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레크리에이션 동아리 ‘Re : D.O.C’가 알려주는 인기 게임 5가지

본문

2016. 6. 8. 16:00

여러분은 MT, 체육대회, 축제, 학술제 등과 같은 행사에 가면 무엇을 하시나요? 술만 마시는 행사는 이젠 그만! 오늘은 각종 모임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술 없이도 재미있게 놀 수 있게 해주는 레크리에이션 게임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런 고급정보를 누가 알려주느냐고요? 바로 한서대학교 레크리에이션 동아리 ‘Re : D.O.C’입니다. ‘Re : D.O.C’가 실제 진행한 레크리에이션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BEST 3게임, 이색 벌칙,깨알 이벤트를 소개하겠습니다.



Re : D.O.C가 추천하는 BEST 3 게임

레크레이션 동아리 ‘Re : D.O.C’는 ‘Reply: Dream of child’의 약자로 ‘청소년 꿈에 리플을 달아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모인 동아리로 수년 간 다양한 행사의 레크리에이션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을 맡아 활동하고 있어요. 그럼 이들이 알려주는 BEST 3 게임부터 만나볼까요?


BEST 1. 몸으로 말해요(스피드게임)

몸으로 말해요 게임은 말과 소리를 내지 않고 몸으로만 표현한 제시어를 맞추는 게임입니다. 몸으로 하는 스피드 게임을 생각하시면 돼요. 몸으로 말해요 게임은 1:1도 가능하지만 3인 이상 팀끼리도 가능해요. 설명하는 술래를 릴레이 형식으로 한 명씩 돌아가면서 설명하고, 나머지 사람을 정답을 맞히면 됩니다. 제한된 시간에 가장 빨리, 많은 문제를 맞추는 조가 승리하며 3판2선승제로 진행하면 더 재미있어요. 준비물은 제시어가 적힌 스케치북 3개, 볼펜, 스톱워치로 아주 간단하답니다. 제시어는 다양한 주제로 가능한데 보통 동물, 스포츠, 음식, 감정, 만화, 영화 등 난이도에 맞게 준비하면 돼요.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① 각각 다른 주제 제시어로 준비한 세 개의 스케치북 중 한 개의 스케치북을 고르게 해요. 

② MC는 문제를 맞혀야 하는 팀원들 뒤에서 스케치북의 제시어를 ‘설명자에게만’ 보여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팀원들이 뒤를 돌아보며 컨닝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시키는 것이에요. 

③ 주어지는 시간은 약 3분이며 MC는 스톱워치를 3분에 설정한 후, 시작! 소리에 맞춰 스톱워치를 누릅니다.

④ 게임이 시작되면 설명자는 팀원들이 정답을 맞출 수 있게끔 오직 몸짓으로만 설명해요. 정답이 나오면 설명자는 들어오고 다음 팀원이 나가서 다음문제에 설명을 합니다. 즉, 팀원들은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설명자가 되는 것이에요!

⑤ 게임도중에 설명자가 소리를 내는 경우, 반칙처리를 하고 그 문제는 무효처리를 합니다. 또한 패스를 할 경우, 다음 설명자가 나와서 해당 문제를 다시 몸으로 표현합니다. 그 전에 설명한 사람은 제시어의 정답을 알고 있으므로 정답을 맞추지 못하게 합니다! 

⑥ 3분이 끝나는 알람이 울리면 총 몇 개를 맞췄는지 알려줍니다.

⑦ 게임은 3판 2선승제로 진행되며 2번이긴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정답 개수가 같을 때는 시간이 더 빠른 팀이 승리합니다. 


