려 깎은 후 채 썰고,애호박은 속씨 부분만 제외한 나머지 부분까지 돌려 깎은 후 채 썰어 주세요.

3 새송이버섯은 얇게 채 썰어 끓는 물에 소금 0.5작은술을 넣고 데쳐 물기를 꼭 짜주세요.

4 오이채와 애호박채를 각각 소금 0.5작은술에 버무려 20여 분 절인 뒤, 물에 헹궈 물기를 꼭짜세요.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오이를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내고 애호박·새송이버섯·표고버섯 순으로 볶아 넓게 펼쳐 김을 식혀주세요.

6 5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를 만들고, 만두를 빚어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만두 표면이 투명해질 때까지 쪄서 완성!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