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나른함과 미세 먼지를 잡아주는 녹색 비타민, 해조류 효능과 요리법

본문

2015. 3. 18. 16:10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파래·톳·다시마·미역 등 해조류를 ‘바다의 채소’라 여기며 즐겨 먹었답니다. 녹색의 싱그러운 채소의 맛과 영양을 해조류를 통해 즐기면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를 보충했죠. 오늘은 나른한 봄과 미세먼지를 이겨내기 위한 필수 음식 해조류 요리를 만나보도록 해요.






‘바닷말’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해조류는 특히 한국·중국·일본 등 극동아시아에서 즐겨 먹은 식품이랍니다. 싱그러운 맛을 지닌 해조류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를 보충하기 제격인 알카리 식품이에요.

해조류는 단백질·당질·비타민·무기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요. 해조류에 들어 있는 글루탐산·아스파라긴산·알라닌·글리신 등의 아미노산, 요오드·타우린·엽록소 등 무기질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고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며, 각종 성인병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해 봄철 나른함을 극복하는데 좋고, 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중금속 배출에도 효과적이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러한 해조류를 이용한 영양만점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상큼한 바다 친구들의 만남 오징어 송송 파래전







재료 


파래 한 덩이(약 130g), 오징어 다리, 홍고추 1개, 부침가루 1컵, 물 150~200ml, 달걀 1개, 식용유



양념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물 1큰술(기호에 따라 설탕 0.5작은술 추가)






만드는 방법


1 손질한 파래는 1cm 정도로 썰고, 오징어 다리는 송송 썰어주세요.

2 홍고추의 절반은 얇고 어슷하게 썰고, 나머지는 다져주세요. 

3 달걀은 잘 풀어 물과 함께 파래·오징어·부침가루, 다진 홍고추를 고루 섞어주세요.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한 숟가락 정도의 반죽을 어슷하게 썬 홍고추를 올려 앞, 뒷면을 노릇하게 구우면 끝!





새콤달콤한 섬유질 샐러드 다시마 오징어 샐러드







재료 


쌈용 다시마 1팩(350g), 오징어 몸통 1마리, 파프리카 1개, 오이 1개, 양파 0.5개, 깻잎 5장, 통깨 약간



드레싱


고추장 5큰술, 식초 5큰술, 설탕 4큰술, 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껍질을 벗겨 손질한 오징어를 끓는 물에 데쳐 얇게 채썰어주세요.

2 다시마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낸 후, 둥글게 말아 얇게 채썰어주세요. 

3 손질한 오이·양파·깻잎·파프리카는 얇게 채썰고 양념장 재료는 골고루 섞어주세요.

4 그릇에 재료를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 내주세요~!





영양의 찰떡궁합 톳 두부 무침






재료 


톳 100g, 두부 0.5모, 홍고추 1개, 굵은 소금



양념


소금 0.25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참기름 0.5큰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방법


1 손질한 톳을 끓는 물에 소금 한 꼬집 넣어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내고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 톳을 적당한 크기로 썰고, 두부는 으깨어 물기를 살짝 제거해주세요.

3 홍고추는 채썰어 준비해주세요.

4 모든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가볍게 버무려 완성하면 끝!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