BEST 2. 행동 일심동체

행동 일심동체 게임은 제시어를 듣고 팀원이 동시에 같은 행동을 취하는 게임이에요. 단판 승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게임에 참가하는 인원수는 팀끼리 동일하게 맞추면 돼요. 이 게임은 1:1, 팀 대항 게임으로 한 팀당 6분씩, 총 12분이 소요됩니다. 준비물은 몸으로 말해요 게임과 같이 간단한데, 주제가 적혀있는 뽑기 종이, 제시어가 적힌 스케치북, 타이머입니다. 행동 일심동체의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① 각 팀 조장이 앞으로 나와 먼저 게임에 참가할 팀을 가위, 바위, 보로 정합니다.

② 참가할 팀을 한 줄로 세웁니다. 그 후 게임 진행 시 주의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행동일심동체에는 각종 창의적인 반칙이 일어나곤 하는데, 반칙에 대한 기준을 정확히 설명해주는 게 좋아요. 행동 일심동체의 반칙으로 간주하는 경우는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팀원 중 한 명이라도 동작에 대해 작게라도 이야기하면 안 돼요. 둘째, 한 명이라도 3초 이내에 동작을 취하지 못해도 실격. 셋째, 제시어와는 전혀 다른 동작을 모두 같게 취했을 경우, 미리 상의했다고 볼 수 있기에 반칙으로 간주합니다. 넷째, 터무니없는 동작인데 정답이라고 우기는 경우도 반칙패를 줍니다. 다섯째, 한 명이라도 중간에 동작을 바꾸는 경우도 반칙이에요. 이와 같은 반칙을 하면 실패로 간주하고 다음 제시어로 넘어갑니다. 행동 일심동체는 한마디로 ‘제한된 시간에 정확한 몸동작을 동시에’ 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게임을 하는 동안, 상대팀이 동작에 대한 상의를 미리 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주세요! 

③ 주제는 A, B, C D로 총 4개가 있으며 조장이 주제를 뽑습니다. 4개의 주제에 해당하는 제시어는 아래 간단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세요. 

④ 조장이 뽑은 주제를 참가하는 팀원 모두에게 보여주고 MC는 주제어에 해당하는 제시어가 적힌 스케치북을 가져옵니다.

⑤ MC는 제시어를 짧게 보여준 후 ‘하나, 둘 셋’ 구호와 함께 팀원들이 동작을 취하도록 합니다.

⑥ 3초 동안 취한 동작을 유지해야 하며, 모두가 들리도록 성공과 실패 여부를 외칩니다.

⑦ 제시어 15개가 모두 끝나면, 총 몇 개를 성공했는지 말해줍니다.

⑧ 나머지 팀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주제 예시) 

게임 참여 팀만큼 제시어 주제를 생각해야 해요. 4팀이 참여했다고 가정하고 A, B, C, D로 4개로 제시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각 주제에는 15개의 제시어를 준비해주세요.

A주제: 코끼리, 고양이, 나비, 카멜레온, 펭귄, 달리기, 피겨스케이팅, 배드민턴, 탁구, 의사, 군인, 간호사, 무당, 매트릭스, 붐바스틱 

B주제 : 스파이더 맨, 타짜, 개구리, 뱀, 원숭이, 사격, 스피드스케이팅, 족구, 배구, 치어리더, 모델, 미용사, 지휘자, E.T, 최종병기 활

C주제 : 헐크, 무한도전, 토끼, 코뿔소, 강아지, 야구, 수영, 골프, 선생님, 사진작가, 경찰, 1박2일, 터미네이터, 슈퍼맨, 곰, 줄넘기이 있습니다.

D주제 : 거미, 악어, 태권도, 복싱, 농구, 가수, 스피드스케이팅 선수, 아이언 맨, 겨울왕국, 킹콩, 하트, 브이, 오리, 전화, 발


BEST 3. 리스닝 & 댄싱

리스닝&댄싱 게임은 두 팀에서 대표가 한 명씩 나와서 MC한테 받은 이어폰으로 노래를 들으며 춤을 추면 팀원이 그 노래의 제목을 맞추는 게임이에요. 이 게임은 3판 2선승제로 진행을 하게 되며, MT에서 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준비물은 A~E가 쓰여있는 뽑기용 종이, A~E에 해당하는 음악 4개씩 총 25곡, 이어폰 2개, 바구니를 준비해야 해요. 게임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게임에 참가하는 두 팀은 원을 그려 앉습니다. 

