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뜰하고 시원하게, 아이스팩 재활용법

본문

2016. 8. 2. 16:53

홈쇼핑 등에서 식품을 시키면 음식물이 부패하지 않도록 냉장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아이스팩이 딸려오죠. 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방향제, 수경재배용, 냉찜질 패드 등으로 알뜰하게 재활용할 수 있어요. 여름을 시원하고 알뜰하게 보낼 수 있는 노하우, 아이스팩 재활용법을 소개합니다.



물기 많은 쓰레기 처리 

물기 있는 쓰레기를 처리할 때 아이스팩 내용물이 유용해요. 젤 아이스팩에 들어 있는 고흡수성 폴리머는 자기 무게의 수 십 배 이상의 물을 흡수하는 물질이죠. 아이스팩 내용물을 잘 말려서 물기가 있 는 쓰레기를 버릴 때 함께 넣으면 쓰레기봉지 안의 물기를 흡수해 쓰레기를 보다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어요. 다만 아이스팩 내용물을 먹거나 눈에 직접 접촉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휴가 시 화분 물 관리 

고흡수성 폴리머는 사막 지역의 녹화사업에서 활용될 정도로 토양보수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휴가를 떠나기 전에 화분에 물을 주고 물기를 머금은 적당량의 아이스팩 내용물을 화분 위에 놓아두면 흙이 마르지 않고, 식물에 적당한 수분이 공급되요. 식물 뿌리나 줄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게 좋아요. 



절전 효과 

냉동실에 아이스팩을 보관하면 냉장고를 차갑게 하기 위해 소비되는 전기를 절약할 수 있어요. 선풍기를 틀 때도 아이스 팩을 수건 등에 싸서 선풍기 뒤쪽 열이 발생하는 부분에 놓아두면 시원한 바람이 나오고, 과열도 방지됩니다. 



냉찜질용  

사용한 아이스팩이라도 다시 얼려 보냉 가방이나 아이스박스에 넣어 재활용할 수 있어요. 보리차나 국•반찬 등을 식힐 때 사용해도 좋고, 수건 등으로 감싸 냉 찜질용으로 사용해도 돼요. 목이나 허리에 두른 냉찜질용 팩은 한낮 야외 활동을 할 때 무더위로 인한 급격한 체온 상승을 막아줘요. 또한 베개 위나 발밑에 두면 시원하게 잠을 청할 수 있어요. 

  


방향 및 방충제 

테이크아웃 커피컵 등에 아이스팩 내용 물을 담고 모기•파리 등 해충이 싫어하는 시트로넬라•레몬그라스•티트리오일 등 에센셜 오일을 5~10 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훌륭한 방충제가 됩니다. 에센셜 오일 대신에 향수를 몇 방울 넣으면 방향제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식용색소나 물감을 넣어 주세요. 고흡수성 폴리머의 특성 때문에 탈취에도 효과적이에요.



수경식물 재배 

고흡수성 폴리머는 친환경 대체 토양이라 불리는 ‘하이드로컬쳐 소일’과 거의 같은 소재예요. 유리병에 아이스팩 내용물인 폴리머를 채우고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의 줄기를 잘라 넣어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