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주부 12년차가 알려주는, 가계부 쓰는 노하우

본문

2016. 1. 12. 12:00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7기 이지영입니다. 1월은 항상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느라 바쁘시죠? 올 해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결혼 12년차 주부인 저는 그 동안 가계부를 꾸준히 쓰지 않아서 올해부터는 매일 가계부를 써 보려고 합니다. 내가 돈을 어디에 썼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판단! 매일 일기처럼 쓰지 못하고 한 번에 몰아 쓰더라도 꾸준히 쓴다는 것이 중요한 습관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해보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가계부 쓰는 습관 들이기 노하우와, 가계부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계부 잘 쓰는 방법!

첫 째, 저축과 투자에 대한 계획이 먼저

지금 당장 쓸 돈보다는 저축과 투자에 필요한 비용 지출 계획을 미리 세우세요. 생활비를 사용하고 남을 돈을 저축하기 보다 월급날 자동이체로 일정 금액을 금융상품에 넣는 방법이 좋습니다. 소비 습관을 조금만 고치면 돈 관리 시스템이 완전 달라진다는 사실!

 

둘 째, 영수증은 꼭 모으세요

카드사용은 물론이고 현금을 사용해도 영수증을 발급해 줘요. 가계부를 정확히 쓰기 위해서 영수증을 모으는 것이 좋아요. 지출 비용과 품목을 정확히 알게 되면 불필요한 지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만약 영수증을 안 주는 곳이라면 메모 해 두는 것 잊지 마세요!

 

셋 째, 지출비용을 정해 놓으세요

매달 예산을 정하고 가족의 용돈과 생활비, 통신비, 관리비 등 고정지출비용을 정해 놓으면 충동적인 소비를 막을 수 있어요. 정해진 비용 안에서 생활을 하게 되어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이는 노하우

1. 단순하게 기입해라

처음부터 너무 꼼꼼하게 적으려고 하다가는 중도에 지쳐 포기할 수 있어요. 구입 품목을 일일이 적기 보다는 영수증을 붙여두고 그 날 지출 비용의 합산만 적어보세요.

 

2. 현금 지출은 즉시 메모해 둘 것

현금은 영수증이 없어서 나중에 기억이 잘 나지 않아 잊혀지는 지출이 될 수 있어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아요. 스마트폰 메모 기능을 이용하거나, 메신저 앱에서 자신에게 보내는 메시지로 기록하면 편해요.

 

3. 직불카드 사용을 늘릴 것

지출 금액을 정리하기 힘든 이유 중 하나가 돈을 사용한 시점과 결제한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정리하기가 힘들 수 있어요. 사용 시점과 결제 시점이 다른 신용카드 보다 통장에서 바로 돈이 빠져 나가는 직불카드를 사용하면 지출의 흐름을 파악하기 더 유리합니다.

 

4. 부부나 가족이 함께 쓸 것

부부 중 한 명만 가계부를 쓰면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예산 지출이 혼자만의 노력과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부부나 가족이 같이 가계 살림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과 가계부를 공유해보세요!.

 

 

종이 가계부 VS전자 가계부

스마트 시대에 가계부 관련 앱이 많이 나와 전자 가계부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졌죠. 하지만 여전히 종이 가계부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종이 한 자 한 자 기록하는 맛이 있는 종이 가계부는 지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계획을 짜는 데 편할 수 있어요. 전자 가계부는 복잡한 계산이나 통계 처리를 자동으로 할 수 있어 보관,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장단점을 파악한 뒤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골라 선택하는 게 좋겠죠?

 

저는 교보생명 와이프로거로 활동하다 보니 교보생명 가계부를 선물 받아서 2016년 가계부 작성을 목표로 삼았어요. 교보생명 가계부는 월 단위 계획표와 일 단위 수입지출 표가 있어 세분화된 목록을 작성하기 편하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매달 마지막 장에는 수입과 지출결산 칸이 있어 세부항목을 나눠 적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 미래를 지켜주는 든든한 친구, 맛있게 즐기는 생활 속 레시피, 여자로 다시 태어나는 순간 등 매월 참고할 수 있는 유익한 콘텐츠가 앞장과 일 지출 칸 위에 쓰여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가계부 쓰기, 아직 1월이라 아직까지는 잘 실행하고 있어요. 부자가 되려면 ‘모으기’를 잘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많이 모아서 굴리려면 지출통제가 중요한 것이죠. 여러분도 가계부 쓰는 습관으로 지출 통제에 성공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