② MC는 게임 진행 시 주의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 게임의 주의 사항으로는 3가지가 있어요. 첫째, 15초 시간제한은 반드시 지켜야 하고 둘째, 설명하는 팀원은 노래의 음을 흥얼거리지 않고 오직 동작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거예요. 셋째, 설명하는 사람과 맞추는 사람이 중복되면 안 됩니다.

③ A~E가 쓰여 있는 종이를 바구니에 넣어놓고 두 팀 중 한 명이 바구니 안에 들어있는 종이를 한 개를 뽑아 게임을 할 음악을 무작위로 고릅니다. 

④ 양 팀에서 노래를 듣고 춤을 출 사람을 나오게 합니다.

⑤ 노래(하이라이트 부분)를 15초 동안 듣고, 팀원들에게 춤으로 설명 합니다.

⑥ 정답을 알고 있는 팀원은 손을 들고 맞춥니다. 단, MC가 기회를 주지 않은 상황에 먼저 정답을 말하는 경우, 혹은 15초 전에 손을 드는 경우는 무효 처리합니다.


이색벌칙, 술 없이도 재미있게 노는 두 가지 방법

하나, 포스트잇 떨어뜨리기

포스트잇 떨어뜨리기 게임은 팀 대항 게임으로, 각 부위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제한된 시간에 손을 사용하지 않고 포스트잇을 먼저 떨어트린 팀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포스트잇을 붙일 부위는 랜덤뽑기를 통해 정해지며, 뽑기를 통해 붙일 부위가 정해지면 상대 팀에게 서로 포스트잇을 붙여줍니다. 준비물은 타이머, 음악플레이어, 포스트잇, 부위별 랜덤 뽑기 상자가 있어요. 랜덤 뽑기 상자 안에는 부착 부위가 3개 적혀있는 종이를 적어서 넣어 놔야 해요! 종이에는 부위별로 얼굴, 발등, 배, 등, 옆구리, 어깨, 허벅지, 팔, 종아리, 손등, 무릎을 랜덤으로 3개씩 써 놓습니다. 포스트잇 게임에서 3가지로 부착 부위를 나눈 것은 포스트잇 게임을 진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착부위를 한정하지 않고, 몸의 어떤 부분이든 상관없이 랜덤으로 포스트잇 10장을 부착하게 하는 등 다양하게 게임 룰을 변경할 수 있어요. 그럼 게임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① 각 조장이 부위별 랜덤 뽑기 상자를 뽑습니다. 

② 뽑기 종이에 쓰여있는 3가지 신체 부위를 서로의 팀이 붙여줍니다

③ 노래를 틀고, 각 팀의 팀원은 노래에 맞춰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 포스트잇을 떼어냅니다. 손을 사용할 경우 반칙으로 간주하며, 손을 통해 떨어진 포스트잇은 무효 처리합니다. 또한 MC의 판단 하에 동시에 포스트잇이 떨어진 것을 확인할 경우에는 포스트잇 5장으로 다시 게임을 진행합니다.  

④ 시간제한은 없으며 포스트잇이 먼저 다 떨어진 팀이 이깁니다.


둘, 빙글빙글 코끼리 공 게임

‘코끼리 공’ 게임은 두 팀이 대결하는 형식의 게임으로 코끼리 코를 하고 7바퀴를 톤 후, 바구니에 물풍선을 많이 넣은 팀이 이깁니다. 단판 승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각 팀의 인원수가 맞아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요. 준비물은 물풍선, 바구니, 쟁반이고, 물풍선의 개수는 게임 참여 인원만큼 부여합니다. 게임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① 물풍선을 던질 팀원 한 명과 바구니를 들고 있을 팀원 한 명을 정합니다. 

