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따뜻한 설리차 한 잔 어떠세요?

본문

2014. 10. 14. 21:05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5기 타피루즈 윤지연입니다. 벌써 올해 10월도 중순으로 접어들었는데요, 이제는 아침과 밤뿐만이 아니라 한낮에도 제법 매서운 바람이 불어오네요. 이맘때쯤 되면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 때문에 입술이 부르트거나 비염이나 감기가 도져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환절기 때 가꿈사 가족 여러분들은 건강 관리는 잘 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저희 아이들은 감기에 걸린 것은 아닌데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잔기침을 어찌나 하던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인 설리차(雪梨茶)를 직접 만들어봤는데요, 여러분께도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설리차 만들기





설리차는 폐를 촉촉하게 적셔서 폐 기능을 원활하게 돕는 맛있는 차로 잘 알려져 있어요. 배는 목이 건조하고 답답한 것을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덕분에 시도 때도 없이 터져 나오는 마른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건조해진 기관지에 수분을 보충하는 데 더없이 좋답니다. 한방에서도 예로부터 많이 권해왔던 전통차로 맛도 뛰어나서 요즘처럼 물을 자주 마셔줘야 하지만 평소 물 마시기 습관이 잘 들지 않은 아이에게 권하기에도 아주 좋답니다. 


단, 배는 속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식품이라고 해요. 저는 평소 속이 냉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데다 추위를 많이 타는데 이와 같은 사람은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대신 우리 아이들에게 양보하고 있답니다. ^^ 그럼 지금부터 만들기도 편하고 달콤하고 부드러운 설리차 만들기를 시작해볼까요?



 





재료



크고 실한 배 1개,

설탕 50g(약 2/3컵), 물 한 컵







 






한 다음 가운데 씨를 도려내 주세요. 씨를 빼낸 배는 얇게 나박 썰기 해서 냄비 안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설탕을 넣고 고루 버무린 다음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처음에는 센 불에 올려주시고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약 40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이렇게 끓여낸 물은 배 건더기를 건지고 맑은 국물만 걸러서 드시면 된답니다. 설리차는 따뜻하게 마셔도 좋고 식혀서 시원하게 드셔도 좋아요. 더욱 분위기를 내고 싶으시다면 배를 나박 썰기한 것을 다 넣지 마시고 두어 개 정도 남겨 쿠키 커터로 찍어서 모양을 낸 다음 설리차에 넣어주시면 더욱 예쁘답니다. 


대개 전통차들은 특유의 향이 진해서 어른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설리차는 달콤하고 향도 은은해서 아이들도 맛있게 잘 마신답니다. 잔기침이 많이 나는 가족들의 소중한 건강을 위해 한 번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알아두면 더 좋은 팁.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살펴보기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하나. 유자




유자나 레몬 등의 신 과일은 비타민C 함량이 높은데요,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유자는 레몬에 비해 약 3배 정도 비타민 함유가 높아 효과적이며, 유자에 들어 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가래를 가라앉히고 목 염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둘. 도라지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호흡기 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두드러지게 증가시켜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있어요. 또 기관지 섬모운동을 활성화시켜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한방에서는 길경이라는 한약명으로 도라지를 이용해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을 치료해왔답니다. 사포닌은 가열하는 조리 과정에서 증발되거나 파괴돼 함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도라지를 드실 때에는 생채나 나물로 무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환절기 감기에 좋은 음식 셋. 생강



생강은 감기 예바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동의보감에도 '생강은 습기를 없애고 딸꾹질을 하며 기운이 치미는 것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돼있답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감기를 예방해 주고 기침이 나거나 목이 아픈 경우에는 생강을 달여 차로 복용하면 좋답니다. 생강은 해열 작용과 함께 발한(發汗) 효과도 있는데요, 몸의 열을 내려주고 땀이 나게 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속까지 훈훈하게 만들어 줘요. 


단,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 등의 질환이 있다면 피해야 해요. 또, 몸의 열을 높이고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 역시 피하는 게 좋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