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금융보험에 대한 모든 것!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개인마다 보험 한두 개쯤은 가지고 있을 텐데요. 나에게 어떤 보험이 얼마나 필요한지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보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분들도 많고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성인들에게도 금융보험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어요. 금융보험에 대한 교육이라니 조금 낯설죠?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광화문에 가면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가 있다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광화문에 있는 센터포인트 빌딩 3층에 있어요.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센터포인트 빌딩이 있습니다. 광화문역에서 넉넉히 3분 정도 걸으면 도착할 수 있어요. 

2014년 6월 개소한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국내 17개의 생명보험회사의 공동 사회공헌 활동으로 설립됐어요. 우리나라 생명보험 산업이 세계 8위로 성장했는데 이런 결실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생명보험업계에서 다양한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를 설립했답니다.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산하 기관으로 금융보험교육사업, 장학사업, 학술·연구사업 등을 펼치고 있어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가 추구하는 가치 

생명교육보험문화센터에서는 ‘배움’, ‘나눔’, ‘공감’ 3가지를 모토를 가지고 금융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배움’의 역할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금융보험교육을 제공합니다.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생생한 체험을 통해 금융보험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어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을 전액 무료로 진행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초, 중, 고, 대학생 그리고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생명보험회사들이 어떠한 흐름으로 발전하였는지, 사회적 소외계층 지원 사업, 어린이 청소년 복지 사업과 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보여주며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어요.

(금융보험 뮤지컬 순회 공연 중 초등학생 대상 <뮤지컬 캡틴 가디언>, 사진출처 |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제공)


(금융보험 뮤지컬 순회 공연 중 고등학생 대상 <뮤지컬 키다리 아저씨>, 사진출처 |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제공)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쉽고 생생한 금융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어요. 특히 금융보험 뮤지컬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답니다. 금융보험 뮤지컬은 학교 체육관이나 강당에서 공연이 펼쳐지는데, 학생 눈높이에 맞춰 보험의 역할과 필요성을 알려줘서 학생들이 보다 쉽게 보험과 금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고 해요. 학교 동아리팀이 함께 참여해 멋진 공연을 펼치기도 하고, 개인 학생들의 역할 참여도 가능하다고 해요.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신나는 춤, 난타, 노래가 어우러진 뮤지컬로 어느새 금융은 어렵고 딱딱한 틀을 깨고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센터를 직접 방문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센터가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센터가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는 전국 학교의 강당이나 체육관에서 진행되는 ‘금융보험 뮤지컬’, 부모님과 중학생 자녀가 함께하는 ‘금융보험 여름캠프’, 전국 학교 교실에서 진행되는 ‘금융보험방문교육’이 있어요. 센터를 찾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센터에서 진행되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체험학습, 사진출처 |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제공)


(1)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체험학습

“사실은 엄마도 네 나이 때 할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면 어떡하나 걱정하곤 했어”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제공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 중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대사의 한 구절입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불안을 다루고 있는데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초, 중, 고등학생 및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들이 마주하고 있는 삶의 불확실함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보험의 역할과 필요성을 제시합니다.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체험학습 활동은 첨단 IT기기를 활용해요. 3~4명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금융보험에 대한 퀴즈를 풀고 미션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체험이자 학습’이라는 것입니다. 강의 형식의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심, 토론 능력으로 금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체험학습은 초, 중, 고등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평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일 2회 진행돼요. 체험 인원은 최소 10명에서 최대 40명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을 반드시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http://www.lifeinsedu.or.kr)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를 직접 탐방하고 보험분야의 멘토와 대화하는 진로학습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진로학습의 생생한 리뷰는 지난 <금융지식이 쑥쑥!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포스팅에 담겨 있어요. 이와 관련된 보다 풍부한 정보를 찾으신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금융지식이 쑥쑥!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http://www.kyobolifeblog.co.kr/2550


(2)금융보험 교사연수

(교사 대상 직무 연수, 사진출처 |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제공)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전국에 있는 초, 중, 고등학교 교사의 금융 마인드를 제고하고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금융보험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교사 대상의 금융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 연수는 금융 교육뿐만 아니라 여러 흥미로운 교양강좌가 어우러져 진행돼요.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서울시 교육연수원으로 전국 초, 중등교사 특수분야 연구기관으로 지정되었답니다.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의 이용안내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5길 31(도렴동 65번지) 센터포인트 B/D 3F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매주 토, 일 / 공휴일 휴관)

문의 : 02-2262-6549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사전예약을 하셔야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는 만큼 방문 전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꼭 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8명 이상 신청이 되어야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단체로 예약 방문하시거나 지인이나 가족과 함께 예약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이번 취재를 통해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를 처음 알게 됐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학생이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 많이 방문한다고 해요. 프로그램 예약도 이른 시간에 마감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금융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거겠죠? 여러분도 서둘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홈페이지로 가셔서 방문 신청을 예약해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김성은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도렴동 65 센터포인트 광화문 3층
도움말 Daum 지도