② 물풍선을 던질 팀원은 코끼리 코를 하고 7번을 돈 뒤, 쟁반 위에 있는 물풍선 하나를 집어 바구니를 들고 있는 팀원을 향해 던집니다. 물풍선을 넣은 개수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는 4가지가 있어요. 첫째, 물풍선이 바구니에 들어갔지만 터질 경우에는 무효입니다. 둘째. 상대 팀 바구니에 물풍선을 넣을 경우 자기 팀 바구니에 들어있던 물풍선 1개를 차감합니다. 셋째, 쟁반에 놓여있던 물풍선을 잡다가 터질 경우 무효처리 후 다음 사람이 바로 시작합니다. 넷째. 물풍선을 받는 팀원은 정해진 네모 칸 안에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칸을 넘어갈 시 들어간 풍선을 무효처리합니다.

③ 상대 팀도 동일하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④ MC는 바구니 안의 물풍선 개수를 세고, 물풍선을 더 많이 넣은 팀에게 100점을 부여합니다. 

⑤ 두 팀의 바구니의 들어간 물풍선의 개수가 같을 경우, 각 팀의 3명에게 한 번씩의 기회를 부여하여 미니로 게임을 다시 진행합니다, 단, 이때는 코끼리 코는 10바퀴로 합니다.



술만 먹는 MT는 가라! 재미있는 벌칙 

게임이 게임으로만 끝나면 역시 재미없죠? 게임 후 진 팀이 받게 되는 벌칙을 소개할게요. 지금 소개해드릴 벌칙은 바로 ‘계급 밥상’ 벌칙입니다. 각 게임을 한 후 팀별로 순위 매긴 후 왕족, 서민, 천민 밥상을 차립니다. 이때 왕족 밥상은 호화롭게, 서민 밥상은 평범하게, 천민 밥상은 초라하게 차려야 해요. 이 밥상은 같은 팀끼리만 먹을 수 있으며 약 20분간 진행됩니다. 여기서 밥상을 즐기는 시간에 제한을 두는 것이 중요해요! 이 벌칙은 팀 간에 돈독한 우정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행사에서 써먹을 수 있는 깨알 이벤트

하나, 정각 이벤트

정각 이벤트는 팀별 대항, 혹은 소풍, 레크리에이션 진행 시 틈새 게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에요. 13시, 16시 등 시간을 정해주고 정해진 시간이 되었을 때, 일어나서 “1시!”, “4시!” 등 정해준 시간을 큰소리로 외치며 그 시간의 초침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에요. 자신 있게 이 미션을 수행한 사람에게는 상품이 주거나 팀에 속한 사람일 경우 팀에 점수를 준답니다.




둘, 콩닥콩닥, 나의 마니또를 찾아서

다음으로 마니또 미션을 소개해 드릴께요! 마니또를 해보신 적 있나요? 마니또는 짝을 지어주고 몰래 챙겨주는 것이에요. 어색한 사람끼리 모인 모임이나, 행사, 동아리에서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친목 도모에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누가 나의 마니또일까? 추리를 해보기도 하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마니또 미션을 수행하면 좀 더 즐겁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아요. 마니또를 할 때는, 미션을 정해주는 것이 아주 재미있어요. 마니또 미션으로는 상대 마니또에게 몰래 쪽지 써주기, 맛있는 것 사주기, 칭찬해주기, 챙겨주기, 번호 물어보기 등이 있답니다. 

레크리에이션 동아리 Re : D.O.C와 함께 한 레크리에이션 게임! 재미있으셨나요? 레크리에이션은 팀원들간의 단합을 돕고, 행사를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게 돕는 등 정말 다양한 이점이 있는 것 같아요! 소풍, MT, 축제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여 좋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8기 최지윤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