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산책코스 추천, 역사와 예술이 흐르는 의릉과 한예종

본문

2016. 4. 14. 16:00


새하얗던 벚꽃은 눈처럼 흩날려 떨어지고 날도 완전히 풀려 완연한 봄이 찾아왔어요. 벚꽃축제로 시작한 봄나들이는 주말마다 계속되겠죠? 봄나들이하기 좋은 장소를 찾느라 바쁘실 텐데요. 조금 한적한 장소를 찾는 분들께 성북구에 자리한 의릉과 한국예술종합학교를 봄나들이 장소로 추천해 드려요. 역사와 예술이 흐르는 의릉과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산책로를 소개합니다.



요절한 국왕 커플의 영혼이 서린 곳, 의릉

의릉과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에 자리하고 있어요. 의릉과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서로 이웃하고 있는데,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의릉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에요. 한국예술종합학교 안에 의릉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의릉은 조선 제20대왕 경종과 그의 계비(두 번째 중전) 선의왕후 어 씨의 능이에요. 경종은 숙종의 맏아들로 즉위 4년 만에 승하했어요. 선의왕후 또한 자손 없이 26세에 요절했죠. 의능은 풍수지리설에 따라 왕비의 분을 좌우가 아닌 상하로 나란히 배치한 독특한 능입니다.

봄에 의릉은 벚꽃과 산수유, 진달래로 알록달록해져요.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없어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생들이나 한국외대 학생들이 의릉에서 야외수업을 하기도 해요.


의릉의 뒤편에는 천장산이 있어서 등산을 할 수도 있어요.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천장산에 올라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천장산 위에서 올려다보는 풍경은 정말 멋지답니다.


<의릉 관람 안내>

관람 시간
2~5월/ 9~10월 : 09:00-18:00
6~8월 : 09:00~18:30
11~1월 : 09:00~17:30
*월요일 정기휴일

입장료
만 19세~64세 : 1000원(개인)/ 800원(단체)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한예종

의릉을 둘러싸고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또한 봄 소풍 장소로 더할 나위 없이 좋아요. 의릉을 본 후, 또는 의릉에 가기 전에 한국예술종합학교만이 가진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정문과 후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정문은 의릉 입구와 같고, 후문은 한국외대 후문과 이어지고 있답니다. 후문은 별관으로 바로 이어지는데요. 별관은 전통예술원과 미술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봄이면 개나리가 만개하는 별관은 옛 안기부(현재 국가정보원) 건물로 사용되기도 했어요. 그래서 건물이 낡았는데요, 이젠 그만의 분위기와 가끔 들리는 전통악기 소리로 고즈넉한 느낌을 줍니다.



의릉을 마주 보고 오른쪽에 위치한 본관은 연극원, 영상원, 기숙사 등이 자리하고 있어요. 깔끔한 건물들과 산책로가 있는 곳이지요! 이곳에서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학생들을 많이 마주치게 되는데요, 대학생들의 풋풋함이 안 그래도 활기찬 봄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추천 산책코스, 의릉~한예종

1) 전통음악이 흐르는 만개한 개나리길


한예종 후문으로부터 시작해서 별관을 거쳐 의릉에 가는 코스를 소개할게요. 이 코스는 한국외대 또는 경희대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노란 개나리가 담장을 따라 만개해 봄에 걸으면 더 좋아요. 특히 한예종의 전통음악실습장에서 들리는 해금 소리나 가야금 소리를 들으며 산책할 수 있는 멋진 코스입니다.


2)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의릉길

차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의릉을 찾는 분이 걷는 일반적인 코스에요. 한예종 정문에서 바로 의릉을 가는 것이지요! 의릉을 바로 마주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봄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의릉을 산책하고, 그 아쉬움을 한예종 본관을 구경하며 달래볼 수 있어요.


3) 무료 영화 감상 코스 '한예종 수요영화관'

의릉과 한예종에서 꽃만 보기 아쉽다고요? 그럴 때 한예종 수요영화관을 이용해보세요. 한예종에서 선정한 영화를 무료로 상영해준답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니 시간 되시는 분은 무료로 영화까지 즐겨보세요.


의릉, 한국예술종합대학교 가는 법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에 자리하고 있는 의릉과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지하철을 이용하면 1호선 신이문역, 6호선 돌곶이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하면 신이문역이나 돌곶이역에서 하차하면 돼요. 신이문역 1번출구로 나오거나 돌곶이역 7, 8번 출구로 나와 도보 5~10분 거리로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버스는 간선버스 147번, 261번 또는 지선버스 1222번, 1111번을 이용해 ‘의릉 입구’ 정류장 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돼요.

사람이 적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찾고 있다면 의릉과 한국예술종합대학교가 멋진 나들이 장소가 될 것 같아요. 꼭 의릉과 한국예술종합대학교가 아니더라고 다른 능이나 캠퍼스로 나들이 가보세요. 보통 능에는 사람이 많이 없고, 캠퍼스는 조경과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 데이트하기 좋답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8기 기자단 안예원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