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실전!! 교보생명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자체 제작기

본문

2012. 8. 20. 15:08

기업체든 공공기관이든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누구든 자신의 조직에 맞는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막상 제작을 하려고 생각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하기 그지 없습니다. 또한, 해외 기업들의 가이드라인은 국내 사정에 잘 맞지 않고 도움이 될 만한 몇몇 국내 기업의 가이드라인은 외부에 공개를 꺼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번에 교보생명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V2.0을 제작 후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자체적으로 제작하거나 기업의 실전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것이 진정 소셜의 “공유” 정신이 아닐까 생각하면서요.

 

 

자 그럼, 교보생명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의 책 표지를 봅시다.

 

 

V1.0이 텍스트 위주의 구성이었다면 V2.0은 카툰으로 구성되어 쉽게 읽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자체 제작하는 가이드라인인 만큼 실제 내부 조직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이를 시스템화 하고 누구든지 이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임직원이든 운영자든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고자 했습니다.

 

가이드라인 V2.0의 실제 목차와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제1장. 소셜미디어 사용 주요원칙 5가지(KYOBO)

제2장. 임직원용 사용지침 10가지

제3장. 운영자용 사용지침 20가지

별 첨. 소셜미디어 운영 협업체계, 고객대응 기본원칙 및 프로세스, 위기대응 프로세스

 

금번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총28P)에는 깨알 같은 디테일과 필자의 소셜미디어 운영 경험이 녹아 들어 있습니다. 특히, 별첨은 운영자들이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대목이라 생각됩니다.

 

제 1장. 소셜미디어 사용 주요 원칙 5가지 KYOBO


임직원들이 누구나 쉽게 외우도록 KYOBO라는 이니셜로 딱 5가지 원칙만 만들었습니다.

 

원칙 1(예시) : 5개의 시놉시스를 쓰고 카툰 작가와 협의해 내용을 만들었습니다.

 

제 2장. 임직원용 사용지침 10가지


이 지침은 대상은 내부 임직원 및 FC(Financial Consultant)이며, 지침 中 “회사에서 승인된 자료를 사용하라”는 리스크관리를 중요시 여기는 회사들이 관심 있게 볼 대목인 것 같습니다.

 

제 3장. 운영자용 사용지침 20가지


이 지침은 회사 대표 계정 또는 부서/브랜드/지점 등의 계정을 운영하는 운영자가 대상입니다. 이 곳에는 필자가 몇 년 동안 소셜미디어를 직접 운영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을 다수 기록했습니다.

 

별첨. 운영 관련 체계 및 관련 가이드

▶소셜미디어 협업체계 등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사적인 소셜미디어 운영협업체계, 이슈레벨에 따른 위기
   대응 프로세스, 고객대응 기본 원칙 및 프로세스 등이 필요
▶관련 가이드
   법규 및 제도 관련 가이드, 보안 관련 가이드 등이 필요

 위는 교보생명의 가이드라인 中 활용이 가능한 소셜미디어의 주요원칙 5가지, 임직원용 사용지침 10가지, 운영자용 사용지침 20가지의 일부, 운영관련 체계 및 관련가이드를 예시로 소개했습니다. 상기의 내용은 기업의 사정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셔서 기업 내에서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자체 제작하거나 소셜미디어에 대한 조직의 체계를 잡는 데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희망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